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솔거미술관
경주솔거미술관은 2008년 한국화의 거장 소산 박대성 화백이 작품 기증 의사를 밝히면서 건립이 추진된 이래, 2012년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공원 내 아평지 연못가에 한 곳에서 첫 삽을 뜨게 되었습니다.
신라시대 화가 솔거(率居)의 이름을 따 ‘경주솔거미술관’으로 2015년 8월,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천년고도 경주에 자리한 경주 솔거미술관은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지원한 최초의 공립미술관입니다.
빈자(貧者)의 미학을 실천하는 승효상 건축가가 설계하고 재단법인문화엑스포가 건립을 주도하여 미술관 건물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 되도록 세웠습니다.
소산 박대성 화백과 경주미술협회, 재단법인 문화엑스포가 함께 손잡고 세운 미술관으로서 신라 예술의 전통을 기반으로 하여 오늘의 미술로 거듭날 요람이 될 것입니다.
승효상과 건축
경주솔거미술관을 설계한 승효상 작가는 ‘빈자의 미학’을 자신의 건축 철학으로 삼아 활동하는 대표 건축가입니다.
수졸당(1993), 수백당(1998), 웰콤시티(2000) 등 다수의 건축상을 수상하였고, 故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2009),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2011) 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경주 솔거미술관은 2013년도에 설계한 그의 작품으로 미술작품과 건축물의 조화를 배려한 설계가 일품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제3전시실의 통 유리창은 자연을 한 폭의 작품으로 승화하여 미술관 건축의 백미로 꼽히고 있습니다.
2023 경북우수작가展
기간2023.04.07.~2023.05.07.
장소솔거미술관 기획 1,2전시실
작가경북지역 작가 21명
작품서양화 15점, 조각 4점, 공예 3점 (총 22점)
주최/주관(재)문화엑스포, (사)한국미술협회 경상북도지회, (사)한국미술협회 경주지부
전시개요
경주솔거미술관은 경북 도내의 역량 있는 시각예술인 21명을 선정하여 경북 우수작가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회화, 서각, 도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경북 예술인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통해 도내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고 도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경북 내 시각 예술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경북우수작가전은 한국미술협회 경북지회와 경주지부의 협력으로 진행되며 솔거미술관 기획1 ~ 2전시실에서 2023년 4월7일부터 5월7일까지 전시가 열렸다.
경주솔거미술관, 故 노은님 작가 ‘나, 종이, 붓’展 개최
12월 22일 ~ 2023년 5월 28일까지, 솔거미술관 1, 2, 3관서
경주솔거미술관은 파독 간호사 출신으로 ‘생명의 화가’로 불리는 노은님(1946~2022)작가의 첫 유고전을 22일 개막을 시작으로 2023년 5월28일까지 개최한다.
‘나, 종이, 붓’이라는 이름으로 한 노은님 작가의 유고전에는 회화작품과 입체작품(모빌) 40점이 전시됐으며, 작가의 아카이브 자료도 다양하게 출품돼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이번 유고전에서는 물고기와 새, 꽃 등의 자연물로 ‘생명’이라는 주제를 다뤄온 작가의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단순한 선과 원초적인 색으로 화면을 채우는 생명의 화가로 불린 노은님 그는 인간을 새로, 새는 물고기로, 물고기는 나뭇잎으로 거침없이 바꿔버린다. 그의 그림에선 경계가 없고, 막힘도 없다. 검은 물감을 듬뿍 묻힌 붓으로 쓱쓱 그려낸 작품은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자유로운 그림으로 독일은 물론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경주솔거미술관은 당초 올 10월 노은님 초대전을 열어 동서양의 철학과 종교가 융합된 작가의 자유로운 예술세계를 선보이려 했으나, 작가의 갑작스런 별세로 전시가 무산될 뻔 했다.
다행히 예술경영회사인 ‘노은님 아틀리에 골데나한트’의 도움으로 전시 계획을 다시 세워, 노은님 작가의 첫 번째 유고전으로 개최하게 됐다.
독일 현대미술의 표현주의에 동양의 존재론이 버무려져 강렬하면서도 초월적인 작업을 구가했던 노은님은 한국 작가로서는 최초로 국립 함부르크 조형예술대학의 정교수로 임용되어 20여 년간 독일 미술 교육에 기여했다.
또한 바우하우스, 베를린 세계 문화의 집, 베를린 도큐멘타, 국제 평화 비엔날레, 제5회 국제 종이 비엔날레 등 유수의 전시에 초대된 바 있는 독일 미술계에 확실한 족적을 남긴 작가이다. 2019년 11월 독일 미헬슈타트의 시립미술관에 그를 기리는 영구 전시관이 개관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류희림 경주엑스포대공원 대표는 “노은님 작가의 갑작스러운 별세에도 불구하고 세계적 작가의 자유로운 예술세계를 경주시민과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노력해 준 골데나한트에 감사를 표하며, 노은님 작가의 유고전이 뜻깊은 전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데일리대구경북뉴스=양승미 기자)
나, 종이, 붓
내 화실에는 고요함으로 가득 차 있다
시간이 흐르고
세상은 내 앞에 서 있다
모든 것이 잡힐 듯이 가까이 느끼지만 아주 멀다
화실에 들어올 때마다
사람들이 살다 버리고 떠난 섬에 온 것처럼
모든 것이 텅 비어 외롭다
내가 그림을 그리려 할 때마다
빈 종이가 나를 두렵게 한다
떠오름이 없어 벌받는 사람처럼 고생한다
나 또한 찾을 것이 없다
얼마 후 이런 고생 끝에
내 속에 있는 장난기가 슬슬 풀어져나온다
이럴 때면 나는 밀림 속 타잔처럼 느끼며
투우 싸움장에 있는 것 같고,
가끔은 상처받은 부상병처럼 느낀다
때론 긴 악몽에서 헤매는 것 같다
가을 들판을 파헤치며 사는 두더지 같고
신들려 춤추는 무당처럼 느끼며
뭔가에 잔뜩 붙잡혀 있다
나는 어느새
정신없이 어떤 사랑에 푹 빠져 있고
구름처럼 외로이 떠돈다
때로는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처럼
때로는 계속 임신한 여자처럼 느끼며
때로는 배가 고파 먹이를 찾아 헤매는 날짐승처럼 느낀다
나, 종이, 붓
우리 모두가 지쳐 있다
내가 어디서 무슨 짓을 했는지
나도 모른다
- 노은님, 2003
소산(小山) 박대성
소산(小山) 박대성(1945-)은 수묵으로 독자적 예술세계를 이룩한 화가이다. 수묵은 동북 아시아 한자(漢字) 문화권의 전통적인 회화 도구이다. 지필묵(紙筆墨)으로 표현하는 세계, 거기엔 고도의 정신세계를 기초로 한다. 그림 그리는 일은 곧 수행하는 것과 같다. 인품이 곧 작품이기도 하다. 박대성은 평생 외롭고도 어려운 수행의 길을 걸으면서 독학으로 자신의 예술세계를 이룩한 화가이다.
박대성의 불행은 조국 분단과 이데올로기라는 시대적 상처와 함께한다. 다섯 살의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고 자신은 팔 한쪽을 잃었기 때문이다. 박대성은 살을 깎는 노력으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기 시작했다. 화가로서 명성을 얻은 중년 이후의 나이에도 그는 붓글씨 연습을 통한 필력 함양에 게을리 하지 않았다. 물론 글씨와 그림은 한 몸이라는 동양의 미학은 중요한 경구였다. 서화일체의 실현은 오늘날 박대성 예술세계의 독창성과 직결된다.
1979년 박대성은 중앙일보사가 주최한 중앙미술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하면서 화려하게 미술계의 별로 부상되었다. 수상작은 자연을 섬세하게 묘사한 새로운 감각의 신 산수화였다. 산수화에서 출발한 박대성의 회화는 점차 다양한 소재로 확대되면서 새로운 기법으로 이어졌다. 그가 즐겨 그린 제주도 풍경이라든가 낙동강 하구의 모습 혹은 농촌 풍경 등 다양했다. 소재의 확대는 실크로드 여행을 통하여 오지까지 연결되었다. 히말라야 설산이라든가 타클라마칸사막을 답사하면서 그의 ‘예술적 발언’은 깊고 넓어졌다.
1990년대 이래 박대성은 신라의 고도 경주 남산자락에서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그 같은 결과의 하나로 그는 신라정신과 만나 경주의 문화유산과 풍광을 화면에 담고 있다. 신라의 천년고도 경주는 박대성 예술과 만나면서 새롭게 재탄생되고 있다. 석굴암, 불국사, 남산 불적 등 신라의 대표적 문화유산은 예전과 다른 시각에서 박대성 예술의 모체로 부상되었기 때문이다.
박대성 예술의 특징은 신체적 결함을 딛고 독학으로 일군 개성적 세계라는 점, 전통을 새롭게 해석하면서 현대화했다는 점, 동양정신 혹은 신라정신을 수묵으로 재탄생시켰다는 점, 오랜 세월동안 자기 수련을 통한 수묵의 위대한 승리라는 점을 들 수 있다. 박대성은 동북 아시아 지역에서 낳은 흔치않은 오늘의 개성적인 화가이다.
코리아 판타지
기간2022.12.22.~2023.5.28.
장소박대성 전시관 4~5전시실
작가소산 박대성
작품한국화 9점 서예 12점
주최/주관경상북도, 경주시, (재)문화엑스포
전시서문
경주솔거미술관 이재욱 학예사
소산 박대성 화백은 고도(古都) 경주에서 현대성을 찾는 작가다. 작고 오래된 도시에서 현대를 찾는다는 것을 의아하게 여길 수도 있으나, 박대성 화백은 ‘옛 것을 받들어 새로이 한다.’ 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자세를 견지하고 경주의 남산자락에서 수묵화를 연구하며 자유로운 자기 세계를 추구하고 있다.
화폭위에서의 자유로움은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소산은 여든이 가까운 나이에도 엄청난 노력과 집중력으로 매일 하도작업에 매진하고 방대한 서적에 둘러싸여 지식을 탐독하며 스스로를 돌아보는 참선을 매일 새벽마다 반복한다. 소산이 큰 불편을 감수하며 하도에 매진하는 이유는 몸으로 채득한 경험을 심상을 거쳐 온전한 자신의 세계로 만들어내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필치의 자유로움은 부단한 노력의 성과인 것이다.
소산이 화폭에서 추구하는 온전한 자기세계의 발현방식은 조선 후기에 크게 유행한 남종문인화(南宗文人畫)에서 추구했던 세계와 닮아있다. 남종화는 대상의 묘사와 채색의 화려함을 지양하면서 자연을 대상으로 자신의 마음과 정신을 소박하게 드러내는 것에 중점을 둔 화풍이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추사 김정희를 들 수 있다. 소산이 추구하는 정신세계의 맥은 남종화와 닮아있지만 치밀한 세필의 묘사력을 바탕으로 전위적인 화면구성이 만들어내는 소산의 산수화 기법은 남종화의 소박한 화풍과는 전혀 다른 면모를 보인다. 소산의 그림에서 드러나는 부감법과 산천의 표현방식은 조선 진경산수(眞景山水)의 대가인 정선의 그림에서 맥(脈)을 찾을 수 있다. 이렇듯 소산은 선조들의 정신과 기법을 이어받아 내재화(內面化)하고 독창적인 화면구성과 기법을 통해 자신만의 소산수묵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성과에는 ‘글과 그림이 같다.’는 서화동원(書畵同源)론을 바탕으로 완성한 ‘소산체’가 함께한다.
백두산부터 제주도까지 한반도의 다채로운 산하를 몸으로 경험한 소산은 상고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한반도를 역동적이고 장엄하게 그려내었다.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코리아 판타지’와 ‘청산백운’과 같은 대작에서는 조선 진경산수화에서 즐겨 쓰는 부감법이 화백만의 독자적인 구도로 연출되어 관람객을 화면 안으로 끌어들이고 있으며, ‘해와 달’ 같은 천체와 자연 환경을 화면에 균형감 있게 배치하여 음양의 조화를 추구하면서 우주의 정기를 드러내고 있다. 풍경과 벽화, 소산체 등 다양한 대상이 지닌 조형성은 각자 서로를 주장하면서도 이어져 있어 폐쇄감과 개방감을 동시에 전달한다. 이렇듯 역동적이고 리듬감이 살아있는 소산의 산수는 한반도의 산하가 가지고 있는 기운과 생기를 다시금 일깨워준다. 자기세계에서 기운생동(氣韻生動)을 실현하는 소산수묵을 통해 솔거미술관은 현대적이고 역동성 있는 한국 수묵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보고자 한다.
(글출처 : 미술관 홈페이지)
'■ 일반 갤러리 ■ > 전시회.행사.공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 - 역사는 더디다, 그러나 진보한다 (1) | 2023.05.22 |
---|---|
2023 하동세계차엑스포 - 제2행사장 (2023.05.13.) (1) | 2023.05.15 |
경주 엑스포대공원 (2023. 05.) (0) | 2023.05.11 |
함안 칠서 강나루 생태공원 (2023. 04.30.) (0) | 2023.05.03 |
산청군 ‘제4회 생초국제조각공원 꽃잔디 축제’ (2023. 04.) (0) | 2023.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