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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라가야 포트폴리오 ■/교육.연구시설

반동초등학교 생태환경미래학교 준공사진 (2023.05.)

 

 

 

 

 

 

 

 

 

생태환경미래학교 사용자참여설계

 

1.1 사용자참여설계 개요

 

. 학교 현황

학교명 개교년도 학급수 학생수 교직원수
00초등학교 1940 5(복식 1) 33 26

 

. 생태환경미래학교의 필요성

 

1) 생태환경교육이 미래교육의 한 축이라는 인식하에 인간·자연·사회에 대한 상생관계를 배우며, 

    생태적 가치와 공동체적 사회를 추구

2) 생태환경미래학교운영을 통한 상생·공유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모델학교 시범 운영

3)학교를 기후위기 대응교육의 모범으로 만들어 학생들의 건강권을 확보함과 동시 에 학교를 중심으로

   마을과 지역에서 미래세대의 건강권과 안전권을 확보하기 위한 체제 구축

 

. 사용자참여계획 기획 목표

 

1) 대상공간 : 옥외 텃밭공원

2) 내용 :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생태시민을 양성하는 공간 조성

3) 기간 : 2022. 6. ~ 2022. 12.

 

-  상생·공유하는 지속가능한 모델학교로 생태환경미래학교를 시범운영하기 위해 지역생태학습장 유형으로 운영

-  학생 중심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생태시민 역량을 강화하도록 운영

-  전문가를 퍼실리테이터로 위촉하여 학교 옥외공간(, 텃밭, 운동장)을 단편적이고 분절적인 조경공사에서

   학교교육과정을 반영한 지역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구조화

 

 

2. 생태환경미래학교 사용자참여계획 결과

 

2.1 생태환경 개선 대상공간

 

. 공간 및 용도

기존 공간 및 용도 개선공간 및 용도
합목적성과 기능성이 떨어지는 활용도가 낮은 공간 중앙 광장 문화예술 공연과
놀이와 휴식이 있는 공간
야외 공연장 및 바다전망대
주변 생태환경과 조화롭지 못한 공간 화단 숲속 휴식공간으로 활용 숲속 자연생태학습장

 

 

2.2 대상공간 생태환경 개선 이슈(컨셉, 방향)

 

1) 야외 공연장

- 사용자 니즈가 반영된 디자인 및 기본설계

- 복합적인 학습공간의 다목적성과 편리성 확보

-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기능성 확보

- 교육과 휴게공간으로서의 복합용도의 조화 고려

- 외부공간으로의 확장 및 조화 고려

 

2) 자연생태학습장

- 기존 학교시설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친화적 생태광장

- 원활한 동선의 흐름 유도와 접근성의 편리함 추구

- 쉼터 및 하교시 대기공간으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