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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촉진자 위촉 및 연수 (2020.05.27.)

 

 

 

 

 

[ 학교공간혁신 촉진자(퍼실리테이터) ]

 

 

. 학교공간혁신 촉진자(퍼실리테이터)의 역할

학교공간혁신 촉진자는 학교구성원과 함께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사용자 참여설계를 기획·실행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각 주체들의 요구를 조율하여 설계에 적극 반영되도록 촉진·유도·조정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함

 

 

. 학교공간혁신 촉진자 주요 업무

촉진자는 학교공간혁신사업 추진에 있어 다음에 명시한 단계별 주요 업무를 규정하고 학생, 교원, 학부모, 담당공무원, 지역사회 등과 함께 연계하여 진행한다.

 

. 사업 선정 단계

1) 촉진자 연수 참가(6시간)

- 학교공간혁신에 대한 이해

- 사용자 참여설계 개념 및 모의 워크숍

- 수업연계 방향 설정 및 사용자 참여설계 기획

 

. 사용자 참여설계 준비 단계

1) 사용자 참여설계 전체 기획

- 학사일정 확인

- 추진 방향 설정 및 촉진자 일정 협의

- 사용자참여설계 워크숍 대상 구성 :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등 참여설계 적극 참여 가능한 주체

- 교육과정 연계 방향 논의

해당학교의 학교공간혁신사업 사용자 참여설계에 관련된 주과업 외 수업 및 연수의 강사를 수행할 경우 강사비용은 운영비에서 별도로 지급함.

- 워크숍 운영() 제시 및 논의

- 인사이트 투어(선택) : 학교공간혁신 사례 외 다양한 곳 방문

 

. 사용자 참여설계 실행 단계

1) 사용자 참여설계 워크숍 실행(최소 4)

- 사전 워크숍 : TF 그룹별 구성, 일정 안내, 라포형성, 사용자요구 설문조사 등

- 디자인 게임 워크숍 : 학교 탐색, 학교공간의 문제점, 해결안, 가능성 도출, 장소합의, 디자인 방향 설정, 디자인 이슈 도출, 아이디어 도출, 모형 제작 등

2) 사용자 참여설계 디자인계획() 도출 및 공유회 개최

- 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예산, 구조, 안전을 검토하여 기본 계획(기획설계)에 해당하는 안을 도면, 이미지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용자 참여설계 디자인 계획()을 도출

- 사용자 참여설계 워크숍에 참여한 주체 외 학생, 학교, 지역사회 등과 공유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디자인계획() 도출

최종 디자인계획()이 도출되는 시기(공유회)부터는 설계자가 합류하여 사용자 참여설계 과정들을 공유하고 협의회를 실시하여 기본·실시설계의 기반이 되는 사항을 수렴함

3) 사용자 참여설계 결과 보고서 제출

- 사용자참여 설계 과정과 최종 디자인계획()이 포함한 결과 보고서 학교 및 교육청에 제출

4) 디자인 감리(최소 1)

- 설계자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실시설계에서 사용자 참여설계 과정에서 나온 결과들이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디자인 감리(1)를 실시

실시설계 시 최소 1회 디자인감리 외 설계 변경 등으로 인해 디자인감리가 추가로 필요할 경우, 학교 운영비를 통해 수당, 여비를 별도로 지급 가능함

 

. 사후관리 단계

1) 사후 평가 실시

- 사용자 참여설계 만족도 평가 참여 : 촉진자, 학생, 교원 등 참여 주체

도교육청에서 조사문항 전달

- 시공 후 공간사용에 대한 평가 실시 : 학교공간혁신 촉진자는 구현된 공간사용에 대한 평가를 실시

2) 사용 평가 보고서 작성

- 촉진자는 시공 후 사용에 대한 사용 평가 보고서 작성하여 학교장에게 제출

보고서 양식은 도교육청 제공

3) 기타 조사 협조

- 학교공간혁신사업의 만족도, 효과 등 조사에 협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