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자 참여설계 공간혁신사업 프로세스 ]
< 사용자 참여설계를 위한 워크숍 >
1. 1회차 워크숍 (2020.07.15.)
<진행목표> : 어떤 꿈을 담을 것인가?
<과 정>
- 우리 지역사회 다시 살펴보기
- 00초등학교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우리 지역과 학교의 역사 및 전통 재발견
- 학교 공간의 불편한 점과 문제점 파악
- 사용자 요구사항 파악 및 분석
2. 2회차 워크숍 (2020.07.22.)
<진행목표> : 칠원 무기연당 인싸이트 투어 진행
<과 정>
- 인사이트 투어 : 칠원 무기연당 탐방
- 지역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디자인 요소와 아이디어로서의
활용 가능성 여부 모색
- 학교공간의 개선점 및 가능성 도출
- 공간혁신 디자인 이슈 및 추진방향 모색
3. 3회차 워크숍 (2020.07.29.)
<진행목표> : 우리 동네, 학교의 보물을 디자인하라
<과 정>
- 공간혁신 디자인 개념 및 아이디어 도출
- 디자인게임 등 다양한 참여 기법 적용
- 학교공간에서의 실제 적용 가능성 파악
- 디자인카드와 모형재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이고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4. 4회차 워크숍 (2020.08.03.)
<진행목표> : 너의 꿈을 펼쳐 봐!
<과 정>
- 우리 지역과 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정리하여 현대적 재현
가능성 여부를 결정
- 아이디어 종합 및 구체화(모형제작 등)
- 모형으로 만들어 보고 의견 나누기
- 최종 디자인개념(안)도출
5. 전쳬 공유회 1차 (2020.09.02.)
<진행목표> : 최종 디자인개념(안) 보고 및 발표
(1) 다목적 교실
- 복합적인 학습공간의 다목적성과 편리성 확보
-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기능성 확보
(2) 조경쉼터
- 기존 학교시설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친화적 조경쉼터
- 원활한 동선의 흐름 유도와 접근성의 편리함 추구
6. 전체 공유회 2차 (2020.09.11.)
<진행목표> : 다목적교실 공간혁신 최종 디자인개념 확정
(1) 다목적 교실
- 교육과 휴게공간으로서의 복합용도의 조화 고려
- 외부공간으로의 확장 및 조화 고려
(2) 조경쉼터
- 쉼터 및 하교시 대기공간으로 활용
7. 공간 활용 및 용도 최종안 확정
(1) 다목적 교실
- 사용자 니즈가 반영된 디자인 및 기본설계
- 복합적인 학습공간의 다목적성과 편리성 확보
-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기능성 확보
- 교육과 휴게공간으로서의 복합용도의 조화 고려
- 외부공간으로의 확장 및 조화 고려
(2) 조경쉼터
- 기존 학교시설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친화적 조경쉼터
- 원활한 동선의 흐름 유도와 접근성의 편리함 추구
- 쉼터 및 하교시 대기공간으로 활용
< 공간혁신사업 공사기간 >
- 2021. 01.01. ~ 2021.02.28.
( 공간혁신사업 - 공사전 )
( 공간혁신사업 - 공사중 )
( 공간혁신사업 - 공사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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