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반 갤러리 ■/여 행

안동 독립운동기념관 ( 2012. 04.)

 

 

1) 안동독립운동기념관에 대한 소개

 

 안동독립운동기념관은 한국근대 안동인이 안동지역에서 혹은 국외에서 펼친 독립운동을 전시기념하고 교육하기 위한 곳입니다. 안동독립운동기념관은 립하고 에 관련 만주국내외에서 펼친 총예산 94억 원을 투자하여 건립된 안동독립운동기념관의 총 면적은 2,842㎡이다. 주요시설로는 전시실(국내활동관, 국외활동관, 영상·추모관)과 교육연수시설(객실·강당·식당)을 갖추고 있으며, 유물을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와 자료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안동에서 특별히 독립기념관을 설립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요?

 

 그동안 학계의 연구성과 축적되면서 안동지역은 ‘한국독립운동의 성지’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한국근대 최초의 의병인 갑오(1894. 7월)의병이 일어난 안동”으로, “전국최다의 독립운동유공자·자정순국자를 배출한 안동”“한국독립운동사의 핵심인물을 배출한 안동”으로 자리매김을 하면서, 한국근대사에서 안동이 지닌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안동독립운동기념관이 기념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5년 전부터 제기되었습니다. 서명운동 한 달 만에 5,500명이라는 많은 시민이 동참하였고, 이를 통해 근대민족문제에 대응한 안동인의 활동과 업적을 확인하고 전승할 공간을 마련하자는 시민들의 뜨거운 열망이 확인되어 기념관을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3) 독립운동기념관이 다음달 10일이라고 들었습니다. 독립운동기념관에 전시 될 자료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념관 구성)

 

 전시실은 국내활동관․국외활동관․영상·추모관 3개관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국내활동관은 안동인의 의병항쟁에서 1945년 농림고등학교 학생항일운동까지 주로 안동지역에서 펼쳐진 민족운동에 대한 내용과 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국외활동관은 1910년 일제강점 후 만주로 집단 망명하여 만주지역에서 펼친 항일운동에 대한 자료가 전시될 계획입니다.

그리고 영상추모관은 안동의 독립운동을 요약한 영상물을 방영하는 시설과 1,000명에 달하는 안동의 독립운동가를 추모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4) 독립기념관의 역할이라고 하면, 어떤 것을 들 수 있겠습니까?

 

  앞으로 안동독립운동기념관은 “한국근대사와 독립운동사”를 중심으로 한 연수교육과 학술연구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빈다. 현재 독립운동유적 해설사 양성교육, 역사교사를 위한 안동인의 독립운동유적지 탐방, 청소년을 위한 보훈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각 유관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체계를 통한 위탁교육 및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하는 교양프로그램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자료: 기념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