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미래학교 사용자참여설계
1.1 사용자참여설계 개요
가. 학교 현황
학교명 | 개교년도 | 학급수 | 학생수 | 교직원수 |
00초등학교 | 1940 | 5(복식 1) | 33명 | 26명 |
나. 생태환경미래학교의 필요성
1) 생태환경교육이 미래교육의 한 축이라는 인식하에 인간·자연·사회에 대한 상생관계를 배우며,
생태적 가치와 공동체적 사회를 추구
2) 「생태환경미래학교」운영을 통한 상생·공유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모델학교 시범 운영
3)「학교를 기후위기 대응교육의 모범」으로 만들어 학생들의 건강권을 확보함과 동시 에 학교를 중심으로
마을과 지역에서 미래세대의 건강권과 안전권을 확보하기 위한 체제 구축
다. 사용자참여계획 기획 목표
1) 대상공간 : 옥외 텃밭공원
2) 내용 :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생태시민’을 양성하는 공간 조성
3) 기간 : 2022. 6. ~ 2022. 12.
- 상생·공유하는 지속가능한 모델학교로 「생태환경미래학교」를 시범운영하기 위해 지역생태학습장 유형으로 운영
- 학생 중심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생태시민 역량을 강화하도록 운영
- 전문가를 퍼실리테이터로 위촉하여 학교 옥외공간(숲, 텃밭, 운동장)을 단편적이고 분절적인 조경공사에서
학교교육과정을 반영한 지역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구조화
2. 생태환경미래학교 사용자참여계획 결과
2.1 생태환경 개선 대상공간
가. 공간 및 용도
기존 공간 및 용도 | ➡ | 개선공간 및 용도 | |||
합목적성과 기능성이 떨어지는 활용도가 낮은 공간 | 중앙 광장 | 문화예술 공연과 놀이와 휴식이 있는 공간 |
야외 공연장 및 바다전망대 | ||
주변 생태환경과 조화롭지 못한 공간 | 화단 | 숲속 휴식공간으로 활용 | 숲속 자연생태학습장 |
2.2 대상공간 생태환경 개선 이슈(컨셉, 방향)
1) 야외 공연장
- 사용자 니즈가 반영된 디자인 및 기본설계
- 복합적인 학습공간의 다목적성과 편리성 확보
-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기능성 확보
- 교육과 휴게공간으로서의 복합용도의 조화 고려
- 외부공간으로의 확장 및 조화 고려
2) 자연생태학습장
- 기존 학교시설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친화적 생태광장
- 원활한 동선의 흐름 유도와 접근성의 편리함 추구
- 쉼터 및 하교시 대기공간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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