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반 갤러리 ■/군북초등학교 동창회

가평 남이섬 - 2 (2014.07.)

 

 

 

 

 

 

 

 

 

 

 

 

가평군 (加平郡)  

 

(글자료 : 엔하위키 미러 )

 

 

 

경기도의 군 중 하나. 경기도 북동부에 있다. 동쪽은 강원도 춘천시와 홍천군, 서쪽은 남양주시와 포천시, 남쪽은 양평군, 북쪽은 강원도 화천군과 접한다. 넓이 843.46 km², 인구는 2014년 2월 기준 61,899명. 넓이는 서울의 1.4배나 되지만 인구는 서울의 0.6%수준이다. 바로 옆 남양주와 비교해도 1/10수준(남양주는 60만명). 면적은 경기도에서 두번째로 넓으며 인구는 두번째로 적으며 인구밀도 또한 두번째로 낮다.

 

 

 

 

 

청평댐, 유명산, 화악산, 남이섬 등의 관광지로도 유명하다. 다만 남이섬 자체의 행정구역은 강원도 춘천에 속해 있지만, 선착장이 가평에만 있어 오로지 가평에서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남이섬의 단물은 가평이 빨아먹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춘천에서도 선착장을 지으려고 했지만 환경 관련 개발 제한 문제 때문에 무산되었다. 남이섬 외에는 재즈 축제인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로 유명세를 얻으려고 하고 있고, 국내외 유명 재즈 뮤지션들이 해마다 가을이면 자라섬에 모여들고 있다.

 

이외에도 설악면 쪽에 있는 청평호 호변 펜션/별장촌도 있으며 AK와 한화에서 만든 리조트도 위치해 있다. 이쪽은 청평호수를 끼고 펜션과 별장이 새워져 있어 경치 하나만큼은 끝내준다.

 

 

또한 홍천 서면에 있는 대명 비발디파크는 홍천으로의 접근이 의외로 힘들기 때문에 설악쪽이 숙박시설의 대부분을 커버한다.

 

 

대학생들의 MT 장소로 유명한 대성리도 가평에 속한다. 정확한 주소는 가평군 청평면 대성리. 대성리 이외에도 펜션이 수북히 많으며, 군 전체에 있는 모든 리에 펜션이 없는 리가 없다! 보통 청평쪽, 가평쪽, 대성리쪽, 유명산쪽, 설악쪽으로 펜션을 구분하나, 결국 청평, 가평, 대성리가 역에서 가장 가깝기 때문에 대학생들은 이쪽으로 자주 가는 편. 교통편만 된다면 설악쪽 청평호변이 싸고 좋은 펜션이 더 많긴 하다. 이외의 관광지로는 북면의 화악천(391번 지방도로 접근 가능) 주변이 계곡으로 휴가오기엔 꽤 좋은 편이다. 다만 물은 무진장 차갑고 수심은 그렇게 깊지 않으나 물살은 그냥 미친듯이 쎄므로 조심! 덕분에 래프팅 할 만한 하천은 많지 않다.

 

 

호명산 정상에 위치한 호명호수도 유명하다. 청평댐 양수발전소 때문에 일부러 높은 곳에 호수를 만들었는데, 풍경이 좋아서 찾는 사람들이 꽤 있다. 겨울(12월 1일~다음해 3월 15일)에는 개방하지 않으니 이때를 피해서 가자. 차를 가지고 들어갈 수는 없지만 주차장에서 정상까지 버스가 1시간~1시간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상천역에서 등산로를 이용해서 올라오는 코스도 있다.

 

 

설악면의 경우, 한국 통일교의 총 본산이다. 고 문선명씨도 보통 이곳에 거주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청심국제병원, 청심국제중-고도 여기에 위치해 있다. 통일교가 이곳에 자리 잡은건 꽤나 오래된 이야기이다. 그리고 가평의 부동산의 상당부분이 통일교 소유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교통은 좋은 편. 도로로는 그 유명한 경춘국도와 서울양양고속도로가 지나간다. 포천을 잇는 37번 국도와 화천으로 갈 수 있는 75번 국도도 있다. 그러나 고속도로가 뚫리기 이전엔 서울에서 길막히면 네시간이나 걸리는 곳이긴 했다. 여름 휴가만 되면 경춘국도에 꽉 막혀 모여 있는 차들을 보노라면...

 

 

철도는 경춘선이 통과하며, 경춘선 복선전철이 완공되면서 25분 간격으로 수도권 전철이 운행 중이다. ITX-청춘도 가평역과 청평역에 정차한다. 봄/가을 MT철이 되면 헬게이트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