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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실 ■/스크랩 - 세계의 건축가

세계의 건축가 -071. 찰스 무어 Charles Moore

 

 

1.  건축가 찰스 무어

Charles Moore (architect)

 

찰스 윌러드 무어
태어난 1925년 10월 31일
죽은 1993년 12월 13일 (68세)
국적 미국인
모교 미시간 대학교 B.Arch, Hon.D.아치
프린스턴 대학교 엠아치, 박사D
건축가
수상  AIA 금메달 (1991)
 
무어, 린든, 턴불 & 휘태커, 샌프란시스코
프로젝트
디탈리아 광장
하스 스쿨
캘리포니아 주, 씨 랜치
예일 빌딩 프로젝트

찰스 윌러드 무어(Charles Wilard Moore, 1925년 10월 31일 ~ 1993년 12월 13일)는 미국 건축가, 교육가, 작가, 미국건축가협회 펠로우, 1991년 AIA 금메달 수상자였다. 그는 종종[citation needed] 포스트모더니즘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의 교육자로서의 작업은 그가 가르쳤던 여러 대학들 중 하나에서 그의 책을 읽거나 그와 함께 공부하는 한 세대의 미국인 건축가들에게 중요했다.

프린스턴

무어는 1947년에 미시간 대학을 졸업했는데, 그 곳에서 그는 반에서 최고 학생들 중 한 명이었다. 졸업 후에는 건축가로 몇 년 동안 일했고 육군에서 복무했으며 프린스턴 대학에서 장 라바투트 교수와 함께 공부해 석사학위 박사학위를 받았다.(1957년). 그는 박사 후 동료로, 그리고 디자인 스튜디오를 가르치고 있던 건축가 루이스 칸의 조교로 1년을 더 머물렀다. 프린스턴에 있는 동안, 그는 건축가 로버트 벤투리를 만나 친구가 되었다.

프린스턴에 있는 동안 무어는 동료 학생인 돈린 린든, 윌리엄 턴불 주니어, 리처드 피터스, 휴 하디와 관계를 발전시켰다. 모든 사람들은 건축을 사람들을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 것을 약속하는 즐겁고 휴머니즘적이며 추구로 보는 관점에 평생 친구로 남아 있었다. 프린스턴 시절 무어는 캘리포니아 페블비치에서 어머니를 위해 집을 설계하고 지었으며, 여름 동안 이웃 몬테레이의 건축가 월리스 홀름(Wallace Holm)을 위해 일했다. 무어의 석사 논문은 몬테레이의 역사적인 어도비 주거지를 보존하고 도시의 구조에 통합하는 방법을 탐구했다. 그의 박사학위 논문 「물과 건축」은 장소의 경험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물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였다. 이 논문은 개스톤 바첼라르트의 작품에서 끌어낸 최초의 건축학 장학금 작품 중 하나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무어는 그의 후기 저서인 "정원의 시인"에서 이 자료의 일부를 사용했다.

경력

1959년 무어는 프린스턴을 떠나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교수직을 맡았다. 그곳에서 그는 돈린 린든, 윌리엄 턴불 주니어, 리처드 휘태커와 팀을 이뤄 새롭고 영향력 있는 회사인 MLTW를 결성했다. 그들은 샌프란시스코의 도시적 구조와 잘 어울리는 문맥적인 디자인을 도시의 질감과는 거리가 먼 거친 모더니즘적 건물들보다 선호한 최초의 미국 건축가들 중 한 명이었다. 북부 해안에 있는 혁신적이고 환경적으로 민감한 콘도미니엄 단지를 설계하기 위해 고용되었을 때, 그들은 그 프로젝트에 그들의 민감성의 일부를 "장소"에 적용했다.

 씨 목장은 20세기 후반에 가장 존경 받고, 영향력 있고, 사랑받는 작품들 중 하나가 되었다. 무어는 5년 만에 버클리 대학교의 회장 겸 건축학 교수가 되었다. 그의 작품은 뉴욕 건축 리그에서 열린 세미날 "Forty Under 40" 전시회에서 "Whites and the Grays"를 아방 가르드 디자이너들의 경쟁 캠프로 설립했다. 로버트 A.M.에 의해 큐레이션됨 스턴, 이 쇼는 결국 1969년에 책이 되었다.

폴 루돌프 예일대학교 건축학부 학장을 사임했을 때, 마침내 1965년 전국적인 수색 작업이 무어의 후계자로 정착되었다. 스턴이 그의 학교 역사에서 관찰했듯이, 무어는 에너지 넘치지만 종종 논란이 되는 지도자였고, 가장 소란스러웠지만, 창의적인 세월 동안 그 프로그램을 이끌어냈다. 그는 1970년에 떠나 5년 동안 그 자격으로 복무했다.

켄트 블루머와 함께, 무어는 사회적 책임을 증명하고 1학년 학생들을 위한 건축 과정을 해체하기 위한 방법으로 1967년에 예일 빌딩 프로젝트를 설립했다.그는 또한 예일대 총장 킹맨 브루스터에게 역사적인 캠퍼스에서 새로운 수학 빌딩을 위한 대회를 열도록 강요했다. 무어가 우승한 건축가 로버트 벤투리의 챔피언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 대회의 결과는 분열을 일으켰다. 마크 사이먼, 버즈 유델, 제럴드 앨런, 엘리자베스 플래터-자이버그, 안드레스 듀아니, 데이비드 셀러즈, 터너 브룩스 등 무어의 많은 학생들이 다음 세대의 선도적인 건축가가 되었다. 고객들로부터 통찰력을 얻기 위해 종종 디자인 "담배"를 열었던 실무 혁신가였던 무어는 또한 그의 전 학생들과 함께 멀티파트너인 "슈트 케이스" 회사를 개척했다. 센터브룩 건축가(커넥티컷), 무어 루블 유델(로스앤젤레스), 무어/안데르센(텍사스 주 오스틴). 끊임없는 변화는 부분적으로 무어의 광범위한 세계 여행과 캘리포니아로 그리고 텍사스 오스틴으로 가는 그의 이동에서 비롯되었다.

 

예일대에 있을 때 무어는 유용한 주거 디자인 책을 썼다. '집들의 장소. 고객들과 디자이너들은 그것의 쉬운 스타일과 아름다운 그림들을 좋아했지만, 특히 "장소 만들기"에 대한 헌신을 좋아했다. 도린 린든과 함께, 무어는 또한 천재적인 로키에 대한 생각을 설명하기 위해 버클리의 장소라는 저널을 설립했다. 그는 미국 교외의 무질서한 확산과 테마파크의 부상 중 하나인 투시점에서 영향력 있는 "공공의 삶을 위해 돈을 지불해야 한다"를 포함한 나머지 경력 동안 에세이와 책을 계속 썼다. 1975년, 무어는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교로 옮겨가 강의를 계속했다. 마침내 1985년 그는 오스틴 텍사스 대학교의 오닐 포드 100주년 건축학 교수가 되었다. 1993년 12월 13일 심장마비로 자택에서 사망했다.

그의 마지막 저서 중 하나인 '몸, 기억, 건축'은 새로운 심리학, 인류학 사상을 디자인 이론에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신경과학의 혁명과 '입체 인식론'을 예상하기도 했다.

건물과 레거시

무어는 강렬한 색채 조합, 슈퍼그래픽, 스타일리스트적 색채감, 플라스틱, (알루미늄) PET 필름, 플래티넘 타일, 네온사인 등의 비전통적 소재 사용 등 과감하고 화려한 디자인 요소를 선호했다. 그의 작품은 종종 흥분을 유발하고 규범에 도전하며 키치 으로 기울 수 있다. 플레이보이에서 출판된 그의 1960년대 중반 뉴헤이븐 저택은 방 한가운데에 열린 자유분방한 샤워기를 특징으로 하며 거대한 해바라기 사이로 물이 고여 있었다. 캘리포니아  오린다에 있는 그의 집 역시 시바리틱으로 침대 위에 있는 아에디큘라, 지붕을 통해 안에서 자라는 나무, 그리고 훨씬 자연적인 빛을 특징으로 했다. 는 샌 미겔 알렌데, 선셋 스트립, 디즈니랜드의 메인 스트리트와 같은 곳에서 길가의 토속적인 건물들에 대한 그의 사랑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MLTW와 함께한 그의 초기 작품은 가파른 경사진 지붕, 널빤지로 된 외벽, 그리고 스카이라이트를 포함한 대담한 유리 영역을 특징으로 하는 주택 건축에서 서해안 지역 토속화의 발명으로 주목받았다. 무어와 그의 파트너들은 항상 캘리포니아에서 그들의 전임자들의 영향, 특히 Bernard Maybeck, William Wurster, Joseph Esherick과 같은 Bay Area 개척자들을 인용했다. 서해안의 모든 디자이너들이 그들의 선두에 서서 그들의 새로운 부유한 고객들을 위해 헛간처럼 생긴 나무로 된 거주지를 디자인했다.

무어는 또한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맹인 부부를 위한 혁신적인 집을 짓고 여러 교회를 설계했다. 그의 도시설계계획은 문맥과 역사에 맞춘 것이었으며, 그의 저서는 르네상스 정원, 영국 조지아 주택, 이탈리아 피아차 등에 대한 정교한 학문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여행은 항상 컬러 슬라이드, 스케치, 기념품으로 기록되었는데, 그가 거주지에서 눈에 띄게 전시되었다. 뉴올리언스의 도시 공공 광장인 무어의 광장 디탈리아(1978년)는 그의 풍부한 디자인 어휘를 다작용으로 사용했으며, 고고학적 포스트모던 프로젝트로 자주 인용되고 있다. 그의 대학 작품으로는 다트머스에 있는 후드 미술관, 매사추세츠 윌리엄스타운에 있는 윌리엄스 칼리지 미술관,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의 하스 경영대학원, 산타 바바라 캘리포니아 대학의 교수 클럽 등이 있다. UC 산타크루즈의 크레지 칼리지(2020년 철거)는 건축 당시 미국에서 가장 혁신적인 레지던스 홀 건물 중 하나였다.

그러한 디자인 특징들(역사적 디테일, 장식, 허구의 처리, 아이러니컬한 의미)은 무어가 로버트 벤투리, 마이클 그레이브스, 스탠리 타이거만, 찰스 젠크스와 함께 포스트모던 건축의 주요 지지자 중 한 사람으로 만들었다.

찰스 W. 무어 재단은 무어의 마지막 집과 스튜디오를 보존하기 위해 1997년 텍사스 오스틴에 설립되었다. 비영리 프로그램으로는 잔류, 컨퍼런스, 강연, 여행 가이드인 플라세노테스 발행 등이 있다.

 
국립동화대학교 캠퍼스 조망
 
UC 버클리의 하스 경영대학원. 무어는 1995년 프로젝트가 완성되기 전에 사망했다.

출처 - 찰스 무어(건축가) - 요다위키 (yoda.wiki)

 

 

 

 

 

 

 

 

 

 

2.  찰스 무어와 아더 앤더슨의 워싱턴 주립 역사 박물관 탐방

 

  • by 크리스틴 켄들

 

다운타운 타코마에있는 박물관 중 하나

워싱턴 주립 역사 박물관 (Washington State History Museum)은 타코마 (Tacoma ) 다운타운 의 매력의 일부이며, 부팅하기 좋은 박물관입니다. 이 지역을 처음 방문하거나 박물관에가 본 적이 없거나 워싱턴 역사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이곳이 당신에게 좋은 장소입니다. 박물관에는 토지가 어떻게 지어 졌는지, 원래 거주자가 누구 였는지, 이주민이 어떻게 그리고 왜이 지역에 왔는지 등 우리가 알고있는 워싱턴의 모습을 보여주는 일련의 전시회가 있습니다.

박물관은 타코마 미술관 (Tacoma Art Museum)에 가까운 Pacific Avenue를 따라 눈에 띄게 위치 하며 유리 박물관 (Museum of Glass)으로 연결되는 다리 ( Glass of Bridge) 바로 앞에서 ( 다리 뒤로 걸어 가면됩니다.) 박물관의이 덩어리는 타코마가 북서쪽의 유일한 도시이기 때문에 너무나 많은 박물관이 서로 가깝기 때문에 타코마를 독특하게 만드는 것 중 하나입니다.

 

타코마 (Tacoma)의이 부분은 최고의 관광 명소가있는 곳으로, 방문자들을 도시 밖으로 데려 갈 수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근처에는 박물관 방문의 밤을 보길 원한다면 El Gaucho, Indochine 및 Pacific Grill을 포함한 많은 시내 레스토랑 이 있습니다. 캐주얼 한 음식도 많고 박물관 앞 카페도 있습니다.

입장료 (무료 입장)

워싱턴 주립 역사 박물관에는 입장료가 있지만 무료로 방문 할 수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타코마 미술관 (Tacoma Art Museum)과 마찬가지로 역사 박물관은 매월 셋째 목요일에 열리는 목요일 아트 워크 (Art Walks) 기간 동안 무료 입장 이 가능합니다.

오후 2 시부 터 8 시까 지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역사 학회 회원은 5 세 이하 어린이와 마찬가지로 무료 입장을합니다. 방문객들은 또한 그들의 생일에 무료로 입장 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에서 실제 생일을 마감하면 다음 영업일에 입장 할 수 있습니다.

타코마 공공 도서관 (Tacoma Public Library)이나 피어스 카운티 도서관 (Pierce County Library)에서 박물관 입장권을 받고 최대 3 명까지 무료로 방문 할 수 있습니다.

 
 

이 패스는 항상 사용할 수있는 것은 아니므로, 가장 가까운 도서관에 전화하여 모든 패스가 처음 도착했을 때 패스를 받기 전에 패스가 있는지 먼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격을 확인하려면 도서관 카드가 필요합니다.

전시회

대부분의 박물관과 마찬가지로,이 전시물에는 영구 전시물과 임시 전시물이 모두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Great Wall of Washington History : 이 전시회는 디오라마, 비디오 및 실물 크기의 매력적인 시리즈로 워싱턴 주 역사를 상세히 보여줍니다. 사실, 오디오 및 비디오 구성 요소를 통해 자신의 역사를 알려주는 35 개의 인간 크기의 조각품이 있으며, 많은 박물관과 달리 실물 크기의 조각품은 실제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심지어 다른 시간에있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상호 작용하는 전시를 통하여 걸어 돌아 다니는 것에 따라 장소. 선사 시대부터 아메리카 원주민 문화, 개척자부터 현재의 워싱턴까지 모든 것을 배웁니다.

역사 연구소 학습 센터 : 학생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이 전시회는 컴퓨터 전시 및 활동을 통해 실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유물과 사진으로 역사를 연구하고, 과거의 이야기를 듣거나, 역사적인 게임을 즐겨보십시오. 이 전시회는 미국 지역 및 국가 역사 협회와 미국 박물관 협회 (Association of Museums)에서 수상 및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모델 철도 : 박물관의 5 층에있는 역사 연구소 (History Lab) 근처에 위치한이 철도 전시회는 워싱턴에서 가장 큰 모델 철도입니다. 그것은 Puget Sound Model Railroad Engineers에 의해 1:87 규모로 건설되었으며 1950 년대 워싱턴 주 철도를 따라 설계되었습니다. 매월 첫 번째 토요일, 엔지니어는 정오부터 오후 4 시까 지 열차를 운행하고 실제 철도 절차를 따릅니다.

기타 : 다른 전시품은 오래 전부터 아름다운 아메리카 원주민 마스크와 바구니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의 극장에서 국가 역사에 관한 영화를보고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역사 박물관의 결혼식 및 행사

박물관은 일년 내내 여러 가지 행사를 주최합니다. 연례 축제에는 크리스마스와 새해 사이에 열리는 모델 기차 축제와 북서부의 토속 예술 시장 및 축제 인 성령 시장 (In The Spirit market)이 있습니다.

박물관이 주최하는 행사는 여기 사건 현장의 한 측면 일뿐입니다. 박물관 건물은 결혼식을 포함하여 개인 임대에도 이용 가능하며, 이곳의 공간은 가장 크고 세련된 곳입니다. 옥외 보잉 원형 경기장조차있다. 결혼식부터 비즈니스 미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객실과 강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행사 및 결혼식을 고려해 볼 가치가있는 곳은 바로 옆에 위치한 유니언 스테이션 (Union Station) 입니다.

건축 역사

워싱턴 주 역사 박물관 (Washington State History Museum)은 유니언 스테이션 (Union Station)과는 달리 더 오래되었고 시내 역사의 일부이기 때문에이 지역을 복원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지어졌습니다. 1996 년 8 월에 일반인에게 공개되었습니다.이 건물은 건축가 찰스 무어 (Charles Moore)와 아더 앤더슨 (Arthur Andersson)이 설계했으며 106,000 평방 피트의 공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모양은 Union Station의 고전적인 아치뿐만 아니라 인근에 위치한 많은 창고의 산업 인테리어를 반영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길 건너편에있는 대부분의 이전 창고는 이제 워싱턴 대학 - Tacoma 캠퍼스의 일부입니다).

 

주차장은 박물관 뒤쪽과 남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차 요금이 부과됩니다. Pacific Avenue 또는 현금이나 카드를 사용할 수있는 주차 미터가있는 Tacoma Art Museum을 따라 관광 명소에 주차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무료로 주차하려면 Tacoma Dome 주차장에 주차하고 박물관 바로 앞에 정차가 있으므로 Link Light Rail을 타세요.

워싱턴 주립 역사 박물관
1911 Pacific Avenue
타코마, WA 98402
(253) 272-3500

 

 

워싱턴 주립 역사 박물관

 

 

 

 

 

 

 

 

 

 

 

3.  건축가 찰스 무어 charles moore

 박영우 건축가 ・ 2019. 6. 9. 16:33
 

 

찰스 무어

charles moore (1925~1993)

매브릭 앤 노매드

from wikipedia

a maverick and nomad.

미국 미시건주 소도시 벤튼하버에서 1925년 태어난 찰스 무어 charles moore 는 로버트 벤츄리와 함께 포스트모더니즘의 원조라 할 수 있다. 마이클 그레이브스의 포스트모던 행보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미시간대를 나와 프린스턴에서 석사, 박사를 한 석학이다. 예일대 건축대학장 시절 유펜 upenn 의 석학 로버트 벤츄리를 예일로 불러 '라스베가스의 교훈' learning from las vegas 이라는 건축 이론서를 만들어내는 라스베가스 스튜디오를 차리는 데 일조한다. 이후 교육자로서 여러 대학을 두루 돌아다니는 노메드 건축가가 되었다. 텍사스대에서 마지막 교수생활을 한다. 글과 책도 많이 쓴다. 1991년 AIA골드메달을 수상한다. 꽤 이른 나이 68세에 작고한다.

charles moore at sea ranch

찰스 무어는 반듯한 시그램이나 크라운홀 등에서만 건축을 배우는 게 아니라 디즈니랜드와 라스베가스에서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로버트 벤츄리와 함께 안티모더니즘의 제일 선봉에 있었다 할 수 있다. (실제로 안티는 아니구 모더니즘 말구 다른 것도 할 수 있지 않냐고 생각해서 시작한 것이라구 말할 정도로 자신은 포스트모더니스트가 아니라고 벤츄리는 말한다.) 마이클 그레이브스, 영국의 제임스 스털링, 오스트리아의 한스 홀라인 등에 영향을 준 포스트모더니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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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lected works of charles moore

sea ranch condo., sonoma county, california, 1960s

sea ranch condo.

architecture is a part of nature. contextualism.

supergraphics by barbara stauffacher in recreation center at sea ranch condo.

 

sea ranch condo.

씨랜치콘도는 건축가 찰스무어의 MLTW는 물론 여러분야의 전문가들이 콜라보하여 만든 작품이다. 조경 로렌스 할프린, 그래픽 바바라 스타우파처 등이 협업하였다.

piazza d'italia, new orleans, 1978

piazza d'italia.

learning from the past.

no monochrome, please.

piazza d'italia, new orleans

piazza d'italia.

memory

beverly hills city center, california

beverly hills city center.

disney style?

his new haven home, conn.

cm's new haven home, conn.

inclusive and enjoyable

at his new haven home, conn., late 1960s

cm's new haven home, conn.

neon signs.

las vegas style? why not.

 

bed frame with trompe l'oeil dome on the ceiling @ his new haven home.

cm's new haven home, conn.

fun. fun. fun.

charles moore house, austin, texas

cm's austin home, texas.

more is more.

yes. polychrome.

사무실에서...하나의 깔끔한 모습보다는 건물이나 사람의 여러 모습을 보고 싶다는 찰스 무어.

1965년 "공공생활하는데도 돈을 내야한다"는 에세이를 예일의 '퍼스펙타' 간행물에 게재한다. 컨텍스트, 지역특성, 참여설계, 획일성에 대한 반론 등 건축의 사회성과 다양성, 민주주의 등에 관해 광범위한 이슈를 다룬 글이다. 한마디로 당연시 되어온 모더니즘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요지다. 이 간행물에는 벤츄리의 "건축의 복잡성과 대립성" CCIA의 요약본도 함께 게재되었다. 당시 예일의 학생이었던 로버트AM스턴이 편집했다.

"공공생활을 하는데도 돈을 내야한디"

프린스톤에서의 박사논문은 "건축에서의 물 " water in architecture 이다. 프린스턴을 떠나 버클리에서 교수 생활을 시작한다. 거기서 사무실도 차린다. MLTW. 이때 씨랜치콘도 sea ranch condo. 를 설계한다. 이후 계속 여러 대학을 옮기며 또다른 파트너와 설계사무실을 현지에서 만들어 티칭과 실무를 병행하는 노매드 생활을 한다. 예일 건축학장일때는 로버트 벤츄리와 드니스 스캇 브라운을 초빙하여 라스베가스 그룹을 만드는데 일조한다. 디즈니랜드나 라스베가스 같은 일반 대중이 즐기는 상업적인 건축도 많이 배우고 연구해야한다고 생각해서다. 프린스턴을 떠난 후 아래 대학들에서 티칭을 했다.

uc berkeley

yale

uc los angeles

u of texas, austin

오스틴에서 심장마비로 68세에 작고한다. 그곳에서 찰스무어재단이 설립되었다.

찰스무어하면 연상되는 단어들.

맥락 context. 기억. 장소성. no "less is more". 디즈니랜드. fun. enjoyable. democratic design. inclusive. 포용성. 개방성. 참여설계. 폴리크롬. no purism. 로버트벤츄리. 프린스톤. 예일. 포스트모던. 마이클그레이브스. sea ranch condo. MLTW. supergraphics. 피아자드이탈리아. 매브릭. 노매드. ciao.

ywp0609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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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materials

archdaily (going against the grain)

wikipedia

google

pinterest

flickr

naver

encyclopedia.com

frommoonto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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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alk has been produced and written by Young Woo Park, aia, ncarb. The most of writing has been based  on the reference materials above, u.n.o. Please email to the writer above (ywpark5293@gmail.com) in case of having questions or disagre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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