1.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Andrea di Pietro della Gondola, 안드레아 팔라디오
출생 1508. 11. 30, 베네치아 공화국 파도바 |
사망 1580. 8, 비첸차 |
국적 이탈리아 |
요약 이탈리아의 건축가·이론가.
본명은 Andrea di Pietro della Gondola.
ⓒ Afernand74/wikipedia | Public Domain
개요
16세기 북부 이탈리아에서 가장 위대한 건축가로 평가된다.
많은 궁전(palazzi)과 별장, 특히 비첸차 근처의 유명한 빌라 로톤다(1550~51)와 논문 〈건축 4서 I quattro libri dell'architettura〉(1570)로 서유럽 건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인물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초기생애와 작품
팔라디오는 북부 이탈리아 베네토 지방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파도바의 한 조각가 밑에서 도제로 있다가 16세 때 근처인 비첸차로 옮겨 벽돌공과 석공의 길드 조직에 가입했다. 그는 베로나의 마니에리스모 건축가 미켈레 산미켈리의 양식으로 기념물과 장식 조각을 제작하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공방에 석공으로 고용되었다.
1530~38년 인문주의 시인이자 학자인 잔 조르조 트리시노 백작은 비첸차 외곽 크리콜리에 있는 빌라를 고대 로마식(고전양식)으로 개축하고 있었다.
그는 이때 석공으로 일하던 팔라디오를 눈여겨보고 인문주의 교육을 통해 실무경험을 늘려주고자 했다. 빌라 트리시노는 성기 르네상스의 중요한 건축가인 발다사레 페루치의 작품을 연상하게 하는 형태로 개축되었다. 이 건물은 수도사에 준하는 생활을 하며 수학, 음악, 철학, 고전 작가들을 공부하는 트리시노의 제자들을 수용하는 배움의 전당으로 계획되었다.
이 빌라는 BC 46~30년에 활동한 고대 로마의 건축가·이론가인 비트루비우스를 해석하는 트리시노의 관점을 보여주는데, 팔라디오는 후에 비트루비우스를 자신의 스승이자 안내자로 묘사했다. 인문주의자들의 관습에 따라 트리시노가 붙여준 팔라디오라는 이름은, 신화적인 인물인 팔라스 아테나와 트리시노의 시 〈이탈리아 고트족으로부터 해방되다 Italia liberata dai goti〉에 나오는 인물을 암시하는데 이는 피후견인에 대한 트리시노의 희망을 말해준다.
빌라 트리시노에서 팔라디오는 비첸차의 젊은 귀족들을 만났으며 이중 몇몇은 후에 그의 후원자가 되었다.
1541년에 이르러 그의 양식은 미켈레 산미켈리의 마니에리스모 작품이나 자코포 산소비노의 성기 르네상스 건물들을 훌륭히 소화해낸 것이었다. 산소비노가 설계한 베네치아 산마르코 바실리카 도서관은 1536년에 이미 착공되어 있었다. 그는 파도바에서 알비세 코르나로에게 소개된 듯한데, 알비세 코르나로의 디자인은 로마의 르네상스 양식을 북부 이탈리아에 처음 선보인 것이었다. 필라디오는 또한 유명한 마니에리스모 건축가이자 이론가인 세바스티아노 세를리오를 만난 것으로 보이는데 당시 베네치아에 있던 세를리오가 쓴 〈건축론 L'architettura〉 제3권(1540)과 제4권(1537)에서 필라디오는 영감을 받았다.
1540년경 팔라디오는 그의 첫번째 빌라인 지롤라모 데 고디의 빌라를 로네도에 설계했고 첫번째 궁전으로 비첸차에 있는 조반니 치베나의 궁전을 설계했다. 빌라 고디의 평면은 빌라 트리시노에서 따온 것이 분명하나 전통적인 베네치아의 전원주택과도 유사성이 있다. 빌라 고디는 마구간과 창고를 양쪽으로 대칭되게 배치한 것, 집 앞에 벽으로 둘러싸인 뜰을 두는 것 등 장차 그의 빌라 설계에 쓰일 모든 요소를 지니고 있다.
팔라초 치베나는 입면이 16세기초 로마에서 발달한 성기 르네상스 궁전 양식에 가깝다. 평면은 산미켈리가 설계한 베로나의 팔라초 카노사(1535경)와 닮았다. 혁신적인 특징은 주입면 뒤에 북부 이탈리아의 전통인 아케이드 포장도로를 사용한 것으로, 고대 로마의 포룸을 모방·재해석한 개념이다.
로마 방문과 비첸차에서의 작업
1541, 1547년에 팔라디오는 트리시노와 함께 로마를 방문했다.
이 방문은 그의 궁전 설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방문중에 그는 성기 르네상스의 위대한 건축가인 도나토 브라만테, 페루치, 그리고 건축작품보다는 회화로 더 유명한 라파엘로 등의 작품을 보았다. 그는 또한 공중욕장을 비롯한 고대 로마의 유적을 측량했다. 궁전 디자인에 대한 팔라디오의 기본개념은 첫 작품을 계획한 1540년과 로마를 방문한 1554~56년에 형성되었다.
1546년에 팔라디오는 15세기 비첸차에 지어진 시청을 개축하기 위한 설계안을 마련했다.
이미 훨씬 전인 1534년에 마니에리스모 건축가이자 화가인 줄리오 로마노와 몇몇 유명한 건축가들이 설계한 계획안이 거절당했고 1548년에 팔라디오의 설계안이 받아들여졌다. 이후 비첸차 바실리카로 불린 이 건물은 그가 최초로 위촉받은 주요한 공공건물로서, 낡은 건물을 부축할 버팀벽 구실을 하도록 넓은 홀을 흰색 석조의 2층 아케이드로 고친 작업을 포함해 1617년에야 완공되었다.
원래 건물의 고딕 양식과 고전적 오더[柱式]의 공간에 모두 잘 어울리는 이 아케이드는 아주 섬세한 비례를 지니고 있다. 여기에 사용된 건축적인 모티프는 세를리오의 작품과 베네치아에 있는 산소비노의 산마르코 바실리카 도서관에서 따온 것이다. 팔라디오는 1556년까지 3가지 기본 궁전양식을 창조했다. 첫번째 것은 1550년에 지은 팔라초 키에리카티로, 그는 여기에서 팔라초 치베나의 포룸 개념을 발전시켜 한 블럭을 보도와 평행하게 놓아 로지아, 즉 지붕이 있는 개방된 회랑으로 보도를 감싸도록 했다.
건물의 결정적인 초점이 되는 콜로네이드[柱廊] 입면을 3등분한 것은 하나의 혁신이었다. 2번째 양식은 1552년 비첸차에 있는 팔라초 이세포 포르토에서 나타났다. 여기에서 그는 로마식 주택을 가장 분명한 형태로 재건축할 것임을 보여주었다. 정면은 로마에 갔을 때 스케치했던 브라만테의 작품 라파엘로 저택(1514경)과 같은 로마의 르네상스 궁전양식에 기초를 둔 것이었으나 팔라디오가 생각했던 대로의 고대 로마 양식에 따라 계획되었다.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진 4주홀(tetrastyle hall) 2개가 거대한 코린트식 콜로네이드로 둘러싸인 중정에 마주보도록 배치되었다.
3번째는 1556년 우디네에 지은 팔라초 안토니니에 나타난 양식이다. 중앙에 4주홀을 배치하고 그 한쪽에만 비대칭적으로 보조공간을 둔 정4각형 평면의 건축물이다. 정면에는 6개의 기둥이 있는데, 독립구조가 아니라 벽에 붙은 형태로, 2층 정면의 중심에 몰리도록 놓여 있으며 그 위에는 낮은 박공이 덮여 있다. 낮은 박공은 그의 빌라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장치이다.
팔라디오는 팔라초 이세포 포르토의 기본평면을 발전시켜 비첸차에 있는 팔라초 티에네(1545~50경)에 적용했다.
이 궁전은 그의 궁전 설계안 중 가장 크고 문제가 많은 것으로, 한쪽 면과 뒤쪽 블럭만이 완성되었다. 설계안에 따르면 로마 시대 공중욕장과 비슷하게 직4각형 방과 작은 8각형 방이 있는 4개의 날개부 건물이 대칭적으로 커다란 중정 주변에 배치되었다. 입면은 다른 작품에는 유례가 없을 만큼 웅장하다. 이 궁전의 양식은 당시 유행하고 있던 마니에리스모 양식과, 특히 처음 계획될 때 비첸차에 있었던 줄리오 로마노로부터 큰 영향을 받은 최초의 작품이다.
팔라디오는 1554~56년 로마에 머무르는 동안 〈로마의 유적 Le antichità di Roma〉(1554)을 출간했다. 이 책은 200년 동안 권위 있는 로마 안내서로 쓰였다. 1556년에는 고전학자인 다니엘레 바르바로와 함께 비트루비우스의 영향력 있는 건축논문인 〈건축십서 De architectura〉(BC 26 이후 씌어짐)에 도판을 넣기 위해 로마 건축물을 복원하는 일을 연구했다.
이 새로운 책은 1556년 베네치아에서 출판되었다. 팔라디오의 입면은 평면의 대칭축을 나타내는 데 역점을 두었다. 이 형태는 1565년 비첸차의 팔라초 발마라나에서 발전되었고 아울러 표면의 스투코 부조와 거대한 기둥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 기둥들은 1층 이상으로 뻗어 있다. 거대 기둥은 특히 미켈란젤로가 자주 사용한 마니에리스모적인 요소였다. 거대 기둥은 거대한 규모의 미완성 작품인 팔라초 포르토 브레간체(1570경)에서도 사용되었고 1571년 로지아 델 카피타니오에서 마지막으로 사용되었다.
로지아 델 카피타니오는 피렌체나 베네치아의 로지아들과 같은 많은 비슷한 로지아들과 겨룰 셈으로 지어진 것이다. 아래층은 단을 놓은 형식으로 광장을 향해 트여 있으며 위층은 회의실로 계획되었다. 원래의 장식은 1571년 베네치아가 레판토에서 투르크군을 물리치는 데 이바지한 비첸차의 업적을 상징하고 있으며 측면에 개선문 모티프가 덧붙여졌다. 승리의 대가로 비첸차의 재정이 고갈되어 2~7칸으로 계획되었으나 3칸만 지어졌다.
팔라디오는 동시대의 마니에리스모 양식 모티프를 흡수하기는 했지만 그의 평면과 입면은 미켈란젤로와 줄리오 로마노 등으로 대표되는 마니에리스모 건축에서는 찾을 수 없는 차분함과 정연함을 유지하고 있다.
초기작품의 특징인 단순성이 사라지면서 대체로 로마 제국 후기 건축물에서 확인한 상세부 형태를 편입시켰고 당대에 일반적이었던 고고학적인 연구를 반영해주고 있다. 빌라 설계에서는 로마 방문의 여파가 크지 않았다. 실제 효과를 감안해 항상 돌에 새긴 세부표현을 극소화하고 스투코 벽돌조를 사용했다. 그의 목표는 플리니우스와 비트루비우스의 라틴어 저서에 묘사된 로마 빌라를 이해한 대로 재창조하는 것이었다.
그가 설계한 빌라는 젠트리 자본가들을 위한 것으로, 이들은 팔라디오의 원숙기에 부유해졌고 농업개량과 토지개간을 통해 새로운 경제적 출구를 찾은 사람들이었다. 그는 빌라 트리시노의 평면을 발전·변형시킨 많은 빌라를 크리콜리에 지었다. 그 평면은 도시귀족의 여름 주거나 부농의 소유지 본부로 사용되도록 규모나 기능을 바꿀 수 있었다. 귀족의 별장으로 사용된 전자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는 팔라디오의 빌라 설계 작품 중 덜 전형적이고 가장 많이 모방된, 이른바 빌라 로툰다가 있다.
비첸차 근처의 언덕 꼭대기에 자리잡은 벨레데레(전망대식 정자) 형식의 여름별장으로, 줄리오 카프라를 위해 지은 이 건물은 완벽한 대칭을 이루는 6주식 포티코가 각 4면에 위치하고 중앙 원형 홀에 돔이 씌워져 있다. 멜레도에 계획했던 같은 양식의 빌라 트리시노는 주 포티코에 굽은 날개부 건물이 붙게 되어 있었다. 이것은 부지의 농업적 용도를 고려하지 않아도 될 때 주로 채택한 구성이었다.
이 건물은 세워지지 않았으나 〈건축 4서〉에 도면이 실려 있었기 때문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다.
팔라디오는 고전시대의 신전 전면 형식을 빌라 정면에 적용시켰는데 이는 출입구에 알맞은 위엄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로마에 있는 판테온 등의 고대 사원에 박공을 얹은 포티코가 있으므로, 사원보다 먼저 생긴 주택에도 포티코가 있었을 것이라고 추론했다.
때때로 피옴비노데세에 있는 빌라 코르나로(1560경~65)와 몬타냐나에 있는 빌라 피사니(1553경~55)처럼 층마다 큰 방이 있는 2층 포티코가 있기도 했다. 미라에 있는 말콘텐타라고도 불리는 빌라 포스카리(1560), 판촐로에 있는 빌라 에모(1550년대 후반), 빌라 바도에르 등 일반적으로 포치는 주층인 1층과 지붕 밑을 덮으며, 하나의 기초부 위에 건물 전체를 세웠기 때문에 기초부는 보조공간 및 창고로 쓰인다.
3번째 유형은 학자인 친구 다니엘레 바르바로를 위해 설계한 마세르에 있는 빌라 바르바로(1555경~59)에서 볼 수 있는데 신전처럼 포티코가 주택 전면을 완전히 덮는 것이다. 이 빌라 내부에는 베네치아 출신의 거장 파올로 베로네세(1528경~88)가 그린 프레스코로 치장되어 있으며 별로 남아 있지 않은 당시의 실내 장식 중의 하나이다.
그는 〈건축 4서〉에서 재현한 로마 시대의 빌라와 매우 비슷한 웅장한 주택을 계획하고 퀸토에 빌라 티에네를 짓기 시작했으나(1550경) 완공하지 못했다. 산타소피아의 빌라 사레고(1568경~69)는 비슷하게 안쪽으로 집중하는 복합건물을 계획했으나 역시 완성되지 못했다.
이 디자인은 거칠게 다듬은 2층 콜로네이드가 중정의 3면을 둘러싼 방 쪽으로 로지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통 빌라와 다르다. 이 형식은 1550년 마니에리스모 건축가이자 조각가인 바르톨로메오 암만나티(1511~92)가 피렌체에 지은 피티 궁전의 중정을 연상하게 한다.
팔라디오의 빌라들은 총체적인 복합건물로 계획되었으나 주인의 필요를 당장 만족시키는 것들만 일부 지어졌다.
그는 주택의 앞이나 측면에 있는 정원에 중요성을 두었는데, 이러한 정원은 주택 축의 대칭성이나 비율을 확장시키기 때문이다. 20년간 수많은 건물을 지은 후에 1570년 〈건축 4서〉를 출간했다. 이 작품은 고전 건축에 관한 연구를 요약한 것이었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사용해 로마 시대의 설계원칙을 보여주었다. 제1권은 재료, 고전적 오더, 장식에 관한 연구서이며, 제2권은 그가 그린 고전 건축물 복원도와 직접 설계한 많은 도시 및 전원 주택 설계안을 싣고 있다.
그가 마련한 설계안은 빈번히 고쳐졌고, 특히 빌라 고디와 같은 초기 작품일 경우 더욱 그러했다. 그는 수학적 비율체계에 따라 공간을 구분했다. 채택된 비율은 당시에 사용되던 음악적인 간격에 기초를 두었다. 그는 수적인 균형으로 아름다운 건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었는데, 수적 균형은 보편적인 수학적인 질서 안에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제3권에는 다리 계획안, 고대의 도시계획, 바실리카, 공공집회를 위한 로마의 타원형 홀(후에 그리스도 교회의 원형으로 채택됨) 등이 실려 있다. 제4권은 고대 로마 신전의 재건과 관련된 내용이다.
베네치아 시절
1570년 이후 팔라디오는 베네치아에 교회를 짓는 일에 몰두했다.
교황권을 둘러싼 분쟁으로 16세기 전반기 베네토에서는 거의 교회를 짓지 못했으며 그의 초기 드로잉에서는 교회 그림을 찾아볼 수 없다. 베네치아에 지은 산피에트로디카스텔로(1558) 정면은 그의 첫번째 설계안을 따른 것인데, 이 설계안은 남아 있지 않다. 1560년대경 그는 수도원의 위촉을 받아 베네치아에 산타마리아델라카리타 교회와 산조르조마조레의 식당과 회랑을 설계했다. 1560년대초에는 베네치아에 있는 산프란체스코델라비냐 교회의 정면을 설계했는데 이 교회는 1534년 산소비노의 설계로 지어졌으나 완공되지 못한 상태였다.
팔라디오가 설계한 정면은 높은 네이브[身廊]와 낮은 아일[側廊]을 갖는 고전적 교회의 원형이 되었다. 그의 해결방식은 고전 신전의 전면을 위아래로 나누어 아래쪽에 측랑을 연결하고 위쪽에는 웅장한 상부구조를 덧붙여 네이브를 더 높게 만드는 것이었다. 이 독창적인 해결방법은 산조르조마조레 교회(1566~1610)와 일레덴토레 교회(1576~92)의 정면에서 더욱 세련되고 완벽하게 나타났다. 반종교개혁에 따른 예배의식의 부활로 중앙집중식 교회에 반발하며 라틴 십자형 교회의 서로 다른 공간에 분리된 기능이 요구되었다.
그리하여 일레덴토레 교회의 원형 교회설계안도 거절당했다. 두 교회의 네이브는 모두 회색 석조 기둥이 있는 홀로, 높은 창을 통해 빛이 들어오며 밋밋한 스투코 배럴 볼트(반원통형 천장)를 올렸다. 실내는 장식 없이 우아한 흰색이다. 일레덴토레 교회의 앱스[後陣]는 위쪽 돔과 성가대석으로부터 빛이 들어오는데 성가대석은 반원형으로 길게 늘어선 열주 뒤에 있다.
1579년 말년에 팔라디오는 마세르에 있는 예배당을 중앙집중식 평면으로 설계했다.
이것은 돔을 올린 뭉툭한 그리스 십자형 교회이다. 실내를 보면 표면의 복잡한 장식은 그의 교회 설계보다는 후기 궁전 설계와 흡사한 점이 더 많음을 보여준다. 뒤이어 베네치아에 세울 계획이었던 미시공 작품인 산니콜라디톨렌티노(1579)도 이와 비슷하다. 이들 작품은 팔라디오가 생각한 이상적인 교회 평면을 보여주며 〈건축 4서〉에서 복원한 판테온을 모방한 것으로, 미켈란젤로 이후 로마의 대표적인 건축가였던 자코모 다 비뇰라(1507~73)의 디자인에 병행해서 나타났다.
1570년 산소비노의 죽음으로 팔라디오는 베네토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가 되었다.
그제서야 그는 국가의 공식적 후원을 받을 수 있었다. 그전까지 베네치아에서는 〈건축 4서〉와 드로잉으로만 알려진 그의 궁전설계안을 후원할 사람을 찾을 수 없었다. 그는 나중에 베네치아에서 요새 축성을 조언하고 국가 행사에 쓰일 장식을 고안했으며 도제 궁전의 실내를 꾸몄다. 1572년에 그의 두 아들이 죽고 난 이후 그는 은둔생활을 하며 아들을 애도하는 책으로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회고록 Commentaries〉을 도해판으로 편집·출판했을 뿐이다. 팔라디오가 마지막으로 맡은 일은 1579~80년 비첸차에 고전연극을 공연하는 아카데미아 올림피카를 위해 극장을 짓는 것이었다.
이 올림피코 극장 설계는 프랑스 오랑주에 있는 고대 로마 극장의 복원도를 기초로 한 것이다. 팔라디오가 죽을 당시 상당히 많은 건물이 미완성으로 남아 있었다. 비첸차의 바실리카, 베네치아에 있는 교회 2채와 빌라 로톤다, 올림피코 극장 등이었다. 빈센초 스카모치(1552~1616)와 O. 베르토티 스카모치(1719~90) 등 후계자들이 뒤를 이어 계속 건축했으나 유행의 변화로 필라디오의 설계안 그대로 지어지지 못했다.
평가
팔라디오는 서양건축의 발전과정 전체를 통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사람이다.
그를 영향력 있게 만든 특질은 수없이 많고도 다양하다. 그가 설계한 궁전과 빌라는 이후 400여 년 간 서양에서 모방되었다. 그는 주택의 평면을 체계화한 최초의 건축가로서, 포티코에 일관되게 고대 그리스·로마 신전의 정면을 사용했다. 그의 건축론인 〈건축 4서〉는 고전건축의 장식 상세부를 대중화하는 데 지금까지 출판된 건축 도해집으로는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이다. 팔라디오 건축물과 출판물의 영향은 18세기 건축, 특히 잉글랜드·아일랜드·미국·이탈리아 등지에서 팔라디오 양식이라는 하나의 양식을 창출하면서 절정을 이루었고 이 팔라디오 양식은 세계 곳곳으로 퍼졌다.
출처
2. Andrea Palladio의 도시 비첸차Vicenza
도시설계가 Archur
건축관련 서적을 읽다 보면 법칙처럼 등장하는 건축가들이 있다. 로스 킹Ross King은 "건축가의 사회적 지위와 건축가에 대한 지적 평가가 조금씩 높아지기 시작"한 계기가 된 건축가로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eleschi(1377~1446)를 꼽았다. 그래서 브루넬레스키는 르네상스 시대 건축을 언급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물론 이 시기를 대표하는 천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와 미켈란젤로Michelangelo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 르네상스 이후 바로크 시대 건축을 얘기할 때는 로마를 배경으로 활동한 조반니 베르니니Giovanni Bernini(1598~1680)와 프란체스코 보로미니Francesco Borromini(1599~1667)가 등장한다. 그럼 그 사이 시기에는?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다. 그는 1508년 11월 30일에 태어나 1580년 8월 19일에 세상을 떴다.
팔라디오는 그리스·로마 건축에 영향을 받았다. 그는 르네상스 끝자락의 시대를 살았기 때문에 르네상스 천재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그렇다고 무조건 답습하지도 않았다. 그가 설계한 대부분의 건축물들은 베네치아 공화국 통치 범위 내에 있었지만 그의 영향력은 서유럽 전체로 퍼졌다. 특히, 그가 쓴 《건축사서The Four Books of Architecture》가 큰 역할을 했다. 이 책에서 흥미로운 점은 팔라디오가 공사는 실제적인 현실 조건에 맞추어 했지만 책에 실린 도면은 이상화시켜 보편성을 갖도록 했다는 것이다. 《안드레아 팔라디오(르네상스)》를 쓴 와타나베 마유미는 "팔라디오의 건축이 큰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은 《건축사서》에 실린 도판이 응용하기 쉬운 형태로 추상화되고 보편화되어 있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팔라디오가 이렇게 한 이유는 "Beauty will derive from a graceful shape and the relationship of the whole to the parts, and of the parts among themselves and to the whole, because buildings must appear to be like complete and well-defined bodies, of which one member matches another and all the members are necessary for what is required"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The Perfect House: A Journey with the Renaissance Master Andrea Palladio, Witold Rybczynski, ScribnerBookCompany》.
팔라디오 건축이 베네치아 공화국을 넘어 서유럽으로 전파되는데 큰 역할을 한 인물은 영국건축가 이니고 존스Inigo Jones(1573~1652)다. 이니고 존스를 통해 영국으로 건너간 팔라디안 건축Palladian architecture은 이후 미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미국의 3번째 대통령이었던 토머스 제퍼슨Thomas Jefferson이 팔라디오 양식을 많이 좋아했는데, 미 국회의사당 건물이 대표적이다. 심지어 미의회는 2010년 12월 6일 의회결의안을 통해 팔라디오를 '미국 건축의 아버지Father of American Archiecture'로 명했다.
그의 이름과 얽힌 재미있는 얘기가 있다. 그의 본명은 'Andrea di Pietro'였다. 이후 그가 활동한 지역명을 붙여 'Andrea Padovano'나 'Andrea Vicentino'로 불렸다. 그러다 트리시노Trissino가 'Andrea Palladio'라는 이름을 제안했고 이후 그는 서사시에서 이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Palladio'를 의미하는 라틴어 'Palladius'는 '현명함', '지식', '연구'와 관련된 단어로 그리스신 'Pallas Athena'에서 유래했다. 'Palla Athena'는 그리스 수도 아테네Athens와 관계 있는 아테나 여신의 다른 이름으로 이 신은 '지혜의 신'으로도 알려져 있다. 결국 Andrea Palladio라는 이름에는 지혜의 신, 아테네가 담겨 있다.
팔라디오의 작품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도시는 이탈리아의 비첸차Vicenza다. 그래서 비첸차는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도시'라 불린다. 팔라디오는 비첸차에 인접한 파도바Padova에서 태어났다. 그의 첫 번째 도제 생활도 파도바에 있는 바르톨로메오 카바차Bartolomeo Cavazza라는 석공 밑에서였다. 하지만 팔라디오는 도제생활을 하기로 한 6년 계약을 파기하고 18개월 만에 비첸차로 왔다. 그의 나이 16세 때 일이다. 비첸차에서 팔라디오는 그의 대부이자 조각가 비첸초 데 그란디Vicenzo de Grandi의 도움으로 석공 길드에 가입했고 페데무로 스튜디오Pedemuro Studio의 어시스턴트Assistant가 됐다. 그렇게 비첸차에서의 경력이 시작됐다. 현재 비첸차와 그 주변에는 그의 작품 30여채 정도와 그의 제자인 빈첸초 스카모치Vincenzo Scamozzi(1548~1616) 그리고 팔라디오의 영향을 크게 받은 오토네 칼데라리Ottone Calderari(1730~1803)의 작품들이 남아 있다.
비첸차에 있는 팔라디오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건축물은 빌라 라 로툰다Villa La Rotonda(1569)다. 도심에서 남남동쪽으로 대략 2km가량 떨어져 있는 빌라 라 로툰다는 4면이 모두 동일한 모습으로 설계됐고 무엇보다 당시에는 종교건축에만 쓰였던 돔Dome이 빌라Villa에 처음으로 적용됐다. 건물의 4면이 모두 동일한 모습으로 설계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이 건물이 교외에 살짝 솟아 있는 언덕 위에 세워졌기 때문이다. 즉, 주변 맥락을 전혀 신경쓸 필요 없이 하나의 오브제Objet로 남겨질 수 있는 땅이었다. 동시에 건물의 내부 어디에서도 바깥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다. 팔라디오는 《건축사서》에서 "이 빌라를 유명하게 만든 또 하나의 이유는 입지조건이 훌륭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아름다운 조망을 여러방향에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사방에 로지아Loggia를 만들었다"고 썼다.
빌라 라 로툰다가 주변 여건을 크게 고려할 필요가 없는 대지에 지어졌다면 바실리카 팔라디아나Basilica Palladiana(1546)는 비첸차의 중심인 시뇨리아 광장Signoria Piazza에 면해 있다. 괴테는 《이탈리아 기행》에서 이 건물의 선과 빛의 효과 그리고 음영에 매료됐으며, 이 건물이 주는 인상을 묘사하기란 불가능하다고 썼다. 바실리카 팔라디아나에서 팔라디오가 설계한 부분은 건물의 외관으로 건물 자체는 한 세기 전에 이미 지어져 있었다. 그럼에도 팔라디오가 이 건축물의 설계를 통해 유명세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이전에 토마소 포멘톤Tommaso Formenton 설계의 조악한 면들이 그의 설계를 통해 극복됐기 때문이다. 포멘톤은 연속된 아치로 입면을 설계 했는데, 이 경우 아치의 폭이 일정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생긴다. 왜냐하면 기존 건물은 같은 치수의 배수로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팔라디오는 아치 양쪽에 세로로 긴 개구부를 두어서 해결했다. '베네치안 윈도우Venezian Window'라 불리는 이 개구부의 폭을 조절해서 아치의 폭을 일정하게 유치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바실리카 팔라디아나 맞은편에는 로지아 델 카피타니아코Loggia del Capitaniato도 비록 미완성으로 끝나기는 했지만 팔라디오의 작품이다. 이 건물은 과거 베네치아 공화국의 총독공관이었다고 한다.
비첸차에 있는 팔라디오의 또 다른 작업 중 테아트로 올림피코Teatro Olimpico(1580)는 투시도법을 왜곡해서 깊이감 있는 무대장치를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2,000명 가량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극장은 중세 이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극장이라고 한다. 그런데 건물에서 가장 유명한 무대장치는 사실 팔라디오가 아닌 그의 제자 스카모치가 무대 뒤 부지를 매입해서 만든 것이라고 한다. 스카모치는 옛 그리스의 도시국가 중 하나였던 테베Thebes를 재현하고자 했다.
테아트로 올림피코 남쪽에 있는 팔라초 키에리카티Palazzo Chiericati도 팔라디오의 작품이다. 지금은 비첸차 시립미술관이다. 베네치아Venezia에 있는 도지 펠리스Doge Palace에서 영감을 얻어 설계했다는 이 건물은 특이한 디자인과 입면 때문에 팔라디오의 작업 중에서도 가장 성숙한 작업으로 꼽힌다. 특히, 마테오티 광장Piazza Matteotti에 면한 건물 정면에 설치된 로지아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건물을 측면에서 보면 로지아 부분이 건물의 다른 부분과 조금 다르게 나중에 덧붙여진 것 같다(위 사진 오른쪽).
일반적으로 건물 전면에 로지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건물 안쪽 길이가 깊어야 한다. 그래야 로지아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건물의 기능을 충분히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로지아는 건물 내부와의 관계 보다는 외부와의 관계를 위해 만드는 공간이다. 하지만 팔라초 키에리카티가 지어진 대지는 안쪽 길이가 짧다. 오히려 광장에 면한 길이가 더 긴, 즉 세장비가 작은 형태다. 이런 상황에서 팔라디오는 건물 전면에 있는 마테오티 광장의 일부에 로지아를 설치했다. 실제 팔라디오는 건축주에게 신청서를 제출하여 도시 전체의 편의와 장식을 위해 로지아를 설치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광장을 할애 받아야 한다는 신청서를 시 당국에 내도록 했다. 결국 허가를 얻어 건물은 광장 쪽으로 5m 나갈 수 있었다.
'팔라디오의 도시'라는 별명답게 비첸차에는 그의 이름이 붙은 가로, Corso Andrea Palladio가 있다. 이 길과 그 주변 가로를 따라 그가 설계한 까사 코골로Casa Cogollo(위 사진), 팔라초 바바란 다 포르토Palazzo Barbaran da Porto, 팔라초 포르토 베르간즈Palazzo Porto Breganze, 팔라초 티엔느 보닌 론가레Palazzo Thiene Bonin Longare, 팔라초 티엔느Palazzo Thiene, 팔라초 발마라나 브라가 로사Palazzo Valmarana Braga Rosa(아래사진) 등이 있다.
앞서 인용한 《안드레아 팔라디오(르네상스)》를 쓴 와타나베 마유미는 비첸차의 가로경관과 팔라디오를 포함하여 그의 영향을 받은 건축가들이 설계한 건축물 디자인은 도시의 귀족계급의 노력과 의지였다고 썼다. "당시 트리시노로 대표되는 비첸차 지배계급 사이에서는 지식계급으로서 결속하여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고귀한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공통인식이 형성돼 있었다"고 한다. "그들은 베네치아에 대항하여 자신들의 도시를 아름답게 정비하는 것을 당면 목표로 생각했다."
도시설계가 Archur
Archur가 해석하는 도시, 건축.
저서. <닮은 도시 다른 공간>
출처 - 에이플래폼, 건축의 시작 (a-platform.co.kr)
3. 비첸차의 '건축가' 팔라디오와 후원자 트리시노
[손관승의 리더의 여행가방] (69) 비첸차의 '건축가' 팔라디오와 후원자 트리시노
"사람에게 풍경을 느끼게 하는 것은 빛과 눈의 위치다. 거기에 가장 적합한 위치를 찾아내는 것이 건축가나 디자이너의 작업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일본 츠타야 서점 선풍을 일으킨 마스다 무네아키 최고경영자가 그의 책 ‘지적자본론’에서 강조한 말이다.
베네치아의 산 마르코 광장에서 눈이 부실 정도로 빛나는 거대한 석호 건너 산 조르조 마조레(San Giorgio Maggiore) 섬과 그 섬 위에 우뚝 서있는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 말이 절로 공감된다. 그 건축물들은 섬 이름과 같은 산 조르조 마조레 교회와 그 옆의 ‘일 레덴토레’ 예배당. 일 레덴토레는 베네치아에서 흑사병이 물러간 것에 대한 감사함의 뜻으로 봉헌한 건물이다.
이곳은 섬 전체가 원래 수도원 부지였으며, 교회 종탑 전망대에 올라서면 산 마르코 광장과 베네치아의 대운하가 한눈에 보인다. 베네치아 공화국의 영광을 자랑하는 명소 가운데 하나로 이탈리아 건축사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보물 같은 존재다.
이처럼 환상적인 풍경을 만들어낸 건축물은 도대체 누구의 작품일까?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가 그 주인공이다.
서양 건축사에서 최고의 반열에 오르는 인물 가운데 한 명이다. 건축이나 디자인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이곳은 필수적인 코스로 여겨진다. 이탈리아를 두루 여행했던 괴테 역시 베네치아의 산 조르조 마조레 섬에 있는 팔라디오의 대작을 보면서 감탄을 거듭했다.
팔라디오를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베네치아에서 멀지 않은 북이탈리아의 작은 도시 비첸차(Vicenza)로 가야 한다.
큰 도시보다는 소도시, 대로보다는 골목길, 여럿 보다는 나홀로 여행, 자동차보다는 두발로 걷기, 추상적인 것보다는 비주얼, 여기에 맛과 멋을 중시하는 이 시대 여행자들에게 매우 적합한 곳이 바로 비첸차다. ‘팔라디오 거리’(Corso di Palladiano)는 숫제 그의 살아있는 건축 박물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팔라디오는 1508년 비첸차 인근 파도바의 비천한 집안에서 태어나 10대 중반쯤 아버지의 손에 이끌려 이 도시와 인연을 맺게 된다. 석공의 신분이었던 팔라디오에게 인생의 전환점을 가져다 준 사람은 평생의 은인이자 경제적 후원자였던 잔 조르지오 트리시노였다.
그는 로마의 약탈을 피해 이주해 온 귀족으로 문학에서부터 건축에 이르기까지 다재다능한 지식인이었다. 피렌체에서 메디치 가문의 ‘위대한 로렌초’가 세웠던 아카데미처럼 트리시노는 이곳에도 인문과 예술을 꽃피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였다.
인문주의자 트리시노에게 3대 중점사항은 학문, 예술, 고전의 미덕이었다. 청소년기 미켈란젤로가 로렌초 메디치의 식탁에서 인문학 교육을 받았던 것처럼, 팔라디오 역시 트리시노의 후원 덕분에 지식과 기술을 두루 갖춘 예술가로 새롭게 탄생하게 된다. 팔라디오의 숨은 재능을 알아보았던 그는 고대 로마 건축가 비트루비우스의 이론도 익히게 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모든 비용을 대고 로마 여행에 제자 팔라디오를 동행시킨다. 책도 좋지만 책보다 더 좋은 공부는 대가들의 작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관찰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기술과 능력뿐 아니라 좋은 성격도 한몫을 했다. 그는 천성적으로 적극적이었으며 과학과 수학 등에도 재능을 발휘하여 후원자의 눈에 쏙 들었다.
당시에 이탈리아는 통일된 국가가 아닌 수십 개의 영토로 쪼개져 있던 때여서 여행이 쉽지 않을 때였지만, 팔라디오는 다섯 번씩이나 영원한 도시 로마를 방문한다. 고대 로마의 건축물을 샅샅이 답사하여 고대 건축의 비밀을 깨닫고자 하였다.
로마 탐사여행은 팔라디오로 하여금 상상력과 열정을 키우는데 큰 도움을 준다. 두 번째 로마 여행 때에도 트리시노가 후원하는데 이번에는 화가와 시인을 동행하였으며, 더욱이 로마에 있던 유력자들을 소개해줌으로써 좀더 깊이 있는 현장학습이 이뤄지게 된다. 그런 경험을 토대로 팔라디오가 1554년에 낸 책이 포켓사이즈 책자로, 최초의 로마 건축 가이드북이 된다.
비첸차라는 도시와 팔라디오에 반한 사람 중의 한 명이 괴테였다. 그는 이탈리아를 여행하는 동안 가방 속에 팔라디오의 건축 가이드북을 항상 넣고 다녔을 정도다. 1786년 9월 19일 비첸차에서 괴테가 쓴 일기를 읽어보자.
"몇 시간 전에 이곳에 도착하여 벌써 시내를 돌아다니며 올림피코 극장과 팔라디오의 건축물들을 둘러보았다. 이 건축 작품들은 두 눈으로 봐야만 그것이 얼마나 훌륭한지 알 수 있다. 실물 크기로 구체적으로 봐야만 하는 것이다. 건축물들은 추상적인 윤곽으로만 파악하지 말고 원근법을 고려해서 다가서거나 물러서거나 하면서 건축물 전체의 아름다운 조화를 충분히 음미해야 할 것이다. 나는 팔라디오가 내적인 구상력과 외적인 실행력 양면 모두에서 위대한 인물이었다고 생각한다."
트리시노는 팔라디오를 발굴한 아낌없는 후원자며, 제자 주변에 배울만한 사람들을 자주 접하게 해주던 고마운 스승이었다. 아직 통일되지 않은 이탈리아 반도에 화폐, 무게, 길이 등 도량형이라도 통일하자고 교황에게 건의했던 선구자였다.
건물도 중요하지만 책과 이론의 중요성을 역설한 사람도 그였다. 덕분에 팔라디오는 자신의 경험과 이론을 묶어 ‘건축4서’라는 불후의 역작을 발간한다.
문장이 짧고 분명하며 도판을 활용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고대 로마 건축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그의 해석에 힘입은 바 크다.
팔라디오는 1580년, 72세의 나이로 눈을 감는다. 그의 사후 이탈리아 반도를 넘어 서구의 대표적 건축이론으로 확산되는데, 팔라디아니즘(Palladianism)이라는 이름의 건축 양식이다.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나라가 영국이며, 유럽 대륙, 그리고 대서양 건너 독립직후 미국의 건축양식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미니정보] 팔라디아니즘(Palladianism)이 미국과 영국에 끼친 영향]
건축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중요한 질문이 아닐 수 없다. 팔라디오는 건축은 공공재라는 의식이 확고했다. 건축은 단순히 황제나 세력 있는 사람만을 위해 존재하는 고고한 존재가 아니라 대중이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팔라디오는 성공했지만 죽을 때까지 손에서 일을 놓지 않았다. 귀족들의 저녁 자리에 자주 초대받은 스타 건축가였지만 그가 가장 행복했을 때는 현장에 있을 때였다.
비첸차 시뇨리 광장 구석에 서있는 그의 동상에는 다른 수식어 없이 ‘건축가’라는 이름만 새겨져 있다. 자기 일에 대한 자부심과 진정한 직업정신을 말한다.
출처 - [손관승의 리더의 여행가방] (69) 비첸차의 '건축가' 팔라디오와 후원자 트리시노 - 조선비즈 (chosun.com)
4. 베네치아에서 가봐야 할 곳 - 동로마의 흔적이 남아있는 물의 도시
물의 도시 베네치아의 역사는 곧 베네치아 공화국의 역사로, 476년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뒤 이민족들에게서 도망친 사람들이 베네치아 바다의 석호에 숨어살면서 시작되었다.
697년에 최초로 베네치아 도제(Doge di Venezia)가 선출되었고, 동로마 제국 황제에게 자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다른 이탈리아 도시 국가들과 달리, 베네치아는 동로마 제국의 자치 공화국으로 시작하여 동로마 제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게르만족 국가나 신성 로마 제국의 지배를 받았던 적이 전혀 없는 독특한 역사를 가지게 되었다.
중세시대 지중해 무역을 독점하는 전성기를 누렸으며, 1202년 4차 십자군 원정에서 동로마 제국의 콘스탄티노플을 공격하여 함락시키고, 동로마 제국의 계승자를 차처하기도 했다.
1453년 동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오스만 제국이 지중해에 진출하자, 점차 국력이 감소하게 되었고, 1797년 나폴레옹의 침략으로 멸망하였다.
베네치아는 석호의 무른땅이기 때문에, 그 위에 건물을 세울 수 없었다.
베네치아 인들은 석호의 진흙땅에 긴 통나무를 촘촘히 박아넣어, 아랫부분의 단단한 땅에 닿게 했다.
그리고, 통나무 위에 나무로 된 기단을 얹고, 그 위에 돌(Istrian stone)을 쌓아 만든 기초 위에 건물을 지었다.
이와 같이 바다 위의 얕은 석호에 인공적인 땅을 만들어 건물을 세우고, 운하로 물길을 만들어 교통수단으로 곤돌라등의 배를 사용하는, 독특한 물의 도시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산 마르코 대성당
Basilica di San Marco
이집트 알렉산드리아(Alexandria) 에 매장되었던 성 마르코(St. Marco) 의 유해가 828년 이슬람 세력의 박해를 피해 베네치아로 옮겨졌다.
베네치아 최고 지도자인 도제는 성 마르코를 베네치아의 새로운 수호성인으로 선언하고, 성 마르코의 유해를 안장하기 위해 산 마르코 대성당(Basilica di San Marco)을 지었다.
동로마 제국 콘스탄티노플의 성 사도(Holy Apostles) 성당을 모방하여 지었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성당들과는 다른 개성적인 비잔틴 양식의 성당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성당을 그리스 십자가 모양으로 설계하였고, 십자가 가운데와 각각의 날개에 돔을 배치했다.
산 마르코 대성당의 건설은 836년에 완료되었으나, 976년에 일어난 폭동으로 일부 파괴되었고, 978년에 재건되었다.
1063~94년에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확장되었는데, 특히, 이때까지 나무로 만들어져 있던 돔을 벽돌로 다시 만들었고, 내부를 모자이크로 장식했다.
산 마르코 대성당은 베네치아 교구의 주교좌 성당이 아닌, 도제의 프라이빗한 성당으로 사용되다가, 베네치아 공화국이 1797년에 나폴레옹에 의해 멸망한 이후, 1807년에 베네치아 총대주교좌 성당으로 바뀌었다.
성당 앞 광장에는 커다란 3개의 깃대봉이 있는데, 베네치아 공화국 시절에는 산 마르코의 베네치아 기가 걸려있었고, 현재는 이탈리아 국기도 함께 걸려있다.
두칼레 궁전
Palazzo Ducale
810년부터 현재의 위치에 베네치아 공화국 위원회들과 베네치아 공화국의 최고 지도자인 도제의 사무공간이 있었다.
현재의 두칼레 궁전은 1340년에 베네치안 고딕 양식으로 지어진 것이다.
두칼레 궁전은 도제의 거주지이기도 했으며, 궁전 옆의 산 마르코 대성당은 원래 두칼레 궁전과 연결된 도제의 프라이빗한 성당이었다.
두칼레 궁전은 다양한 건축양식이 섞여있는데.
지붕선에 나 있는 톱니 장식과 화려한 대리석 마감은 비잔틴 양식이고, 마름모 모양의 표면 장식과 말발굽처럼 생긴 뾰족한 창틀은 이슬람 양식의 영향이다.
기둥과 기둥 사이의 잎사귀 네 개가 맞닿은 듯한 장식은 고딕 양식에 자주 쓰이는 사엽창이다.
이후 수세기에 걸쳐 확장되고 개축되면서, 궁전의 공간들은 벨리니, 티치아노, 베로네세, 틴토레토등 베네치아 화가들의 그림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었다.
산 마르코 광장
Piazza San Marco
나폴레옹이 유럽의 응접실(The drawing room of Europe) 이라 부르며 사랑했던 광장으로, 산 마르코 대성당, 신/구 행정관으로 둘러싸여 있다.
원래, 산 마르코 대성당과 두칼레 궁전 사이를 지나 광장을 가로지르는 운하가 있었으나, 도제 세바스티아노 지아니(Sebastiano Ziani, 재위 1172~78)가 운하를 메우고, 주변 건물들을 허물어 현재의 광장을 만들었다.
두칼레 궁전과 마르치아나 도서관 사이의 소광장(Piazzetta di San Marco)은 산 마르코 광장과 바다를 연결한다.
바다에 접한 소광장 입구에는 1268년경에 세워진 2개의 기둥이 있는데, 콘스탄티노플에서 가져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둥의 꼭대기에는 베네치아의 수호성인 성 마르코를 상징하는 날개 달린 사자상과 이전 수호성인이었던 성 테오도르(St.Theodore) 조각상이 있다.
이 두 기둥 사이에서 범죄자의 공개처형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산 마르코 종탑
Campanila di San Marco
산 마르코 광장에 있는 대종탑으로, 한변의 길이 12m, 높이 98.6m 이다.
원래는 베네치아로 접근하는 배를 살펴보기 위한 감시탑 및 배를 항구로 인도하기 위한 랜드마크로 세워졌으며, 12세기에 종탑의 기능도 추가되었다.
종탑 아랫부분에는 세개의 아치로 이루어진 로제타 건물(Loggetta del Sansovino)이 있는데, 1527년 베네치아로 이주한 자코포 산소비노(Jacopo Sansovino, 1486~1570) 가 설계한 것이다.
캉브레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3개의 아치는 승리를 기념하는 로마의 개선문 형식으로 만들어졌고, 로제타 곳곳에 번영과 평화의 메시지가 담긴 조각상이 설치된, 일종의 베네치아식 개선문이다.
1156~73년에 세워진 원래의 종탑은 노후화되어 벽면의 균열이 점점 커지며 기울었고, 1902년 7월 14일 완전히 붕괴되었다.
다행히 광장 쪽으로 무너져, 산 마르코 대성당이나 다른 건물의 피해는 없었다고 한다.
현재의 종탑은 내부 보강을 거쳐 복원하여, 1912년 4월 25일에 완성되었다.
현재의 종탑에는 엘리베이터가 있어 편하게 올라갈 수 있으며, 베네치아의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구 행정관
Procuratie Vecchie
광장의 북쪽 면에 12세기에 처음 만들어진 건물로, 1층은 상점으로 쓰였으며, 윗층에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고위 행정관들의 사무실과 거주지가 있었다.
현재의 건물은 16세기에 재건된 것이다.
1층에는 카페 콰드리(Caffe Quadri)가 있는데, 19세기에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조가 베네치아를 지배할 때, 오스트리아인들의 지원을 받았다.
베네치아 사람들은 맞은편 신 행정관 1층에 있는 카페 플로리안을 선호했다.
시계탑
Torre dell'Orologio
1493년 도제 아고스티노 바르바리고(Agostino Barbarigo, 재위 1486~1501)의 의뢰로 1499년에 건설된 시계탑이다.
시계탑 뒤로는 메르체리아(Merceria)라 불리는 중심 거리가 리알토 다리까지 이어진다.
옥상에는 '무어인' 이라 불리는 두명의 청동상이 있고, 이 청동상이 한시간마다 종을 쳐서 시간을 알린다.
산 마르코의 사자 아래의 테라스에는 성모자 상이 놓여있고, 양 옆의 푸른색 패널이 시간을 표시한다.
일년에 두 번, 공현대축일과 예수승천일에 패널이 열리고, 천사에 의해 인도되는 동방박사들이 테라스를 행진하며 성모자에게 절을 한다.
신 행정관
Procuratie Nuove
광장의 남쪽 면에는 원래 13세기에 세워진 순례자들을 위한 숙박시설(Ospizio Orseolo)등의 건물이 있었다.
이 건물들을 철거하고 자코포 산소비노의 설계로 신 행정관을 1640년경에 완성하였다.
이때, 건물을 남쪽으로 밀어서 세우고, 광장을 확장하였으며, 소광장 쪽의 마르치아나 도서관과 화페 주조국(Zecca)도 함께 세웠다.
Jacopo de Barbari, 신 행정관 건설 전의 산 마르코 광장, 1500
카페 플로리안
Caffe Florian
1720년에 오픈한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카페로 신 행정관 1층에 위치한다.
카사노바, 괴테, 바이런, 찰스 디킨스등이 자주 방문했다.
겉모습과 마찬가지로 내부도 고풍스러운 분위기이다.
현재 카페의 4개의 룸들(Sala del Senato, Sala Greca, Sala Cinese, Sala Orientale)은 1858년에 리노베이션된 것이고, 나머지 룸들(Sala degli Uomini Illustri, Sala delle Stagioni, Sala Liberty)은 1920년까지 추가된 것이다.
Sala delle Stagioni(Hall of the Seasons)
커피와 케익등의 베이커리의 가격은 상당히 비싸지만, 맛은 나무랄데가 없다.
서비스도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에 버금갈 정도로 고급지며, 새하얀 자켓을 입은 웨이터가 너무나 정중하게 커피를 서빙해준다.
마르치아나 도서관
Biblioteca Marciana
소광장을 사이에 두고, 두칼레 궁전과 마주보고 있는 건물이다.
자코포 산소비노의 설계로 1537~88년에 세워졌으며, 그의 베네치안 르네상스 건축의 마스터피스로 알려져 있다.
이 도서관은 베네치아가 기증받아 소유하고 있는 귀중한 그리스와 동로마 필사본들을 보관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도서관이 세워지기 전까지는 두칼레 궁전의 The Chamber of the Scrutinio 에 보관되었다.
아쿠아 알타(Acqua Alta) 시기에 산 마르코 광장의 지면은 수면보다 그다지 높지 않다.
비가 오면 광장의 하수구를 통해 대운하로 바로 배출되는데, 아쿠아 알타 시기에는 대운하의 바닷물이 반대로 광장의 하수구로 역류하여, 광장이 잠기게 된다.
코레르 박물관
Museo Correr
코레르 박물관은 산 마르코 광장에서 산 마르코 대성당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곳에는 원래 산 지미니아노 성당(San Geminiano)과 신/구 행정관이 연장된 건물이 붙어 있었다.
Quadri-Moretti, 1640~1807년 산 마르코 광장 서쪽면, 1831
나폴레옹이 베네치아를 지배할 때, 원래 있던 성당과 건물을 철거하고, 1810년에 구 행정관과 신 행정관을 잇는 나폴레옹 윙(Ala Napoleonica)을 새롭게 만들어 집무실로 사용하였다.
나폴레옹이 패망하고, 1814년에 베네치아가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조의 치하에 들어가게 되자, 1866년까지 합스부르크 왕조의 왕궁으로 사용되었다.
코레르 박물관은 나폴레옹 치하에서 베네치아의 예술품과 문서들이 해외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수집한 테오도로 코레르(Teodoro Correr, 1750~1830)의 컬렉션을 바탕으로, 1836년에 팔라초 코레르(Palazzo Correr)에 처음 설립되었다.
이탈리아가 통일된 이후, 1922년에 코레르 박물관은 현재의 건물로 옮겨왔다.
현재는 로얄 아파트먼트, 베네치아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하는 박물관, 페인팅 갤러리의 세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
San Giorgio Maggiore
산 마르코 광장에서 바다 건너편에 보이는 산 조르조 마조레 섬에 세워진 베네딕트 수도회 성당으로, 첫번째 성당은 790년에 지어졌다.
현재의 성당은 팔라디오 양식으로 유명한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 1508~1580) 의 설계로 1566~1610년에 건축된 것이다.
성당의 정면 파사드는 템플 포르티코를 활용해 마치 고대 로마 신전과 같은 모습의 성당을 건축하였으며, 반짝이는 하얀색 대리석이 푸른 바다와 대비된다.
섬에서 가장 높은 성당의 종탑에 올라 내려다보는 전망과 성당의 테라스에서 보이는 바다 건너 베네치아의 풍경도 아름답다.
성당의 내부는 매우 밝으며, 커다란 기둥과 아치, 장식되지 않은 흰색 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 제대 양쪽에는 성찬식과 관련이 있는 틴토레토(Tintoretto, 1518~94) 의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다.
중앙 제대 오른쪽 그림은 1592~94년에 그려진 '최후의 만찬(The Last Supper)'으로, 틴토레토가 그린 9장의 '최후의 만찬' 중 마지막에 그린 작품이다.
배신의 순간을 묘사하는 일반적인 최후의 만찬과는 달리,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고 빵과 포도주를 나누어주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그림의 대각선 구성이 상당히 독창적이며 다이나믹하다.
작품의 주인공인 그리스도와 사도들은 그림 뒤쪽에 작게 그려져 있고, 오히려 음식을 나르는 일꾼들이 앞쪽에 크게 그려져 있으며, 배경이 되는 공간은 개와 고양이가 돌아다니는 베네치아의 평범한 여관을 떠올리게 한다.
그리스도가 빵을 떼어 사도 야고보의 입에 넣어주고 있고, 그리스도 왼쪽의 사도 요한은 턱에 손을 괴고 이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식탁 앞 뒤에서 술과 음식을 나르는 일꾼들은, 신성한 성찬의 의식을 치루고 있는 사도들과는 대조적으로, 마치 여관의 단체 손님을 대접하듯이 바쁘게 일상의 노동을 행하고 있다.
이들은 성찬을 기념하라는 그리스도의 말씀에 아랑곳하지 않고, 눈 앞의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상징한다.
중앙 제대 왼쪽 그림은 '만나의 떨어짐(The Fall of Manna)' 이다.
현재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베로네세의 '가나의 혼인잔치'는 원래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에 있던 것이다.
나폴레옹이 약탈하여 루브르로 가져갔는데, 그림이 너무 큰 관계로 그림의 난간부분을 가로로 잘라서 운반했다.
베로네세, 가나의 혼인잔치, 1563, 루브르 박물관
모네(Claude Monet, 1840~1926) 는 베네치아를 방문하였던 1908년부터,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 연작을 그렸고, '황혼의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이 가장 유명하다.
모네, 황혼의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 1908-12, 카디프 국립 미술관
산타 마리아 델라 살루테 성당
Santa Maria della Salute
1630년에 베네치아는 극심한 흑사병의 유행을 겪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건강의 성모 마리아(Santa Maria della Salute)'에게 봉헌하는 성당을 지었다.
산 조반니 인 브라고라 성당
San Giovanni in Bragora
베네치아 출신의 작곡가 안토니오 비발디(Antonio Vivaldi, 1678~1741) 가 1678년에 세례를 받은 성당이다.
'붉은 머리의 사제'로 불렸던 비발디는 신부였지만 건강이 좋지않아 사제의 의무로부터 자유로웠고, 산타 마리아 델라 피에타(Santa Maria della Pieta) 성당 부속 고아원(Ospedale della Pieta) 의 음악교사, 오페라 작곡등 음악활동에 집중했다.
그의 오페라는 베네치아, 만토바, 비엔나에서 인기를 끌었고, 비발디는 신성 로마 제국 황제 카를 6세(재위 1711~40)을 만난 뒤, 황제의 지원을 기대하며 비엔나로 옮겨갔으나, 곧 사망하였다.
사후, 그의 작품은 완전히 잊혀졌다가, 20세기에 재발견되었고, 이무지치(I Musici) 챔버 오케스트라가 1955년에 녹음한 '사계(The Four Seasons)'로 세상이 널리 알려졌다.
아카데미아 미술관
Gallerie dell' Accademia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은 벨리니, 티치아노, 조르조네, 틴토레토, 베로네세등의 대작들이 모여있는 베네치아 화파 의 보고이다.
아카데미아 미술관은 원래 1750년에 설립된 베네치아 미술 아카데미에 속한 미술관이었으나, 1879년에 분리되었다.
아카데미아 미술관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인체 비례도(Vitruvian Man) 를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특별전시 시에만 공개한다고 한다.
아카데미아 다리
Ponte dell'Accademia
아카데미아 다리는 대운하에 놓인 4개의 다리 중 하나로, 바로 앞에 있는 '베네치아 미술 아카데미(아카데미아 미술관)'에서 이름을 따 왔다.
첫번째 다리는 1488년에 놓였으며, 현재의 목제 다리는 1933년에 만들어졌다.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
Peggy Guggenheim Collection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은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의 분관중 하나로, 마거리트 페기 구겐하임(Marguerite 'Peggy' Guggenheim) 이 수집한 현대 미술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그녀는 1898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타이타닉호의 침몰로 사망한 벤자민 구겐하임(Benjamin Guggenheim)의 둘째 딸이고,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을 설립한 솔로몬 구겐하임(Solomon R. Guggenheim)의 조카이다.
스물 한 살에 막대한 재산을 상속받은 페기는 예술에 대한 안목과 재력을 바탕으로 미술품을 수집하고 예술가들을 후원하였다.
그녀는 1947년 뉴욕을 떠나 베네치아에 정착하였고, 18세기 중반에 건축된 팔라초 베니에르 데이 레오니(Palazzo Venier dei Leoni)를 구입하여, 사망할 때까지 30여년간 이 곳에서 살았다.
그녀는 1951년부터 자신의 현대 미술 컬렉션을 일반에 공개하기 시작했고, 1979년에 그녀가 사망한 후 컬렉션은 모두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 기증되었다.
1980년부터 그녀의 저택은 구겐하임 미술관의 베네치아 분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산타 마리아 글로리오사 데이 프라리 성당
Santa Maria Gloriosa dei Frari
프라리 성당은 1250년에 처음 지어지기 시작했고, 현재의 성당은 1492년에 '백합의 성모 마리아(Santa Maria Gloriosa)'에게 봉헌되었다.
프란치스코 수도회의 성당으로, 벽돌로 만들어진 베네치안 고딕 양식의 외관과 내부는 매우 소박해보인다.
하지만, 도제들을 포함한 다수의 베네치아 유명인사들이 묻혀있는 예배당들은 티치아노, 도나텔로등의 작품들로 장식되어 있다.
중앙 제대의 제대화는 티치아노가 그린 '성모 승천' 이다.
티치아노는 1516년에 프라리 성당의 제대화를 의뢰받았고, 2년여에 걸쳐 생기 넘치는 색과 빛으로 '성모 승천'을 그렸다.
이 작품은 1518년 5월 19일에 봉헌되었고, 그는 베네치아 최고의 화가로 등극했다.
성당의 구조물과 어우러지도록 그림 윗쪽을 아치형으로 제작했다.
성당의 아랫단 창문과 그림 속 승천하는 성모 마리아를 받치고 있는 구름, 천사 무리의 선이 일치하여, 마치 성당의 창문을 통해 성모 마리아가 승천하는 모습이 보이는 듯 하다.
그림의 아랫쪽에는 열려있는 무덤과 사도들이 있고, 그림의 중앙에는 성모 마리아가 하늘로 오르고 있으며, 그 위로는 열려있린 하늘에 천사들과 하느님이 보인다.
금빛과 붉은색이 환하게 빛나는 화면은 기존의 화풍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다채로운 색채들의 조화가 티치아노가 추구한 색의 향연을 보여주고 있다.
중앙의 성모 마리아는 화려하고 밝은 금색으로 둘러싸여 승천하는 순간의 영광을 드러낸다.
크게 펼친 두 팔과 기적에 들떠 상기된 표정은 이 기쁨의 순간을 대변한다.
아기 천사들은 성모 마리아의 승천을 도우면서 환희와 축복의 노래를 부르고 있으며, 이들의 순진무구한 모습은 성모 마리아의 독실한 믿음과 순결한 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천상에서는 하느님이 사랑스런 눈빛으로 성모 마리아를 응시하고 있고, 대천사가 하늘의 여왕이 될 성모 마리아를 위해 준비한 왕관을 들고 있다.
하단에는 열두사도들이 있는데, 이 순간에 일어나는 기적을 보면서, 놀라고 두려워하는 이들의 모습이 매우 사실적이다.
중앙 제대 오른쪽 첫번째 예배당은 세례 요한 예배당으로, 도나텔로(Donatello, 1386~1466) 가 1438년에 만든 채색 목제 조각상이 있다.
이 조각상은 베네치아에 있는 유일한 도나텔로의 작품으로, 원래 성당의 어느 예배당에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성당 왼쪽 측랑 두번째 예배당은 1822~27년에 만들어진 안토니오 카노바의 기념비이다.
안토니오 카노바(Antonio Canova, 1757~1822) 는 베네치아 출신으로, 그의 심장이 프라리 성당에 묻혀있다.
이 기념비는 원래 티치아노의 무덤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으로, 카노바가 1790년에 작업을 시작했으나, 1795년에 포기하였다.
카노바가 사망한 이후, 그의 제자들이 이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여 안토니오 카노바 기념비를 만들었다.
성당 왼쪽 측랑 네번째 예배당은 페사로 예배당으로, 제대화는 티치아노가 1519~26년에 그린 '페사로의 성모(Pesaro Madonna)' 이다.
교황 알렉산데르 6세(재위 1492~1503) 때의 주교이자 교황의 해군사령관이었던 야코포 페사로(Jacopo Pesaro)가 1502년 투르크와의 해전에서 거둔 승리를 기념하는 그림이다.
오른쪽 중앙에 성모자가 앉아 있고, 그 왼쪽 아래에는 사도 베드로가 무릎을 꿇고 있는 야코포 페사로를 성모 마리아에게 소개하고 있다.
오른쪽에는 성 프란치스코가 페사로 가문의 남자 구성원들을 아기 예수에게 소개하고 있다.
야코포 페사로 뒤에는 교황과 페사로 가문의 문장이 그려진 깃발을 든 기사와 투르크 군 포로가 보인다.
그림은 야코포 피사로에서 사도 베드로를 거쳐 성모 마리아로 이어지는 대각선 구도를 이루고 있다.
대각선을 따라 만들어진 계단의 입구에 앉아있는 베드로와 계단에 놓인 천국의 열쇠, 그리고 계단에 앉아있는 성모(Madonna della Scala)는 이 계단이 천국으로 이어지는 계단임을 암시한다.
티치아노는 출산 직후에 사망한 자신의 아내를 모델로 성모 마리아를 그렸다.
이 그림의 특이한 점은 소실점의 이동이다.
일반적인 그림이 원근법의 소실점을 중앙에 놓는 것과는 달리, 소실점을 왼쪽에 두고 그려졌다.
또한, 그림의 기둥은 성당의 기둥과 동일하게 그려져 있어, 그림안으로 공간이 확장되는 것처럼 느껴진다.
성당 오른쪽 측랑 두번째 예배당은 티치아노의 무덤이다.
티치아노(Tiziano Vecellio, 1488~1576) 를 베네치아 최고 화가로 만들어준 데뷔작과 같은 장소에 묻혀있다.
원래 이 곳에는 십자가 예배당(Cappella di Crocefisso)이 있었고, 이 곳에 묻히기로 결졍한 티치아노는 자신의 무덤을 장식하기 위해 생애 마지막 작품인 피에타를 그렸다.
티치아노, 피에타, 1575-76,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이 그림은 성당 내부 맞은편에 있는 티치아노의 '페사로의 성모', 중앙 제대에 있는 티치아노의 '성모 승천'과 삼각 구도를 이루고, 그림의 인물들이 시선으로 '성모 승천'을 가리키도록 그려졌다.
하지만 성당의 수도사들은 이 그림을 성당의 다른 예배당에 걸었고, 이에 분노한 티치아노는 그림을 돌려받고, 자신이 세례받은 성당에 묻히는 것으로 변경해 버렸다.
하지만, 티치아노가 사망했을때는 베네치아에 흑사병이 유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까운 프라리 성당에 묻힐 수 밖에 없었다.
티치아노가 사망한 작후, 아들이자 제자인 오라치오(Orazio)가 흑사병으로 사망하는 바람에, 티치아노의 무덤에는 오랫동안 아무런 기념비도 없었다.
현재의 기념비는 1843~52년에야 만들어졌다.
리알토 다리
Ponte di Rialto
리알토 다리는 베네치아 대운하를 가로지르는 가장 오래된 다리로, 첫번째 다리는 1181년에 부교로 세워졌으며, 현재의 석조 다리는 안토니오 다 폰테(Antonio da Ponte)의 설계로 1591년에 완성했다.
산타 루치아 역에서 리알토 다리를 거쳐 산 마르코 광장까지 가는 길은 베네치아를 가로지르는 대표적인 번화가이다.
또한, 리알토 다리에서 바라보는 대운하의 전망은 베네치아를 대표하는 풍경 중 하나이다.
마르코 폴로의 집터
실크로드를 따라 24년간 아시아를 여행하고, 몽골제국 쿠빌라이 칸의 대사로 일하기도 했으며, 자신의 경험을 동방견문록(Il Milione)으로 남긴 마르코 폴로(Marco Polo, 1254~1324) 의 집이 있던 곳이다.
현재는 말리브란 극장(Teatro Malibran)이 세워져 있다.
운하에 접해있고, 곤돌라들이 다니는 코스인지 쉴새없이 곤돌라들이 지나다닌다.
건물 앞에서 운하를 건너는 다리도 '마르코 폴로 다리'로, 다리에서 건물이 아주 잘 보인다.
곤돌리에들도 지나가면서 빠짐없이 이 곳이 마르코 폴로의 집터라고 소개하지만, 정작 건물에는 명패만 하나 붙어있을뿐, 별다른 기념물은 없다.
아쿠아 알타 서점
Acqua Alta Libreria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 이라는 간판이 있는 서점으로, 아기자기하고 예쁜 서점이다.
다락방같은 서점 내부에는 책이 빼곡하여 운치를 자아낸다.
서점 내부에는 곤돌라, 욕조등 여러가지 물건들에 책을 담아놓고 있다.
아쿠아 알타(High Water) 시기에 베네치아에 바닷물이 범람해서 건물들이 잠길 때, 책들이 젖지않게 하기 위해서 라는데, 정말인지는 모르겠다.
영업부장 고양이들이 있는데, 인기가 많은지 고양이 사진 엽서와 달력도 판매 중이다.
서점 뒷마당은 운하와 연결되어 있다.
책으로 만든 계단을 올라가거나, 운하로 통하는 문밖에 있는 곤돌라에 오르면 운하의 전망도 즐길 수 있다.
초록색 바탕에 노란색으로 서점 이름이 씌여진 문앞에 앉아 운하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보자.
베네치아 마그넷
베네치아에는 1유로짜리 저퀄리티 마그넷과 3유로짜리 고퀄리티 마그넷이 섞여있다.
고퀄 마그넷을 구하기 위해서는 발품을 좀 팔아야 한다.
5. 안드레아 팔라디오가 사랑한 건축의 도시 비첸차
이탈리아 돌로미티 트레킹 8박 11일...
2023.07.05(수)~07.15(토)...
9일차... 2023.07.13(목)...
Chapter 4.
안드레아 팔라디오가 사랑한 건축의 도시
비첸차(Vicenza) 시내 관광...
팔라디오 초기 건축물과 약 20년 후 만든
건물이 나란히 있는 곳이었고, 예전에 이곳이
베네치아의 지배를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흔적인 사자상이 기둥 높이 서있다.
좁은 길을 따라 양옆으로 오래된 건물들과
잘 보존된 도랍닥을 걷다보면 전통의 도시를
맛볼 수 있다.
* 근대건축의 요람 비첸차와 팔라디오
팔라디오는, 건축 이외의 예술 활동에는 전혀
관계하지 않은 마지막 르네상스人이며
건축가라는 직업을 확립한 최초의
전업(專業)건축가이다.
지구상에는 한 건축가의 위대한 작품에 의하여
세상에 알려지고, 또 그 건축물을 보기 위하여
세계 각처에서 사람들이 모여드는 도시들이 있다. 가우디의 바르셀로나, 웃죤의 시드니,
프랑크 게리의 빌바오 그리고 팔라디오의
비첸차가 그 도시들이다. 그 중에서도 이탈리아
비첸차는 한 건축가의 비중이 앞의 세 도시에
비해 훨씬 크다.
도시 전체가 건축가 팔라디오(Andrea Palladio, 1508-1580)가 연출과 주연을 맡은 무대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베네치아를 떠나 서쪽으로 한 시간쯤 자동차를 타고 가면, 후기 르네상스 시기로 시간이 멈춘
듯한 아름다운 도시 비첸차를 만난다.
피렌체에서 시작한 르네상스 건축은 이탈리아
全域으로 파급되어 여러 가지 모습의 고전주의
양식으로 발전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완전한
형태의 독자적인 건축양식을 꽃피운 곳이
베네치아 공화국이며 그 중심에 비첸차와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가 우뚝 서 있다. 그가 생을
마감할 때까지 약동감 넘치는 건물들을 남긴
르네상스 도시 비첸차는 1994년 '비첸차 市와
팔라디안 건축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다.
尙美會 회원들이 즐겨 찾는 비첸차에는
팔라디오가 설계한 26개의 건축물이 지금까지
용도를 바꿔가며 기능하고 있다. 비첸차 귀족들의 모임 장소였던 바실리카, 의사당(팔라초 델라 라조네), 총독공관(로지아 델 카피타니오),
올림피코 극장과 빌라 카프라 로톤다는
450년이란 긴 세월 동안 묵묵히 비첸차를 지키고 있는 보석들이다.
팔라디오가 젊은 시절 철학, 문학, 고전과
고고학을 배우고, 로마에서 고대건축 공부의
기회를 제공한 스승 Trissino를 만난 곳이
비첸차다. 그리스의 여신 Pallas Athene처럼
지혜롭다는 뜻으로 그에게 Palladio라는 이름을 지어준 사람 또한 그의 스승이다. 그는 고고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독자적인 접근방식으로
독창적인 건축양식을 창안한다. 팔라디오는
고전적 형태와 비례에 대한 이론과 실행방식을
예시한 저서 건축사서(建築四書)를 1570年에
발표하였다. 이탈리아 북부로 한정된 그의
건축물보다는 그의 저서가 세계 전역에 걸쳐
다음 세대 건축가에게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건축가이기도 한 미국의 제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은 1780년대 프랑스 주재 대사로 있는 동안 팔라디오 양식에 심취하여 많은 시간을 비첸차에서 보낸다. 귀국 후 그가 설계한 버지니아 주 의사당은 백악관과 국회의사당 등 미국 공공건물의 전형이 된다. 세계의 많은 나라가
지금까지도 미국을 따라 공공건물을 팔라디오
양식으로 짓고 있다. 비첸차에서 발원한 팔라디오 양식은 미국과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도
상륙하여 중앙청(조선총독부), 한국은행 본관 등 인상적인 건축을 남겼다.
가장 많이 모방된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르네상스 시대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 중 한 사람이다. 다빈치, 미켈란젤로, 브라만테,
알베르티와 같은 만능적인 르네상스人과는 달리 그의 관심의 대상은 오직 건축뿐이었다.
건축 이외의 예술 활동에는 전혀 관계하지 않은
마지막 르네상스인이며 건축가라는 직업을
확립한 최초의 전업(專業)건축가이다.
비첸차에 들어서면 도시의 이름은 잊히고
팔라디오라는 건축가의 이름에 눈과 귀가
익숙해진다. 비첸차의 도시산책(都市散策)은
팔라디오의 건축에서 시작하여 건축가
팔라디오로 끝난다.
건축을 좋아하는 사람들, 건축을 공부하는 사람들 그리고 건축가들에게는 특별한 의미를 가진
도시다.
夫大珍(尙美會 이사)
#해외트레킹 #알프스의심장 #이탈리아돌로미티
#소도시투어
#베로나Verona
#비첸차Vicenza
#안드레아팔라디오AndreaPalladio_최초의전업건축가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_비첸차市와팔라디안건축물
#비첸차의도시산책
#여행자클럽
바실리카 팔라디아나(Basilica Palladiana)... 시뇨리 광장에 위치한 르네상스 양식의 건물. 건물은 15세기에 세워졌다.
팔라초 델라 라지오네(Palazzo della Ragione)라고 불리었다.
안드레아 팔라디오가 건물의 붕괴된 로지아(loggia, 벽이 없이 통해 있는 주랑)를 수리하였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단다.
비첸차의 구시가지 심장부에 위치한 예쁘고 활기찬 분위기의 시뇨리 광장.
로지아 델 카피타니오(Loggia del Capitaniato)..Loggia이탈리아 건축에서, 한쪽 벽이 없이 트인 방이나 홀을 이르는 말.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발달하였으며,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는 흔히 광장과 연결하여 지었다.
올림피코 극장(Teatro Olimpico)...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마지막 작품. 세계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남아 있는 르네상스식 실내 극장.
세상에서 가장 비싼 집 Top 30
많은 사람들은 반쯤 존재하는 삶을 살아간다.
그들은 건강도 반, 만족도 반, 그들이 원하는 소득의 반, 반 정도의 매력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지상에서 보내는 시간의 반만을 누리고 즐긴다.
슬프게도, 그러한 사람들은 반만 존재하는 위치에 서 있는 것이 삶이 제공하는 최고의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세뇌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전하고 풍요로운 미래에 대해 생각하면서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고 주장했던 사람들은 돈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그것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부유한 사람일수록, 그들의 존재에 만족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왜 이러한 상호 의존성이 존재하는가?
억만장자들이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위해 쓸 자금이 더 많기 때문인가 아니면, 재정적 안정이 불안감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인가?
아니면 그것은 완전히 다른 것과 관련이 있는가?
포브스가 선정한 "최고 억만장자" 목록에서 지속적으로 상위에 오르는 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르게 일을 처리하지 않고는 그 목록에 도달하지 못했을 것이다.
부유한 사람들은 돈을 그들이 자유와 번영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유익한 도구로 본다.
때로는 적은 것이 더 많은 것이 아니다.
때로는 더 많아야 한다.
또는,
클수록,
더 좋다.
여기서 잠깐 세게 10대 부호를 살펴보면...
2023 빌리어네어 목록
1. 일론 머스크 (Elon Musk) : $256.2 B ㅡ 테슬라, 스페이스X ㅡ 미국
2. 베르나르 아르노 (Bernard Arnault & family) : $237.0 B ㅡ LVMH ㅡ 프랑스
3. 제프 베이조스 (Jeff Bezos) : $156.2 B ㅡ 아마존 ㅡ 미국
4. 래리 엘리슨 (Larry Ellison) : $150.3 B ㅡ 오라클 ㅡ 미국
5. 빌 게이츠 (Bill Gates) : $120.1 B ㅡ 마이크로소프트 ㅡ 미국
6.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 $115.3 B ㅡ 버크셔 해서웨이 ㅡ 미국
7. 마크 주커버그 (Mark Zuckerberg) : $110.0 B ㅡ 페이스북 ㅡ 미국
8. 래리 페이지 (Larry Page) : $105.7 B ㅡ 구글 ㅡ 미국
9. 스티브 발머 (Steve Ballmer) : $105.3 B ㅡ 마이크로소프트 ㅡ 미국
10. 카를로스 슬림 헬루 (Carlos Slim Helu & family) : $101.8 B ㅡ 텔레콤 ㅡ 멕시코
독일 하이델베르크의 유서 깊은 저택
집은 가족과 함께 긴장을 풀고 사치를 부릴 수 있는 곳이지만, 전 세계 인구의 1%에게 적합한 주거지는 $1 billion (10억 달러, 한화1.2조원)의 비용이 들 수 있다.
수백만 달러를 저축한 중간 수준의 A리스트 셀럽과 CEO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억만장자 수준에 근접하거나 능가해야 얻을 수 있는 맨션 유형이다.
※ 억만장자/ 億萬長者 / Billionaire
개인 재산이 1 Billion Dollar (=10억 달러, 한화 약 1.2조원)을 초과하는 사람
예산이 말 그대로 무궁무진할 때 무한한 선택이 가능해진다.
일부는 매우 독특한 장소에 투자하기를 원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거대한 크기의 토지를 보유하고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춘 더 터무니없는 것을 짓고 싶어한다.
완벽한 집을 상상해보자...
그 크기를 사방으로 몇 배로 늘리고, 고급스러운 미적 디테일들을 확장하고, 한두 개의 거대한 수영장, 10대 정도의 자동차 차고, 심지어 헬리콥터 이착륙장을 추가해도 여전히 이 상위 30위 목록에 들지 못할 것이다.
단순히 높은 삶을 누리는 것일 수도 있고, 그들이 너무 많은 돈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는 것 아닐까?
정확히는 그렇지 않다.
주택에 대한 필요성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부동산이 가장 매력적인 투자계획이다.
규모에 상관없이 각각의 부동산은 성공적인 자산으로 간주되어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인수인계가 실행 가능해진다.
궁극의 주택에 수백만 달러를 쓸 여유는 없겠지만, 그렇게 하는 소수의 특권층들이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은 여전히 흥미로운 일이다.
그들의 풍요로움, 부유함, 위신, 명성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부를 위해 분투하도록 만들 뿐만 아니라, 가장 희귀하고 가치 있는 돌파구들 중 몇 가지를 통해 세상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시고 편안하게 앉아 세상에서 가장 비싼 집 30채를 자세히 살펴보자...
이 숫자들은 분명히 보는 사람을 놀라게 할 것이다.
($1 = 1200원 환산)
30.
The One Megamansion
캘리포니아 벨에어의 더 원
추정 가치 : $126 million (한화 약 1,512억원)
우선, The One은 부러울 만한 위치에 있다. 높은 언덕 꼭대기에 자리 잡고 있으며 아래에서 분주한 도시의 360도 전망을 즐길 수 있다.
하이엔드 부동산 여성 에이전트 레이니 윌리엄스(Rayni Williams)는 Robb Report에 "언덕의 왕이 되어 도시 전체를 내려다보고 있는 부동산에 실제로 서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그 동안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는 모든 것과 당신에게 중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는 완전한 컴파운드를 갖게 됩니다."라고 말했다.
이 건물에는 21개의 침실, 42개의 욕실, 여러 개의 주방, 나이트클럽, 4레인 볼링장, 미용실, 체육관, 50석 영화관, 육상 트랙, 여러 개의 수영장, 50대의 차량용 지하 차고 및 해자가 있다.
한편 주 침실만 해도 5,000평방피트(약 140평)로 대부분의 뉴욕시 아파트보다 크며 자체 거실, 거대한 옷장 및 사무실이 있다. 그리고 별도의 건물을 선호하는 방문객을 위해 부지에 4,500평방피트(약 126평)의 게스트 하우스도 있다.
일련의 인피니티 풀은 안채를 둘러싸고 있는 일종의 해자를 만들어 "언덕 위의 성" 분위기를 더해준다. 10,000평방피트(약 280평)의 옥상 데크에서는 도시의 멋진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맨션의 엘리베이터도 여기에서 멈추기 때문에 걸어서 계단을 올라갈 필요가 없다.
The One은 자체 나이트 클럽이 있기 때문에 훌륭한 파티 패드를 만들 수 있다.
미국의 부동산 개발자이자 전 영화 제작자인 나일 니아미(Nile Niami)는 2014년 저명한 건축가 폴 맥클린(Paul McClean)이 설계한 "The One"이라는 이름의 벨에어 메가맨션 건설을 시작했다.
수년간의 개발과 수많은 지연 끝에 2021년에 완료되었다. 미국에서 가장 비싼 개인 주택으로 청구되었으며 105,000평방피트로 미국에서 세 번쨰로 큰 개인 주택이다.
건설하는 데 10년이 훨씬 넘게 걸린 105,000제곱피트(약 3,000평) 규모의 벨에어 메가맨션은 건설 중에 나일 니아미는 주택이 5억 달러에 판매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부채를 불이행하여 재산 관리에 들어가게 되었다. 2022년 2억 9,500만 달러에 매물로 공식적으로 등록되었다. 11번의 유찰 끝에 이 부동산은 Fashion Nova의 설립자이자 CEO인 리처드 사기안(Richard Saghian)에게 미화 1억 2,60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불행하게도 The One의 새로운 소유주는 메가멘션을 직접 알아내려면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집을 완성하고 입주 증명서를 받으려면 몇 달 더 건설하고 약 2,000만 달러(한화 약 240억원)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29.
79th Floor Residence at 432 Park Avenue
뉴욕 맨해튼 432 파크 애비뉴의 79층 레지던스
추정 가치 : $135 million (한화 약 1,620억원)
일본 사진 작가이자 건축가인 스기모토 히로시(杉本博司)는 뉴욕의 초고층 432 Park Avenue를 위해 디자인한 침실 5개짜리 아파트를 "떠다니는 내부 정원(floating inner garden)"이라고 설명한다.
상징적인 맨해튼 스카이라인 위로 1,000피트 위에 떠 있는 듯한 인상을 주는 79층 아파트 내부에는 일본 전통 다실과 분재 설치물이 포함되어 예술가로서의 스기모토의 작업에서 차용했다.
건축가 라파엘 비뇰리(Rafael Viñoly)가 설계한 맨해튼 타워 432 파크 애비뉴의 79층 전체 차지하고 있으며 1억 3500만 달러의 추정 가치를 기록한다.
침실 5개, 욕실 5개, 파우더룸 2개를 갖춘 8,055평방피트(226평)의 콘도미니엄은 센트럴 파크, 허드슨 강, 이스트 강, 대서양을 포함한 뉴욕시의 "헬리콥터 뷰"를 제공한다.
엥겔 & 볼커스 (Engel & Völkers)에 따르면 "선(Zen) 철학과 진정으로 뛰어난 디자인을 갖춘 이 건물은 그 자체로 예술 작품이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주거용 건물 중 하나에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생생한 경험을 제공합니다."라고 쓰고있다.
1,000년 된 삼나무, 일본식 회반죽, 도쿄에서 수입한 수백 년 된 석판과 같은 재료를 거주지 디자인에 통합했다. 또한 보석으로 유명한 일본 코마츠의 직사각형 돌 사이에 약 100년 된 분재 나무 두 그루가 있는 "The Floating Inner Garden"을 가정에 설계했다.
목록에 따르면 거주지는 아파트뿐만 아니라 이 건물에 2개의 인접한 스튜디오 아파트와 2개의 수납 공간이 있다.
또한 전체에 비스포크 가구, 전통 일본 다실, 2개의 전용 엘리베이터 착륙장, 2개의 인접한 스튜디오 아파트 및 추가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
맨해튼의 억만장자 거리에 위치한 432 파크 애비뉴는 높이가 약 1,400피트이며 75피트 실내 수영장, 피트니스 센터, 미슐랭 스타 셰프 션 헤르가트(Sean Hergatt)의 전용 레스토랑을 포함한 30,000평방피트의 편의 시설 공간, 도서관과 요가 스튜디오. 컨시어지 서비스, 스위트 내 식사, 구내 주차장 및 발렛 서비스도 제공된다.
432 파크 애비뉴는 억만장자 거리(Billionaires' Row)의 일부로, 센트럴 파크의 남쪽 끝을 따라 늘어선 고급 고층 빌딩으로, 현재 뉴욕시에서 가장 비싼 부동산이 포함되어 있다.
2016년 완공 후 잠시 동안 이 타워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주거용 건물이었습니다. 슬림한 콘크리트 코어로 설계된 공간은 사방이 개방되어 있어 전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28.
Le Palais Venitien
프랑스 칸의 르 팔레 베니시앙
추정 가치 : $135 million (한화 약 1,620억원)
프랑스 남동부, 칸(Cannes)과 코트 다쥐르(Côte d'Azur)는 지중해 연안의 휴양지이자 럭셔리 빌라로 가득하다.
칸의 높은 곳에 위치한 르 팔레 베니시앙(Le Palais Venitien)은 라 크루아 데 가르(la Croix des Gardes)의 인기 구역에 있다.
라 크루아 데 가르는 프랑스 남부의 도시인 칸에서 가장 유명한 지역 중 하나이다. 이 지역은 19세기 말에 개발되어, 이전에는 왕족들이 이용하던 지역이었다. 1927년에 시민 공원으로 지정되었고,아름다운 해안과 자연 경관, 그리고 역사적인 유산을 제공하며,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르 팔레 베니시앙은 베네치아 건축을 존경했던 부유한 사우디인이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에게 의뢰하며 시작된다. 작업은 1988년에 시작되었지만 행정상의 이유로 1992년에 중단되었다. 르 팔레 베니시앙이 완성된 것은 1999년이었다. 2010년에 생태학적 수역이 만들어졌고 궁전은 완전히 완성되었다.
이 특별한 건축물은 녹지의 오아시스 한가운데에 지어졌다. 2.4헥타르(7,260평)의 부지에는 생태 호수, 테니스 코트, 한적한 숲, 대형 야외 수영장 등 다양한 고급 편의 시설이 있다. 무성한 테라스는 빌라의 호화로운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환경을 제공한다.
외부의 건축물은 높은 기둥, 장엄한 페디먼트 및 섬세하게 성형된 처마 돌림 장식이 있는 고전적인 로마 양식이다. 내부의 모든 세부 사항은 소유자에게 편안함, 고급스러움 및 즐거움을 제공하도록 고려되었다.
기념비적인 기둥과 몰딩이 있는 이 궁전에는 3000m² (907평)이상의 생활 공간이 있다. 베네치아 디자인의 특징인 우아함과 웅장함을 충실히 반영한다.
겨울 정원의 식당으로 연결된 인상적인 메인 라 코르누(La Cornue) 주방은 여러 개의 창문 덕분에 하루 종일 자연 채광을 받는다.
팔레 베니시앙은 탈의실과 고급스러운 욕실을 갖춘 우아하게 꾸며진 9개의 스위트룸을 제공한다. 실내 건축과 장식의 두드러진 스타일은 이 거주지의 독특하고 독창적인 특성을 강조한다.
매우 드문 우아함을 지닌 광대한 레저 공간에는 실내 및 실외 수영장, 전문 스파, 테니스 코트, 체육관, 휴식 공간, 전용 영화관, 감각적인 나이트클럽이 포함되어 있다.
27.
924 Bel Air Road
캘리포니아주 벨에어의 924 벨 에어 로드
추정 가치 : $150 million (한화 약1,920억원)
924 벨에어가 호가 2억 5천만 달러로 나왔을 때, 당시 미국에서 매물로 나온 가장 비싼 집이었으며, 극도로 과장된 부유함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한때 미국에서 가장 비싼 집이었던 이 최고급 벨에어 맨션은 L.A.의 고급 부동산 시장이 냉각의 초기 징후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1억 5천만 달러에 팔렸다.
닉네임 "억만장자(Billionaire)"로 불리기도 하는 924 벨에어 맨션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벨에어 지역에 있는 개인 주택이다.
부지를 점유한 이전 주택은 1967년까지 할리우드 스타 주디 갈란드(Judy Garland)가 소유했다. 이 부동산은 2012년 브루스 마코프스키(Bruce Makowsky)가 미화 790만 달러에 인수했으며, 이 건축물은 250명의 작업자가 4년 만에 건설했다.
924 Bel Air Road에 있는 집은 38,500제곱피트(1,081평)의 4층 생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12개의 침실이 있다: 2개의 마스터 스위트와 10개의 대형 게스트 스위트. 내부에는 50종의 이탈리아 대리석으로 장식된 21개의 호화로운 욕실, 5개의 바, 3개의 주방, 3개의 식사 공간, 피트니스 센터, 독특한 웰빙 스파, $12,000 유리 당구대, 360인치 TV가 있다.
이것이 바로 이 이야기의 시작이다.
200만 달러 40석 규모의 Dolby Atmos James Bond 테마 극장에는 22피트 스크린, 57개의 스피커, 7,000편의 사전 로드된 영화가 있는 4k 프로젝터가 있다.
1.08에이커(1,322평) 부지에 위치한 집의 외부에는 17,000평방피트(477평)의 야외 데크 공간, 18피트 x 12피트 크기의 200만 달러 규모의 야외 유압 개폐식 극장 스크린, 거대한 85피트(25.9m) 유리 타일 인피니티 풀이 있다.
레인 4개 루이 비통 볼링 라운지, 2개의 와인 저장고, 악어 가죽으로 된 2개의 상업용 엘리베이터, 200만 달러의 광택이 나는 강철 계단, 50만 달러의 움직이는 일곱 난쟁이 이미지 세트, 20만 달러의 캔디 디스펜서 벽, Dom Pérignon으로 채워진 소화기, 130개 이상의 예술 작품(Timothy White의 사진과 Liao Yibai의 100만 달러 조각 포함)...
레지던스에는 람보르기니, 페라리, 벤틀리, 롤스로이스, 부가티 베이론, 오토바이 10대, 200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독특한 Pagani Huayra 등 3천만 달러 상당의 고급 차량이 전시된 오토 갤러리가 있다.
1,500만 달러가 넘는 1936년형 메르세데스-벤츠 540K도 있다.
26.
Chartwell Estate
캘리포니아 벨에어의 차트웰 맨션
추정 가치 : $150 million (한화 약1,920억원)
로스 앤젤레스의 상징적인 차트웰 에스테이트(Chartwell Estate)는 2019년 1억 5천만 달러에 매각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높은 판매 가격이었다.
구매자는 미디어 거물 루퍼트 머독(Rupert Murdoch)의 아들 라클란 머독(Lachlan Murdoch)이다.
이 부동산은 2017년 사망한 유니비전(Univision) 회장 겸 CEO였던 억만장자 미디어 거물 제리 페렌치오(Jerry Perenchio)의 집이었다.
차트웰로 알려진 부동산에는 유서 깊은 역사가 있다. 외관은 "The Beverly Hillbillies" TV 시리즈의 크레딧에 사용되었다.
차트웰 맨션은 1930년대에 지어졌고 나중에 시카고 호텔리어 아놀드 커크비(Arnold Kirkeby)가 소유했다.
페렌치오는 1986년에 1,400만 달러에 구입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접한 세 필지의 토지를 추가했다. 2016년 그는 로널드 레이건과 낸시 레이건의 이웃집을 인수했는데, 이 집도 머독 매각에 포함되어 있다.
이 부동산은 원래 3억 5천만 달러에 상장되었지만 1억 5천만 달러로 판매되었다.
"Chartwell"은 궁극의 트로피이자 여러 세대에 걸쳐 소중히 간직된 전설이다.
Bel Air 중심부의 10.39에이커에 위치한 본관은 원래 1930년 Sumner Spaulding이 프랑스 신고전주의 스타일의 대칭 절단 석회암으로 시대를 초월한 우아한 외관으로 설계했다.
인테리어는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디자이너 중 한 명인 Henri Samuel에 의해 1980년대 후반에 훌륭하게 개조되니다.
메인 스트리트에서 태평양까지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하는 "차트웰"은 드넓은 대지와 강력한 제트 여객기 전망이 결합된 드문 조합이다.
Wallace Neff가 설계한 침실 5개짜리 게스트 하우스, 넓은 풀 하우스가 있는 75피트 수영장, 테니스 코트, 4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자동차 갤러리, 12,000병의 와인 저장고, 프랑스의 성에 걸맞게 정교하게 손질된 정원이 특징이다.
25,000평방피트(702평) 메인 레지던스에는 11개의 침실, 18개의 욕실 및 석회암 외관이 있다.
1962년부터 1971년까지 방영된 TV 시리즈 "베벌리 힐빌리즈"에서 클램펫 부부의 저택으로 사용됐다.
원래 주택은 로스앤젤레스 건축가 섬너 스폴딩(Sumner Spaulding)이 설계했으며 1935년에 완공되었다.
1986년에 차트웰을 인수한 직후, 페렌치오는 완성하는 데 5년이 걸린 인테리어의 전면 리노베이션을 수행했다. 그 기간 동안 그는 또한 3개의 인접한 부지를 구입하고 결합하여 부동산의 면적을 10에이커(12,000평) 이상으로 확장했다.
그 부지 중 하나에는 페렌치오가 차트웰의 5,700평방피트(560평) 게스트 하우스로 개조한 집이 포함되어 있었고, 두 번째는 차도를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철거되었으며, 세 번째는 풀이 무성한 헬기 착륙장이 되기 위해 불도저를 쳤다.
미디어 거물은 수억 달러에 달하는 개인 미술 컬렉션을 포함하여 그가 수년에 걸쳐 수집한 희귀한 유럽 가구와 골동품으로 그의 본관을 장식했다. 이 컬렉션은 그의 죽음과 함께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에 유증되었다.
875 님 로드(Nimes Road)의 철문을 지나면 무성한 녹지로 둘러싸인 구불구불한 진입로가 방문객을 본관의 상징적인 입구로 안내한다.
정문을 지나 정문을 지나면 고인이 된 프랑스 인테리어 디자이너 앙리 사무엘(Henri Samuel)이 디자인한 넓은 거실이 나온다. 사무엘은 1980년대 후반에 집의 모든 방을 개조했다.
주요 거실 공간에는 나무 골목으로 둘러싸인 사유지의 웅장한 분수를 포함하여 뒤뜰의 멋진 전망이 있다.
부동산의 마스터 침실과 탈의실도 아래 풍경의 숨막히는 전경을 똑같이 가지고 있다.
18인용 좌석이 있는 이 부동산의 격식 있는 식당은 유럽에서 수입한 1700년대 중반의 패널 벽을 갖추고 있다.
"아침의 방"에는 파리에서 제작된 박하 녹색 아치형 격자 천장이 있으며 섹션별로 배송되고 방 내부에서 재조립된다. 커튼은 꽃무늬 벽지와 동일하게 일치한다.
메인 레벨 반대편 끝에는 "가든 룸"이 있다. 벽에는 5개의 검은색과 금색의 일본식 옻칠 패널에 나전이 박혀 있다.
메인 거실 한 층 아래에는 큰 행사를 위한 무도회장이 있다.
리모콘 버튼을 누르면 한 쌍의 전동 아시아식 스크린이 열리고 무대 위의 그랜드 피아노가 드러난다.
공연장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당구장이 있다.
열렬한 와인 수집가인 Perenchio는 무려 12,000병을 보관할 수 있는 기후 조절 와인 저장고를 만들었다.
벽과 울타리로 인해 거리에서 가려진 부지에는 잘 손질된 정원, 정교한 분수 기능, 테니스 코트, 75피트 수영장 및 풀 하우스가 있다. 별도의 게스트 하우스는 저명한 건축가 Wallace Neff가 설계했다.
지하에서 접근할 수 있는 비밀 터널은 집 아래에서 수영장으로 이어wls다. 또한 아래에 묻혀 있다: 최대 40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지하 차고가 있다.
25.
Mar-a-Lago Estate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있는 도널드 트럼프의 마라라고 사유지
추정 가치 : $160 million (한화 약1,920억원)
도날드 트럼프(Donald Trump)는 자신의 팜 비치 클럽 및 케이터링 시설인 마라라고(Mar-a-Lago)를 "Winter White House"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1973년, 포스트 시리얼(Postum Cereal Company)의 상속인인 마조리 메리웨더 포스트(Marjorie Merriweather Post)는 방 128개의 팜비치 맨션을 1927년에 700만 달러(오늘날 약 1억 2천만 달러에 해당)의 비용으로 Mar-a-Lago 건설을 완료했다.
건축가 매리언 심스 와이어스(Marion Sims Wyeth)와 조셉 어번(Joseph Urban)은 한 쪽은 대서양과 다른 쪽은 플로리다의 연안 수로(Intracoastal Waterway)와 접해 있는 20에이커(24,500평)의 부지를 설계했다.
플로리다 주 팜 비치에 있는 마조리 메리웨더 포스트(Marjorie Merriweather Post)의 집 사진, 1928. 1. 14.
마라라고 클럽
1973년 포스트가 사망하면서 미국 정부의 겨울 별장으로 사용하도록 유언을 남겼다. 하지만 리처드 닉슨 대통령은 플로리다 키 비스케인에 위치한 겨울 별장을 더 선호했고 지미 카터 대통령 역시 별 관심이 없었다.
1981년 정부는 국립사적지로 지정되었던 마라라고를 포스트 재단에 반환했는데, 그 이유는 연간 유지보수비가 100만 달러에 달한다는 이유였다.
도널드 트럼프가 집을 2,800만 달러에 사려고 했으나, 포스트 가문에서 거절하였다. 그러자, 트럼프는 해당 집과 바다 사이의 땅을 KFC 소유주 잭 C. 매시로부터 200만 달러에 구매하여 마라라고의 오션뷰를 막을만한 집을 짓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계속했고 시장은 폭락했다. 트럼프는 결국 1985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인 500만 달러에 부동산을 얻었고 포스트의 골동품과 가구에 추가로 300만 달러를 지불했다.
마라라고 외에도 포스트의 애디론댁 휴양지, 롱아일랜드 맨션, 당시 가장 큰 개인 소유 요트였던 자신이 설계한 요트, 그녀의 방대한 장신구 컬렉션, 세브르 도자기, 파베르제 및 프랑스 걸작을 소장하고 있는 하우스 박물관이 포함되었다.
트럼프는 1995년에 마라라고를 개인 클럽으로 바꾸고 700만 달러를 들여 20,000평방피트(562평)의 연회장을 지었다.
부동산을 점유하는 주요 비즈니스는 1994년에 문을 연 Mar-a-Lago Club으로 회비를 내는 회원을 위한 리조트 및 호텔로 운영되며 개인 행사를 위해 부동산 장소를 임대한다.
이런 식으로 맨션을 클럽으로 운영하면서 구내에서 계속 거주한 트럼프는 맨션과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항목을 합법적인 사업 비용으로 식별함으로써 세금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1987년 부인 이바나와 마라라고 직원들과 함께한 도날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이후 마라라고 리조트를 겨울 별장이라고 칭하며 귀빈을 초청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라라고를 자신의 "겨울 백악관(Winter White House)", 때때로 자신의 "남부 백악관(Southern White House)"이라고 언급했는데, 이는 마조리 메리웨더 포스트가 원래 부동산에 대해 의도했던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SCIF(Sensitive Compartmented Information Facility)가 마라라고에서 운영되었다. 그가 퇴임한 후 제거되었다. SCIF는 백악관 상황실 및 펜타곤과의 통신에 사용되었다.
2019년 이후 도널드 트럼프 부부의 거주지로 쓰이고 있다. 또, 트럼프가 대통령직에서 내려온 이후 본인의 집무실로도 쓰이고 있으며, 공화당 정치인들과의 회동을 이 곳에서 자주 이뤄지고 있다.
2022년 11월 12일 둘째 딸인 티파니 트럼프가 기업인 마이클 불로스와 이곳에서 결혼하였다.
2022년 8월 8일, FBI가 해당 부지를 압수수색하였다. 해당 압수수색은 2021년 미국 국회의사당 점거 폭동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4.
Spelling Manor
캘리포니아 홀비 힐스의 스펠링 매너
추정 가치 : $160 million (한화 약1,920억원)
"The Manor"라고도 알려진 스펠링 매너(Spelling Manor)는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의 홈비 파크(Holmby Park) 건너편 홈비 힐스(Holmby Hills) 지역에 있는 메이플턴 드라이브(Mapleton Drive)에 있는 맨션이다.
1988년 텔레비전 프로듀서 아론 스펠링(Aaron Spelling)을 위해 지어진 이 건물은 로스앤젤레스 대도시 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집이다.
이후 포뮬러 원 경주 거물 버니 에클레스톤(Bernie Ecclestone)의 딸인 영국 상속녀 페트라 에클레스톤(Petra Ecclestone)이 소유했다. 에클레스톤은 2011년 8천 5백만 달러에 구입하여 당시 미국에서 가장 비싼 주거용 부동산 목록이 되었다. 2019년 1억 1,970만 달러에 매각되어 캘리포니아 역사상 최고 기록을 세웠다.
4.7에이커(5,753평)에 123개의 객실이 있는 스펠링 맨션은 2019년 1억 2천만 달러에 매각된 후 다시 시장에 나왔다고 타임즈가 보도했다.
The Manor의 현재 소유자는 유한 책임 회사에서 마지막으로 구입했기 때문에 공개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억 6,000만 달러의 가격은 단일 가구 거주지로 미국에서 가장 높은 가격 중 하나로 간주된다.
56,000평방피트(1,573평)가 넘는 이 프랑스 성에서 영감을 받은 이 저택은 원래 고인이 된 TV 프로듀서 아론 스펠링(Aaron Spelling)과 그의 미망인 캔디 스펠링(Candy Spelling)을 위해 지어졌다.
비용을 아끼지 않은 캔디 스펠링은 꽃을 자르는 방, 가정 영화관 스크린 뒤의 영화 편집 공간, 파리지앵 카페 스타일 테이블이 있는 와인 및 치즈 룸을 포함하여 다양한 맞춤형 편의 시설을 갖춘 드넓은 거주지를 커스터마이징했다.
2019년 구입한 페트라 에클레스턴은 소유 기간 동안 현대적인 취향에 맞게 인테리어를 업데이트하고 미용실, 수족관 및 나이트 클럽을 추가하는 대대적인 개조 공사를 진행했다.
1에이커(1,224평)가 넘는 거주 가능한 공간을 커버하는 이 집에는 7,500제곱피트(210평)의 기본 스위트를 포함하여 27개의 욕실과 14개의 침실이 있다.
다른 관심 장소로는 프렌치 도어 일광욕실, 격식 있는 식당, 30피트(9.1m) 천장이 있는 웅장한 로비, 게임룸, 볼링장, 태닝룸이 있다.
123개의 방이 있는 W자 모양의 맨션에는 부동산을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해 50명의 직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경사 팀이 장미 정원, 감귤류 과수원, 에이커의 잔디밭이 있는 부지를 관리한다. 또한 집의 많은 분수, 조각상, 잉어 연못, 수영장 및 스포츠 코트는 모두 정기적인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
오늘날 유행하는 반짝이는 현대식 주택과는 대조적으로 이 주택은 "다이너스티(Dynasty)" 스타일의 부와 우아함의 과거 시대를 되돌아보고 있다.
23.
The Sanctuary at Loon Point
캘리포니아 주 산타바바라 룬 포인트의 성소
추정 가치 : $160 million (한화 약1,920억원)
룬 포인트(Loon Point)의 성소(聖所, Sanctuary)는 14,189평방피트(398평) 규모의 건물로 침대 10개와 욕실 21개를 갖추고 있다. 맨션은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비싼 주택 목록 중 하나이다.
현재 헤지 펀드 매니저이자 줄리아드 스쿨(Julliard school) 회장인 브루스 코브너(Bruce Kovner)가 소유하고 있는 룬 포인트(Loon Point)의 성소(聖所, Sanctuary)로 알려진 절벽 옆 부지는 해변 마을인 카펜테리아(Carpinteria)에서 캘리포니아 중부 해안을 내려다보고 있다.
이 부동산은1억 6,000만 달러의 추정가치로 제프 베조스(Jeff Bezos)가 구입한 1억 6,500만 달러의 워너 에스테이트(Warner Estate) 다음 두 번째로 비싼 집이 되고, 미국에서 세 번째로 비싼 집이다.
Ocean View
이 부지의 2,129피트(650m) 해안선 절벽과 22에이커(26,930평)의 무성한 조경은 전용 게이트 도로로 연결된 두 개의 별개 부동산인 오션뷰와 벨뷰를 특징으로 하는 5개의 구획으로 나뉜다.
주택은 풍경의 자연 윤곽을 활용하고 바다 전망을 극대화하도록 신중하게 배치되었다. 두 집 모두 전 세계에서 공수한 최고급 재료로 만든 멋진 지중해식 맨션을 갖추고 있다.
테라코타 타일 지붕, 노출된 자연 기둥이 있는 높은 천장, 견목 바닥, 석조 아치형 통로 및 대리석 액센트가 소박한 웅장함을 선사한다.
개방형 평면도와 천장부터 바닥까지 내려오는 대형 창문은 자연 채광을 활용한다.
거대한 주방, 웅장한 도서관, 복잡한 맨틀이 있는 벽난로, 대형 수영장, 대리석 조각상이 있는 아름답게 디자인된 안뜰, 사랑스러운 장미 정원, 야자수가 있는 바다 전망 테라스는 손님을 접대하거나 집의 독특한 위치가 제공하는 개인적인 평온함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2개의 레지던스 사이에 이 숙소는 침실 10개, 욕실 21개 및 14,189평방피트(400평)의 내부 공간을 제공한다.
경내의 대형 자연 연못은 오리, 왜가리 및 기타 지역 동물을 끌어들인다. 경치 좋은 바랑카 길(Barranca Path)은 해안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아래 해변까지 절벽 아래로 구불구불 이어져 있다.
캘리포니아 회색 고래의 이동 경로에 위치하고 바다사자와 잔점박이 물범의 고향인 이 리조트는 해변과 절벽이 어우러져 야생 동물 애호가들에게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 지역은 장엄한 일몰로 잘 알려져 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약 80마일 떨어진 샌타바버라 카운티 남동쪽에 위치한 카펜테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해변"이라고 주장한다.
잔잔한 파도와 모래사장 외에도 이 목가적인 지역 사회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토리 소나무, 캘리포니아 대학의 카핀테리아 염습지 보호구역, 카핀테리아 물개 보호구역, 산타바바라 폴로 클럽이 있다.
아름답고 한적한 이 작은 도시는 LA의 번잡한 대도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할리우드 유형의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다. 이 지역에 해변가 주택이 있는 유명 인사로는 George Lucas, Kevin Costner, Ellen Degeneres, Robert Zemeckis, Ashton Kutcher 등이 있다.
22.
The Penthouse at 432 Park Avenue
뉴욕 맨해튼 파크 애비뉴 432번지 펜트하우스
추정 가치 : $169 million (한화 약 2,028억원)
괜히 억만장자 거리(Billionaires’ Row)라고 부르지 않는다.
432 파크 애비뉴의 최상층 펜트하우스는 1억 6,900만 달러의 추정 가치로 인근 220 센트럴 파크 사우스에 있는 헤지 펀더 켄 그리핀(Ken Griffin)의 2억 3,800만 달러 펜트하우스에 이어 맨하탄에서 두 번째로 비싼 집이다.
8,225평방피트(231평)의 아파트는 거의 1,400피트(426m) 높이의 라파엘 비뇰리(Rafael Viñoly)가 설계한 건물의 96층에 있기 때문에 이곳의 모든 전망은 장관이다.
집에서 일하거나 가벼운 독서를 할 수 있는 별도의 도서관과 전용 엘리베이터가 있는 침실 6개, 욕실 7개 집이다. 또한 막대한 가격표의 일부는 에르메스, 펜디, 벤틀리의 가구와 "펜트하우스 96"이 인쇄된 작은 황동 판이 있는 커스텀 피아노를 포함하는 모든 가구이다.
Dornbracht
개발자 앤드류 코헨(Andrew Cohen)은 헤링본 화이트 오크 바닥, 대리석 주방 조리대 및 백스플래시 등을 포함하는 유닛 내부를 디자인했다. 주방에는 도른브라흐트(Dornbracht)의 크롬 설비와 밀레(Miele)의 가전 제품도 있다.
기본 스위트에는 2개의 워크인 옷장이 있다. 또한 이 윙에는 두 개의 별도 욕실이 있으며 각각 아래 도시를 내려다보는 플로팅 욕조가 있다.
여기에서 꽤 괜찮은 편의 시설 패키지를 얻을 수 있다. 432 Park Ave.에는 전용 레스토랑, 75피트 수영장, 피트니스 센터, 요가 스튜디오, 사우나, 야외 테라스, 영화관, 회의실 등을 포함한 30,000평방피트(843평)의 편의 시설 공간이 있다.
억만장자 거리(Billionaires' Row) : 미국 뉴욕 맨해튼 남쪽 57번가 부근의, 고가의 초고층 건물이 밀집한 지역
21.
Mesa Vista Ranch
동부 텍사스 팬핸들에 있는 메사 비스타 랜치
추정 가치 : $170 million (한화 약 2,040억원)
NFT와 메타버스가 부동산 부문을 변화시키는 시대에 메사 비스타 랜치(Mesa Vista Ranch)는 구매자를 지구로 데려온다.
이전에 T. 분 피켄스(T. Boone Pickens)가 소유했던 텍사스 팬핸들(Texas Panhandle)에서 가장 호화로운 목장 중 하나가 최근 약 1억 7천만 달러에 서로 다른 두 당사자에게 매각되었다.
이전 추정가는 2억 5천만 달러(한화 약 3천억원)였다.
이전에 석유 억만장자가 소유했던 메사 비스타(Mesa Vista)는 캐나다 강 25마일을 따라 64,000에이커(783,471,403평) 이상을 덮고 있다.
이 부동산에는 소총 보관소, 육류 가공 시설, 개인 영화관, 예배당, 20개의 호수, 인공 폭포 및 개울이 있다.
메사 비스타는 100평방 마일이 넘는 동부 텍사스 팬핸들 목장 토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 피켄스의 조림, 개선 및 헌신의 거의 50년을 나타낸다.
목장의 북쪽 경계를 형성하는 40km의 캐나다 강과 메사 비스타가 귀중한 수자원이라는 사실을 알고 분 피켄스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오아시스를 만드는 일련의 인공 개울과 호수를 건설하여 부지의 지표수를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목장에 대한 그의 사랑이 커짐에 따라 많은 편의 시설도 커졌다. 더 로지 컴파운드(The Lodge Compound)는 잘 다듬어진 나무로 뒤덮인 공원과 같은 환경에 설정되어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또는 비즈니스 기능을 위해 대규모 그룹을 수용하도록 설계된 다중 구조 개선 사이트이다.
남서쪽으로 약 10km 떨어진 분스 레이크 하우스(Boone’s Lake House)에는 발코니와 베란다 구역이 있어 놀라운 물 특징과 잘 다듬어진 조경이 내려다보이는 11,500평방피트가 넘는 생활 공간이 있다.
20.
The Jack Warner Estate
캘리포니아 베벌리힐스의 잭 워너 사유지
추정 가치 : $175 million (한화 약 2,100억원)
2020년 Amazon CEO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할리우드 역사의 일부인 비벌리 힐스의 워너 에스테이트(Warner estate)를 드림웍스 SKG 공동 설립자이자 음악 및 영화계의 거물인 데이비드 게펜(David Geffen)으로부터 1억 6,500만 달러에 구입했다. 이 부지에는 13,600평방피트(4,114평)의 맨션, 게스트하우스 2개, 수영장, 테니스 코트가 있다.
이후 베조스는 바로 옆에 있는 인근 주택을 1000만 달러에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너 에스테이트는 1937년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의 공동 창립자이자 한때 사장이었던 잭 워너(Jack Warner)에 의해 지어졌다. 인접한 땅에 그는 골프 코스와 두 개의 연못을 추가하여 부지를 지었다.
1930년대 후반과 40년대 초반에 할리우드에서 가장 많이 찾는 행사 중 하나는 사유지 파티에 초대하는 것이었다.
워너는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가 그린 아내의 초상화를 포함하여 값비싼 미술품으로 부동산을 채웠다.
워너는 1978년에 세상을 떠났고 아내 앤 워너(Ann Warner)는 1990년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집을 소유했다. 포브스에 따르면 그 해에 음악 및 영화계의 거물인 데이비드 게펜이 작품을 포함한 전체 부동산을 4,750만 달러에 구입했다. 판매는 당시 기록을 세웠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2020년 베조스는 워너 에스테이트의 새 소유자가 되었으며 베조스는 이 부동산을 미화 1억 6,500만 달러에 구입하여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비싼 주택 매매가 되었다고 보도했다.
부동산은 최고의 프라이버시를 약속한다. 높은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고 큰 문으로 막혀 있으며 거리에서 완전히 가려져 있다.
이 컴파운드에는 2개의 게스트 하우스와 13,600평방피트의 맨션을 포함하여 여러 주거지가 있다.
조지안 스타일의 집에는 8개의 침실과 9개의 욕실이 있다. 스크린 룸, 넓은 바, 14명의 손님이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식당이 있다.
부지에는 테니스 코트와 잘 손질된 정원도 있다. 데이비드 게펜은 조경에만 2,000만 달러를 포함하여 부동산을 개조하는 데 4,500만 달러를 지출했다고 The Journal이 보도했다.
한때 이 부지에는 9홀 골프 코스와 차고와 가스 펌프가 있는 "모터 코트"도 포함되어 있었지만 이러한 편의 시설이 여전히 건물에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한다.
19.
Mylestone at Meadow Lane
뉴욕 사우샘프턴 메도우 레인의 마일스톤
추정 가치 : $175 million (한화 약 2,100억원)
15,000평방피트(4,537평) 이상의 주거지가 있는 대서양과 시네콕 만(Shinnecock Bay)이 보이는 희귀한 더블 워터프론트 부동산은 , 8에이커(9,793평) 부지가 최근 1억 7,500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으로 Bespoke Real Estate에 등재되었다.
500피트(150m) 앞에 대서양이 접해있고, 다양한 건강 중심 편의 시설 및 시대를 초월한 레지던스를 자랑한다.
바다로 향하는 프라이빗 보드워크와 보트를 탈 수 있는 심해 베이사이드 도크를 즐길 수 있다. 가장 고급스러운 해안 사유지에 있는 매혹적인 리조트와 같은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전 광고 임원이자 자선가인 마르시아 리클리스(Marcia Riklis)가 소유한 현대적인 튜더 스타일의 주택은 만과 바다 사이의 탁 트인 물 전망을 제공하며 서쪽을 향한 수영장 테라스에서 멋진 일몰을 즐길 수 있다.
저택은 백사장으로 바로 연결되는 전용 산책로가 있는 500피트의 바다 정면을 제공한다. 한편 메도우 레인(Meadow Lane)을 가로지르는 전용 통로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만 쪽에는 보트와 낚시를 위한 직접적인 물 접근을 허용하는 심해 부두가 있다.
15,521평방피트(4,695평)의 저택은 모든 방과 여러 야외 엔터테인먼트 공간에서 바다 전망을 자랑한다. 또한 침실 11개, 완비된 욕실 12개, 반욕실 4개, 관리인의 별채가 있다.
집은 전체적으로 목재 바닥과 맞춤형 목공예품, 3개의 벽난로, 고급스러운 잔디 천 벽 덮개를 갖추고 있다.
입구는 바다가 바로 보이며 매우 웅장하다. 그랜드 홀은 바다를 마주한 파티오로 열리는 세 세트의 프렌치 도어가 있는 식사 공간에서 격식 있는 거실로 나뉜다. 바가 있는 800제곱피트(242평)의 유리로 둘러싸인 일광욕 베란다는 거실 옆에 있다.
시네콕 베이에서 대서양까지 모든 방향에서 탁 트인 탁 트인 바다 전망을 경험하고 서쪽을 향한 수영장 테라스에서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과거와 현재의 최고가 클래식한 디자인의 절묘한 축하 이벤트에 모였다. 목재 바닥과 전체 맞춤형 목공예품, 3개의 벽난로, 고급스러운 잔디 천 벽 덮개, 햇살이 가득한 거실 공간이 있다. 주방과 일광욕실의 복잡한 타일 작업은 항상 존재하는 반짝이는 바다 전망에서 영감을 받은 차분한 중성 색 구성표와 균형을 이룬다.
기본 스위트룸에는 장작을 태우는 벽난로, 대형 옷장 2개, 몸을 담글 수 있는 욕조 위에 책과 일치하는 대리석이 있는 넓은 욕조, 일몰 시 최적의 물가 전망을 제공하는 서향 사무실 벽감, 바다 쪽 테라스가 있다.
석조 테라스로 둘러싸인 고급스러운 서향 70' 온수 거나이트 수영장은 장엄한 유럽식 빌라를 연상시킨다. 태양 아래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장엄한 일몰이 저녁 축제에 완벽한 빛을 비추는 동안 바람을 피울 수 있는 이상적인 장소이다. 메인 레지던스의 잔디밭 건너편에 Mylestone은 예술가가 만든 놀이터와 농구와 테니스를 위한 나무가 늘어선 코트를 제공한다.
전용 심해 도크에서 출발하여 Shinnecock Bay를 통해 바다까지 짧은 길을 항해하며 길을 따라 이 지역에서 인기 있는 많은 자연 명소를 즐긴다.
전용 보드워크는 푸르른 뒷 잔디밭에서 토종 덤불을 거쳐 깨끗한 백사장 해변과 대서양의 푸른 바다까지 곧장 이어진다.
나만의 해변가와 리조트 스타일의 편의 시설이 있으므로 멀리 모험을 떠날 필요는 없을 것이다.
18.
Sloane House
영국 런던의 슬론 하우스
추정 가치 : $200 million (한화 약 2,400억원)
슬론 하우스(Sloane House)로 알려진 18세기 후반 조지 왕조 시대의 보석은 가치가 2억 달러가 넘으며 런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저택이다.
이 매력적인 레지던스는 켄싱턴과 첼시의 부유한 지역에 위치한 인접한 게스트하우스와 거대한 잔디밭이 있는 18세기 후반 그레고리풍 맨션이다.
포뮬러 원 상속녀이자 억만장자이자 영국 사교계 명사인 페트라 에클레스톤(Petra Ecclestone)은 2010년에 올드 처치 스트리트에 있는 앤서니 뱀포드 경(Sir Anthony Bamford)의 집을 구입했다. 그녀는 그 이후로 집을 리모델링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자원을 투자했다.
슬론 하우스는 5.5층에 걸쳐 25,000평방피트(700평)에 걸쳐 있으며 8개의 침실과 15개의 욕실이 있다. 이 중 2개 층은 지하에 있으며, 현재의 허가 제한으로 인해 런던에서 이 깊은 지하 건축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아 이 집을 완전히 독특하게 만들었다.
지하 2층에 위치한 호텔과 같은 실내 수영장, 스파, 마사지실, 최고에 필적하는 멋진 터키식 목욕탕이 포함된다. 스쿼시 코트, 어린이 놀이방, 영화관도 있다. 이 부지에는 부엌 식탁 옆에 있는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주거용 수족관도 있다.
저택은 에클레스톤이 부동산을 구입한 후 상당한 재개발을 거쳤다. 그녀는 집의 역사적인 외관, 정면 및 구조를 유지했지만 유명한 고급 디자인 회사인 Candy & Candy와 함께 내부를 완전히 재작업했다. 현대화된 버전은 대리석 바닥, 맞춤형 크리스탈 조명 기구, 풍부한 현대 예술품, 벨벳 가구와 같은 호화로운 질감으로 매우 시크하다.
깔끔한 디자인과 편의 시설 외에도 런던 중심부에서 이 정도 규모의 집을 찾기도 어려울 것이다. 주차장만 해도 전용 출입문 바로 너머에 17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Partridge Estates Group의 부동산 중개인 믹 파트리지(Mick Partridge)는 "도심에 이와 같은 부지가 있는 부동산은 없으며, 그것이 바로 이곳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정원, 잔디밭, 마당 공간도 최고입니다. 지하 수준의 편의시설 덕분에 여전히 즐길 수 있는 충분한 마당 공간이 있습니다.”
17.
Tarpon Island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타폰 섬
추정 가치 : $210 million (한화 약 2,520억원)
부지는 보트, 수상 비행기 또는 헬리콥터로 접근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솟는 가격은 기업과 개인이 자신의 일과 삶의 비율을 재평가함에 따라 이 지역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타폰 아일랜드는 팜 비치 서쪽의 인트라코스탈 수로(Intracoastal Waterway)에 있는 직사각형 섬은 1930년대에 준설 작업자에 의해 만들어졌다. 4면 모두 약 1,300피트(400m)의 물가가 있는 이 건물의 면적은 2.27에이커(2,778평)이다. 이 부동산은 10 Tarpon Way 및 10 Tarpon Island를 포함하는 주소로 알려졌다.
게이트가 있는 섬은 배를 통해서만 갈 수 있다. 동쪽에 부두가 있고 Tarpon Way 끝에 그림 같은 다리가 있다. 그 짧은 도로는 에버글레이즈 섬(Everglades Island)와 팜 비치의 나머지 지역을 연결하는 거리인 아일랜드 로드와 교차한다.
타폰 아일랜드는 조명이 설치된 테니스 코트가 있는 팜 비치의 몇 안 되는 저택 중 하나이다.
영국 식민지 스타일 주택은 1939년에 완공되었으며 섬 식민지 건축을 전문으로 하는 저명한 건축가 하워드 메이저(Howard Major)가 설계했다.
16.
18-19 Kensington Palace Gardens
런던의 18-19 켄싱턴 팰리스 가든
추정 가치 : $222 million (한화 약 2,664억원)
인도의 NRI 철강 재벌인 락슈미 미탈(Lakshmi Mittal)은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과 같은 지역에 살고 있다.
재산이 270억 파운드(한화 약 44조원)로 추산되는 미탈은 이미 다이애나비가 말년을 보낸 켄싱턴 팰리스 가든에 두 채의 큰 집을 소유하고 있다.
켄싱턴 팰리스 가든(Kensington Palace Garden)은 억만장자, 거물, 외교관이 거주하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거리 중 하나이다. 평당 평균 가격이 321,000달러(한화 약 5억원)라고 보고되는 것은 괜히 "억만장자 거리(Billionaire Row)"라고 부르는 것이 아님을 주지시킨다.
18-19에 있는 저택은 상당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845년에 반 분리형 빌라 2채의 건설이 시작되었으며, 이탈리아 궁전 스타일로 찬사를 받았다. 벽의 일부는 웨스트민스터 궁전에서 가져온 잉여 석재를 사용하여 지어졌으며 작업은 1847년에 완료되었다.
헤지펀드 재벌인 노암 고테스만(Noam Gottesman)이 필리핀의 전 대사관을 최근 매입한 것은 미탈이 표면상 그의 아들 아디트야와 그의 가족을 위해 "억만장자의 거리"라는 별명을 가진 거리에서 영국에서 가장 비싼 집을 1억 1700만 파운드에 구입한 지 한 달 후였다.
16,250평방피트의 집도 도로에서 가장 크지는 않지만 켄싱턴 궁전을 바라보고 있다.
19세기에 지어진 락슈미 미탈의 부동산은 55,000평방피트(1,545평)에 달하며 침실 12개, 터키식 목욕탕, 실내 수영장, 차량 20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추고 있다.
Kensington Palace Gardens의 보안 입구
지구상에서 가장 비싼 거리 중 하나인 Kensington Palace Gardens는 왕족, 독재자, 재벌 및 대사관의 본거지이다. 평균 주택 가격이 3,300만 파운드(한화 약 54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이 "억만장자 거리(Billionaire Row)"로 불린다.
이 웅장한 거리의 보유권은 The Crown Estate 소유이며, 이는 대부분의 부동산이 90~125년 임대로 판매됨을 의미한다. 거리에 있는 대사관과 대사 관저로 인하여 도로의 양쪽 끝은 외교 보호단 경찰의 게이트와 검문소로 보호된다.
[출처] 세상에서 가장 비싼 저택 Top 30 (上)|작성자 대니얼
'■ 자료실 ■ > 스크랩 - 세계의 건축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의 건축가 -076. 모셰 사프디 Moshe Safdie (1) | 2023.11.16 |
---|---|
세계의 건축가 -075. 왕슈 Wang Shu (1) | 2023.11.12 |
세계의 건축가 -073. 비야르케 잉겔스 Bjarke Ingels 와 BIG (1) | 2023.11.01 |
세계의 건축가 -072. 빅토르 오르타 Victor Horta (1) | 2023.10.29 |
세계의 건축가 -071. 찰스 무어 Charles Moore (2) | 2023.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