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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실 ■/스크랩 - 세계의 건축가

세계의 건축가 -043. 고든 번샤프트 Gordon Bunshaft

1. 고든 번샤프트 Gordon Bunsh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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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사망 국적

 

1909. 5. 9, 미국 버펄로
1990. 8. 6, 뉴욕 뉴욕시티
미국

요약 미국의 건축가.

레버 하우스(1952, 뉴욕 시)를 설계해 미국 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케임브리지의 매사추세츠공과대학에서 공부했고 나중에 특별연구원 자격으로 유럽과 북아프리카를 여행하면서 건축을 연구했다. 1937년에 스키드모어-오윙스앤드메릴설계사무소에 들어가 1949년에 공동경영자가 되었다.

미스 반 데어 로에의 영향을 보여주는 레버 하우스는 커튼월 공법과 개방형 배치계획 개념을 고층 사무용 건물에 적용한 것이며, 코네티컷제너럴생명보험회사 사옥(1957, 블룸필드)도 똑같은 양식이다. 이후 지어진 건물들은 미스의 이상에서 탈피했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예일대학교 베이네크 희귀본 및 필사본 도서관(1963) 설계를 기점으로 하여, 수평의 낮은 트래버틴으로 이루어진 텍사스대학교 린던 베인스 존슨 도서관 및 연구소(1971, 오스틴)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허슈혼 미술관과 조각정원(1974, 워싱턴 D. C.)도 설계했다. 해외에 설계한 건물로는 브뤼셀의 랑베르은행(1965)과 지다 국제공항에 지은 주목할 만한 하지 터미널 및 서포트 컴플렉스(1981, 사우디아라비아 지다)가 있다.

 

도넛 모양을 연상케 하는 허쉬혼 미술관 & 조각공원 전경

ⓒ blueVelcro | CC BY

출처

 

 

 

 

 

 

 

2.  Gordon Bunshaft, SOM 프로젝트의 포트폴리오

  • by 재키 크레이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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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7 년부터 1983 년에 은퇴 할 때까지 버팔로에서 태어난 Gordon Bunshaft는 세계에서 가장 큰 건축 회사 중 하나 인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의 뉴욕 지사의 디자인 건축가였습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 그는 미국 기업의 건축가가되었습니다. 여기에 표시된 SOM 프로젝트는 Bunshaft 국제 인정을 받았을뿐만 아니라 1988 년 Pritzker Architecture Prize를 수상했습니다.

레버 하우스, 1952

뉴욕시에서 레버 하우스입니다. 사진 (C) Jackie Craven

"1950 년대에 Medicis를 사업 후원자로 대체함에 따라 Paul Heyer 교수는"SOM은 훌륭한 건축물이 좋은 사업 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1952 년 뉴욕의 Lever House는 이 회사의 첫 여행은 무력이다. "

레버 하우스 소개

위치 : 390 Park Avenue, Midtown Manhattan, 뉴욕시
완료 : 1952
건축 높이 : 307 피트 (93.57 미터)
 : 개방형 공공 안뜰을 통합 한 2 층 건물에 연결된 21 층 타워
건축 자재 : 구조용 강철; 녹색 유리 커튼 벽 외관 (하나 중 첫 번째)
스타일 : 국제
디자인 아이디어 : WR Grace Building과는 달리 레버 하우스 타워는 좌절하지 않고 건설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대부분은 하부 구조와 오픈 플라자 및 조각 정원으로 가득 채워져 있기 때문에이 디자인은 NYC 구역 규정을 준수하고 햇빛이 유리 정면을 채웠습니다.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 (Ludwig Mies van der Rohe)와 필립 존슨 (Philip Johnson)은 1958 년까지 인근 시글 그램 빌딩 이 완공되지 않았지만 좌초없이 최초의 유리 마천루를 설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80 년 SOM은 AIA의 레버 하우스 (Lever House)에서 25 년을 수상했습니다. 2001 년 SOM은 성공적으로 유리 커튼 월을 복원하여 현대 건축 자재로 대체했습니다.

제조업 자 신탁 회사, 1954

 
뉴욕시의 510 번가, Manufacturers Trust Company, c. Ivan Dmitri / Michael Ochs 자료 수집가 / 게티 이미지에 의한 사진

이 겸손하고 현대적인 건물은 영원히 은행 건축을 바 꾸었습니다.

제조사에 대하여 Hanover Trust

위치 : 뉴욕시 맨해튼 미드 타운 510 Fifth Avenue
완료 : 1954
건축가 :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의 Gordon Bunshaft
건축 높이 : 16.88 미터 (55 피트)
 : 5
디자인 아이디어 : SOM은이 공간에 초고층 건물을 건설 할 수있었습니다. 대신에 저층 건물이 세워졌습니다. 왜? Bunshaft의 디자인은 덜 일반적인 솔루션이 명성을 쌓을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을두고 있습니다. "

SOM은 건설을 설명한다.

" 8 개의 콘크리트로 덮인 강철 기둥과 보의 틀이 양면에 외팔보로 된 철근 콘크리트 데크를지지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커튼 월은 알루미늄으로 된 강철 단면과 유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 층의 금고 문과 은행실의 장애물이 없습니다 애비뉴 (Avenue)는 은행 설계의 새로운 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

2012 년에 SOM 설계자는 기존 은행 건물을 재사용하여 적응성이있는 재사용 으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복원 및 보존 Bunshaft의 원래 구조 인 510 Fifth Avenue는 이제 소매 공간입니다.

체이스 맨하탄 은행 타워와 플라자, 1961

 

체이스 맨하탄 은행 타워와 플라자 (One Chase Manhattan)는 뉴욕 맨해튼의 맨해튼 (Manhattan)의 금융 지구 (Financial District)에 있습니다.

완료 : 1961 년
건축가 :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의 Gordon Bunshaft
건축 높이 : 2 개의 도시 구획에 813 피트 (247.81 미터)
 : 60
건축 자재 : 구조용 강철; 알루미늄 및 유리 외관
스타일 : 국제 맨하탄 맨 먼저
디자인 아이디어 : 외부 구조 기둥이 보완 된 중앙 구조 코어 (엘리베이터 포함)로 방해받지 않는 내부 사무실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Beinecke 희귀 도서 및 원고 도서관, 1963

코네티컷 주 뉴 헤이븐 예일 대학의 Beinecke 희귀 도서 및 필사본 도서관. Enzo Figueres / Moment Mobile Collection / Getty Images의 사진

 

예일 대학은 Collegiate Gothic과 신고전주의 건축 양식의 바다입니다. 희귀 서적 도서관은 근대성과 같은 콘크리트 광장에 있습니다.

희귀 도서 및 원고 도서관에 대하여 :

 
위치 : 예일 대학교, 뉴 헤이 븐, 코네티컷
완료 : 1963
건축가 :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의 Gordon Bunshaft
건축 자재 : 버몬트 대리석, 화강암, 청동, 유리
건설 사진 : 1960-1963 년 500+ 사진

이 도서관의 영원한 전시실에있는 구텐베르크 성경을 어떻게 보호합니까? Bunshaft는 고대 자연 건축 자재를 사용하여 정밀하게 자르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배치되었습니다.

" 홀의 구조적 외관은 Vierendeel 트러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4 개의 거대한 모서리 기둥으로 하중을 전달합니다. 트러스는 외부에 회색 화강암으로 덮여 있고 조립 된 화강암 골재 콘크리트로 미리 조립 된 테이퍼 형 강철 십자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십자가 사이의만으로 들어가는 흰색, 반투명 대리석의 패널은 햇살의 열과 가혹한 광선을 차단하면서 도서관에 부드러운 일광을 허용합니다. "- SOM

" 외장의 흰색, 회색 - veined 대리석 창문은 두께 1 - 4 분의 1 인치이며 밝은 회색 버몬트 우드 버리 화강암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 Yale University Library

 

뉴 헤이븐을 방문 할 때 도서관이 문을 닫았을지라도 경비원은 자연의 돌을 통해 자연의 빛을 경험하면서 숨 막힐듯한 순간을 여러분 께 허용합니다. 놓치지 마세요.

Beinecke Digital Studio의 이미지

린든 B. 존슨 대통령 도서관, 1971

 
오스틴, 텍사스에서 LBJ 라이브러리의 세부 사항. Charlotte Hindle / 외로운 행성 이미지 수집 / 게티 이미지에 의한 사진

 

고든 번 샤프트 (Gordon Bunshaft)가 린든 베인즈 존슨 (Lyndon Baines Johnson) 대통령 도서관을 디자인 할 때 그는 롱 아일랜드 - 타 버틴 하우스 (Travertine House)에서 자신의 집을 고려했습니다.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에서 잘 알려진 건축가는 석회화 라 불리는 퇴적암을 좋아했으며 그것을 텍사스로 가져갔습니다.

텍사스 주 오스틴에 있는 LBJ 대통령 도서관 에 대해 더 알아보기 >>>

WR Grace Building, 1973

뉴욕 주 고든 번 샤프트 (Gordon Bunshaft)가 설계 한 WR Grace Building. Busà 사진 / 순간 공개 컬렉션 / 게티 이미지로 사진

 

마천루의 도시에서 자연광이 사람들이있는 곳으로 어떻게 갈 수 있습니까? 뉴욕시 구획 규정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건축가는 구획 규정을 준수하기위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1931 One Wall Street 와 같은 오래된 고층 빌딩은 Art Deco Ziggurats를 사용했습니다. 그레이스 빌딩의 경우 Bunshaft는 현대적인 기술을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사용했습니다. 유엔 본부를 생각한 다음 조금 굽히십시오.

WR Grace Building 소개 :

위치 : 뉴욕 주 맨해튼 미드 타운 1114 애비뉴 (브라 이언트 파크 근처 6 번가)
완료 : 1971 년 (2002 년 개조)
건축가 :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의 Gordon Bunshaft
건축 높이 : 630 피트 (192.03 미터)

 
 : 50
건축 자재 : 흰색 석회화 외관
스타일 : 국제

Hirshhorn 박물관 및 조각 정원, 1974

Hirshhorn 박물관 및 조각 정원, 워싱턴, DC의 세부 사항. 사진 콜롬비아 길 Ltda / 순간 수집 / 게티 이미지 (잘린)

워싱턴 DC 방문객은 1974 년 허쉬 호른 박물관 (Hirshhorn Museum)을 외부에서만 볼 경우 내부 열린 공간에 대한 인식이 없습니다. 건축가 Gordon Bunshaft는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을 위해 Frank Lloyd Wright의 뉴욕시 구겐하임 미술관 ( 1959 Guggenheim Museum) 에서만 경쟁하는 원통형 인테리어 갤러리를 디자인했습니다.

Hajj Terminal, 1981

 
사우디 아라비아의 Gedon Bunshaft, Jeddah가 디자인 한 Hajj 터미널의 인장 구조. Chris Mellor / Lonely Planet Images Collection / Getty Images의 사진

Hajj 터미널 정보 :

위치 : 킹 압둘 아지즈 국제 공항, 제다, 사우디 아라비아
완료 : 1981
건축가 :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의 Gordon Bunshaft
건물 높이 : 150 피트 (45.70 미터)
스토리의 개수 : 3
건축 자재 : 150 피트 높이의 철탑으로지지되는 케이블로 고정 된 테프론 코팅 섬유 유리 패브릭 지붕 패널
스타일 : 인장 건축
디자인 아이디어 : 베두인 텐트

2010 년 SOM은 Hajj 터미널에 대한 AIA의 25 년 수상을 받았습니다.

출처

  • 건축가 건축가 : Paul Heyer, Walker, 1966, pp. 364-365; 레버 하우스, EMPORIS [2015 년 5 월 8 일 접근]
  • > 제조업체 Hanover Trust, SOM; 510 5th Avenue, EMPORIS [2015 년 5 월 8 일 접근]
  • > 출처 : Chase Manhattan Bank Tower 및 Plaza, SOM; Chase Manhattan Plaza, EMPORIS [2015 년 5 월 8 일 접근]
  • > 예일 대학교 - Beinecke 희귀 도서 및 원고 도서관, 프로젝트, SOM 웹 사이트; 건물 정보, Yale University Library [2015 년 5 월 8 일 접근]
  • > 레버 하우스 플라자 © Jackie Craven의 사진; Enzo Figueres / Moment Mobile Collection / Getty Images의 Yale, New Haven, Connecticut의 Beinecke 희귀 도서 및 원고 라이브러리의 세부 사항
  • > WR Grace Building, EMPORIS; The Grace Building, Swig Company [2015 년 5 월 8 일 접근]
  • > 킹 압둘 아지즈 국제 공항 - Saj [Hajj Terminal] [2015 년 5 월 8 일 접근]

출처 - Gordon Bunshaft의 SOM 포트폴리오의 레버 하우스 및 기타 (eferrit.com)

 

 

 

 

 

 

 

 

3. [효효 아키텍트-53] 건축 기업 SOM을 일으킨 고든 번샤프트

 

 
[효효 아키텍트-53] 건축 기업 SOM을 일으킨 고든 번샤프트


매일경제  2020.09.11


▲ 레버 하우스(Lever House. 1952) /사진=wikimedia


[효효아키텍트-53] 고든 번샤프트(Gordon Bunshaft·1909~1990)는 1935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에서 건축석사 학위를 받은 후 2년간 유럽과 북아메리카를 여행했다. 이후 뉴욕현대미술관(MoMA) 설계를 담당한 에드워드 대럴 스톤(Edward Durell Stone), 산업디자이너 레이먼드 로위 밑에서 일했다. 1937년 SOM(Skidmore, Owings, and Merrill)에 입사해 1949년 SOM을 공동 경영하는 파트너 자리에 올랐고, 1988년에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했다.

그는 뉴욕 유니레버 본사 건물인 레버 하우스(Lever House·1952)를 설계했다. 여성인 나탈리 드 블로이(Natalie Griffin de Blois·1921~2013)를 디자인 코디네이터(Design Coordinator)로 설계에 참여시키기도 했다.

레버하우스는 건축사적으로 두 가지 점에서 중요하다. 첫째는 뉴욕 최초의 글래스커튼월 고층빌딩(24층)이다. 유리커튼월 외벽을 쉽게 청소하도록 옥상 곤돌라도 설치했다. 둘째로 타워 밑부분의 포디움(podium·기단)을 필로티로 처리해 시민들에게 지상층을 내줬다. 정원이 조성되었고, 유명 작가들 조각품도 전시됐다. 공용 광장을 뉴욕시에 제공한 대신 고층빌딩에 적용되는 셋백(사선제한)이 완화되어 타워를 올릴 수 있었다.

1층 평면은 격자 그리드 위에 구조모듈이 오버랩되면서 옥외와 실내가 한데 묶이듯이 계획했다. 바닥의 페이빙 패턴(벽돌 구조)도 따라 했다. 작은 방형체 가든은 로비 내부로 일부 관통되어 들어가 있다.


▲ 뉴욕 체이스 빌딩(Chase Building·1960) /사진=wikimedia


뉴욕 체이스 빌딩(Chase Building·1960)은 JP모건이 체이스 은행을 인수하면서 JP모건체이스 본사 빌딩으로 쓰였다. 2019년 2월 뉴욕 파크 애비뉴 270의 JP모건체이스 본사 빌딩(Union Carbide Building→Chase Building) 철거 신청이 접수됐다. 이 빌딩은 고든 번샤프트와 나탈리 드 블루이(Senior Designer)에 의해 높이 212m로 설계됐다. 이 빌딩은 거의 50년 동안 여성이 디자인한 가장 높은 빌딩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가 설계한 유일한 주택인 트레버틴 하우스(Travertine House·1963)는 뉴욕 맨해튼에서 동쪽으로 120여 ㎞ 떨어진 이스트햄턴의 대서양 해변 조지카(georgica pond) 물가에 있다. 호변을 따라 지은 직사각형 평면의 단순 간결한 미시안(miesian) 스타일의 오픈 플랜 주택이다. 베이지톤의 트래버틴 대리석을 마감재로 사용했다. 길이 30m, 폭 7.8m, 면적 210㎡로 3m 높이 콘크리트 벽체에 더블티(TT)의 PC 슬래브 지붕을 얹고, 사이 공간은 유리로 채워 고창(clerestory·高窓)을 만들었다.

더블티(TT)는 공장이나 교량 등 롱스팬을 요하는 곳에 사용하던 PC 바닥 구조재로 주택에 쓰인 것은 파격적이다. 이 집은 번샤프트가 미스 반 데에로에(mies vdr) 추종자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트래버틴, 오픈 플랜, 그리드가 그 증거다.

트래버틴은 미스가 가장 선호하는 석재 중 하나다.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판스워스하우스, 시그램 빌딩 등 그의 대표 마감재다. 번샤프트는 피카소, 르코르뷔지에 그림과 헨리무어, 장 뒤뷔페, 이사무 노구치(ISAMU NOGUCHI·1904~1988) 등 조각품들을 수집했다. 이사무 노구치는 번샤프트의 레버 하우스, 바이니키 도서관의 협업 작가였다.

1994년 번샤프트 부인 사후 집을 모마(MoMA)에 기증했다. 모마는 뉴욕 셀렙 마사 스튜어트에게 팔았다. 또 다른 주인이 나타나면서 2004년 허물어버렸다. 모더니즘 건축의 아이콘 하나가 사라져버렸다.




바이니키 희귀도서관(Beinecke Library. 1963) /사진=wikimedia



바이니키 희귀도서관(Beinecke Library·1963)은 코네티컷의 뉴헤이븐, 네오클래식과 고딕 양식 건축이 주류를 이루는 예일대 캠퍼스 내에 있다. 바이니키는 희귀한 책들과 문서를 수집·보존·연구하는 도서관이다. 1455년 제작된 구텐베르크 성경(Gutenberg-Bibel), 이집트 파피루스 등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니키도서관은 지상의 직육면체 전시홀 박스와 지하 2개층의 실제 도서관 기능으로 크게 구분된다. 지상층의 격자로 되어 있는 전시홀 박스는 높이:폭:길이가 1:2:3 비율이며, 5개, 10개, 15개의 정사각형 유닛으로 구성돼 있다. 비렌딜 트러스(vierendeel truss)로 이뤄진 박스는 기둥 없이 건물 네 코너에서 대형 파일론 기둥(교각)에만 의지한 채 공중에 떠 있다.

큐브가 모자이크된 것처럼 설계된 외벽이 특징이다. 스틸 강재의 외부 마감은 인근 버몬트산 화강석이다. 내부 커버는 버몬트 화강석 칩이 들어간 PC패널, 십자가 강재가 만든 팔각형 창(infill)도 버몬트산 3.28㎝ 반투명의 하얀 대리석으로 채웠다. 대리석 큐브가 햇빛을 받으면 호박색으로 변해 투사력이 낮아 고서를 보관하는 데 효율적이다.

허시혼 미술관(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1974)은 미국 워싱턴DC 내셔널몰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닉네임은 '도넛 미술관'이다. 위에서 보면 원형 건물 중심부가 텅 비어 도넛 모양을 연상케 한다. 높이 25m, 직경 70m다. 건물 내부는 지상 3층과 지하 1층으로 이뤄져 있다. 2층과 3층은 각 안쪽 원과 바깥 원으로 나뉜다. 안쪽 원은 조각, 바깥쪽은 회화·설치 작품이 전시된다. 창이 전혀 없으며 3층에서만 내셔날몰 경치를 즐길 수 있도록 21m짜리 창이 나 있다.

미술관의 핵심 경쟁력은 건축물보다는 컬렉션이다. 허쉬혼의 야외 조각 공원은 세계적인 현대 조각 작품을 가장 많이 전시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19세기 로댕의 '칼레의 시민'을 비롯해 브루델, 브랑쿠시, 마티스, 피카소, 헨리무어, 알베르토 자코메티, 로이 리히텐슈타인, 알렉산더 칼더 등 작품이 미술관 주변에 늘어서 있다. 지난 1년간 야외 조각 공원에서는 이우환의 '오픈 디멘션(open dimension)'전이 열렸다.

[프리랜서 효효]

※ 참고 자료 : 박영우 건축가 블로그, wikipedia.org/wiki/Natalie_de_Blois

출처 - 나홀로 테마여행 | [효효 아키텍트-53] 건축 기업 SOM을 일으킨 고든 번샤프트 - Daum 카페

 

 

 

 

 

 

 

 

4.  고든 번샤프트의 레버하우스. lever house, new york city by gordon bunshaft, som, 1952

박영우 건축가

 

 

레버하우스

오늘은 다시 미국 뉴욕 맨해턴으로 갑니다. 거기서 1952년에 지은 뉴욕 최초의(?) 유리커튼월 고층빌딩(?)을 둘러봅니다. 파크애비뉴에 있는 레버하우스입니다. 영국 레버 브라더스 lever brothers 비누회사의 미국본부 사옥이었습니다. 길건너에 바로 시그램빌딩이 있습니다. SOM의 고든 번샤프트와 나탈리 드블로이가 설계했습니다. 고든 번샤프트(1909-1990)는 타계하기 바로전 1988년 프리츠커상을 수상합니다.

 

파크애비뉴 건너편 시그램빌딩의 퍼블릭플라자 연못분수에서 본 레버하우스 남동측 전경.

레버 브라더스의 브랜드 비누 "선라이트"

24층 "all glass tower"

lever house

lever house @ manhattan (google map)

레버하우스.lever house (google map)

시그램빌딩(servcorp-375)이 레버하우스 맞은 편에 있다.

레버하우스는 미드타운 맨해턴 파크애비뉴의 시그램빌딩 맞은 편에 있다. 동측으로 파크애비뉴에 면하고, 북으로는 54번가, 남으로는 53번가에 면해 있다. 주위는 맨해턴의 최고급 오피스 번화가이다.

 

남동측 시그램 빌딩 상공에서 본 레버하우스. ca.2010

lever house across park avenue from seagram.

파크애비뉴

lever house across park avenue from seagram.

시그램빌딩에서 본 레버하우스

파크애비뉴 길건너에 1958년 완공된 브론즈 글래스의 시그램빌딩이 있다. 미스 mies vdr 의 매스터피스다. 레버하우스보다 6년 뒤 지어졌지만 명성이 대단해졌다.

레버하우스 파크애비뉴 동측입면

lever house

남동측(시그램)에서 본 레버하우스 (모형). 오른쪽 전면도로가 파크애비뉴. 왼쪽이 53번가.

건축역사적 빌딩

측벽이 파크애비뉴에 면한 레버하우스는 길건너 시그램빌딩에 가려 많이 검색안하는 빌딩이지만, 역사적으로 두(2) 개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뉴욕 최초의 글래스커튼월 고층빌딩(24층)이다. 둘째로 타워 밑부분의 포디움을 피로티로 처리하여 일반에게 공개하면서 "가벼운" 오픈 포디엄의 모임마당이 되었다. 정원까지 만들었다. 대도시 공개공지 개념의 시작이다. 소위 퍼블릭 플라자이다.

유리 커튼월 glass curtain wall

1952년 10월 브라질 건축가 오스카 니메이어의 유엔빌딩(타워부분)이 유리커튼월 GCW 을 이용하여 준공된다. 곧바로 뒤이어 같은 해 완전 유리커튼월의 레버하우스가 준공된다. 그래서 혹자는 레버하우스를 뉴욕최초의 GCW빌딩으로 보기도 한다. (실제로 유엔빌딩은 측벽이 돌로 마감되어있다. 그리고 미국땅이 아니다. ㅋㅋ). 이런 GCW개념은 이미 시카고에서 미스mies vdr 에 의해 시도되고 있었다.

유리커튼월 외벽을 쉽게 청소하도록 옥상곤돌라도 설치하였다. (실제로 레버브라더스의 브랜드 비누로 외벽유리창을 용이하게 청소하는 스턴트도 선보였다. 기존 육중한 석재 빌딩들은 외벽청소가 쉽지 않았다.) 곧바로 맨해턴 기업사옥들의 벤치마킹이 되었다.

지상1층 (포디움 피로티) (오른쪽이 북쪽, 아래가 파크애비뉴)

퍼블릭 플라자가 된 지상1층.

일반시민에게 지상층을 내줬다. 반응이 무척 좋았다. 격자패턴의 페이빙 paving 에 작은 정원에는 뚫린 지붕 위에서 떨어지는 햇빛까지...그야말로 번잡하고 밀집된 오피스들이 줄을 선 파크애비뉴의 오아시스가 되었다.

public plaza

오픈 포디움 필로티의 퍼블릭 플라자. 파크애비뉴의 오아시스가 되었다.

유명 조각품이 전시된 "오아시스"

퍼블릭 플라자 public plaza

피로티로 구성한 지상1층의 포디움 밑부분은 일반에 공개됐다. 아름다운 작은 정원이 있어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었다. 유명 작가들의 조각품도 전시됐다. 소위 퍼블릭 플라자이다. 뉴욕시 조례의 공개공지 개념이 적용되었다. 시민들의 반응이 좋았다. 이제는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그대신 일정 높이 이상의 고층빌딩에 적용되는 셋백 (사선제한) 이 완화되어 타워를 스트레이트로 올릴 수 있었다. 건축주에게 인센티브를 주었다.

1층평면은 격자 그리드 위에 구조모듈이 오버랩되면서 옥외와 실내가 한데 묶이듯이 계획을 했다. 바닥의 페이빙 패턴도 따라서 했다. 조그만 방형체 가든은 로비 내부로 일부 관통되어 들어가 있다. 로비의 입구 회전문을 3군데로 분산시켜 파크애비뉴를 만끽하는 특이한 로비구성을 했다. 전통 배치개념과 달리, 이런 신선하고 모던한 배치개념 또한 여러 건축가와 기업들의 벤치마킹이 되었다.

2층( 포디움)

2층의 포디움은 "ㅁ"자 형태로 중앙이 뚫려있다. 아래 피로티 정원으로 햇빛이 떨어진다. 지붕은 루프가든으로 직원들이 이용한다. MIT 출신의 번샤프트가 피로티, 루프가든 등 코르뷔지에의 건축적 언어를 쓰고있다. 결국 포디움은 코르뷔, 타워는 미스의 두 개념이 합쳐진 셈이 되었다.

mies + corbusier

3층

3층 평면도 (오른쪽이 북쪽)

3층은 직원식당과 루프가든

3층 루프가든

3층 직원식당에서 루프가든으로 나올 수 있다.

기준층 (타워부분, 오른쪽이 북쪽)

기준층 사무공간은 파크애비뉴 쪽으로 많이 배치하면서 코어는 서쪽 뒷쪽으로 밀어냈다. 파크애비뉴를 염두에 둔 특이한 평면구성이다.

사무공간을 파크애비뉴쪽으로 몰았다.

서쪽을 보고 자른 건물단면 . 왼쪽이 53번가, 오른쪽이 54번가.

사선제한 완화

공개공지의 개념이 적용되면서, 그 댓가로 사선제한이 완화되는 인센티브로 54번가 쪽의 타워 윗부분이 스트레이트로 올라갔다. (회색 부분내에서만 건물계획이 가능하다.)

동측 입면

glass curtain wall section. typical

유리커튼월 디테일

스테인리스스틸 멀리언에 청록색 착색유리를 사용했다. 철사가 들어간 열저항유리였다. 이런 디테일 구성은 미스의 영향이 있어보인다. god is in the details.

멀리언 디테일

멀리언 디테일

강재 steel 심재에 스테인리스스틸 커버를 씌웠다. 스테인리스스틸 멀리언의 폭은 89mm 이다. ci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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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ing dimensions

ywp0504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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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r house, new york, ny, 1952

* architect. gordon bunshaft & natalie de blois @ SOM

예일대 바이니키도서관 앞의 번샤프트

뉴욕 버팔로에서 태어난 고든 번샤프트 (1909-1990)는 MIT에서 건축공부를 시작해서 석사까지 한다. 곧바로 장학금으로 유럽에서 건축공부를 더한 수재이다. 1937년 SOM에 입사하여 40여년을 재직하며 파트너로 유명 작품을 많이 남긴다. 그 중에 예일대의 바이니키 도서관과 워싱턴dc의 허시혼뮤지엄이 그의 역작이다. 타계 하기전 1988 프리츠커상을 수상한다.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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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som.com

archdaily

pinterest

flickr

grearbuilding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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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alk has been produced and written by Young Woo Park, aia, ncarb. The most of writing has been based  on the reference materials above, u.n.o. Please email to the writer above (ywpark5293@gmail.com) in case of having questions or disagreements.

*Copy rights reminder:  This talk can not be used or reproduced in other publications on-line or off-line,  entirely or partially,  without a written consent of the writer.

*Photo Credits:  Photos and images are  also from the reference materials above, u.n.o. Please email to the writer in case of having questions or disagreements. Than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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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a: restoration

2000년대 들어서 레버하우스는 대대적 복구작업을 진행했다. 커튼월 멀리언 속의 스틸 구조심재가 녹슬면서 멀리언이 뒤틀려 빗물들이 내부로 침투,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러자 청녹색 열저항유리도 깨지기 시작했다.

새 복구공사에서는 멀리언 속의 스틸을 알루미늄으로 바꾸고 커버는 새 스테인레스스틸로 교체했다. 유리는 최신 청녹색 단열복층유리로 전부 교체했다. 오리지널 빌딩 외관을 최대한 유지하도록 했다. thanks. (from archda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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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rchdaily.com/61162/ad-classics-lever-house-skidmore-owings-merrill

 
미스 반 데어 로에의 시그램빌딩 seagram building, new york by mies van der rohe, 1958
 

시그램빌딩 seagram building 세계 오피스빌딩 디자인의 역사는 시그램 전과 후로 나뉜다고 할 수 있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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