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해외건축 갤러리 ■/아시아

17. 대한해협 ( 부산에서 오사카까지 - 2015. 07.26.)






















부산항 국제여객 터미널



















































































< 팬스타 드림 >




부산과 오사카를 주 3회 정기운항하는 <팬스타 드림>호는

지난 1997년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의

시모노세키조선에서 지어진 21688t급 카페리선으로,

여객 정원 681명 컨테이너 정량 220TEU.












































대한해협(大韓海峽)

 



  

예전에는 대한 해협을 현해탄(玄海灘)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이는 일본말 '겐카이나다'를 우리의 한자어로 읽은 것으로 바른 사용법이 아니다.

더군다나 중요한 사실은 현해탄이 대한 해협이 아니라는 것이.


현해탄의 지리적 위치는 쓰시마 해역의 일부인 후쿠오카 앞바다의

     오시마 섬(大島)과 그 서쪽의 이키 섬(壹岐島) 사이의 해역이다.

다시 정리하면, 현해탄은 쓰시마 해협에 속하고,

또 쓰시마 해협은 대한 해협에 속하는 것으로


대한해협(大韓海峽)은 한반도와 규슈 사이의 해협을 말하는 반면에,

현해탄(玄界灘)은 쓰시마 해협 중에서도 일부 수역만을 의미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아카시 해협 대교

 

 

아카시 해협 대교 (明石海峡大橋 아카시 카이쿄 오하시)

아카시 해협에 걸쳐 있는 일본의 현수교이다.

효고 현 아와지 시(아와지 섬)와 효고 현 고베 시 다루미 구를 잇는다.

       

전장 3911m, 중앙 지간 1991m로 세계 최장 현수교이다.

아카시 해협 대교 주탑의 높이는 해면상 298.3m이며,

일본 국내에서는 도쿄 타워 (333.0m)에 버금가는 구조물이다.

199845일에 공용이 시작되었다.

5000억 엔의 건설비가 소요되었다.

 

건설 당시는 전장 3,910m, 중앙 지간 1,990m이었지만,

1995117일의 한신·아와지 대지진에 의해 지반이 꺼져, 1m 늘었다.

 

당초 도로·철도 병용 교량으로 건설할 계획도 있었으나,

후에 건설 비용 문제로 1985827일에 도로 단독 교량으로 건설하도록

방침이 변경되었다.

 

공모로 펄 브리지라는 애칭이 정해졌지만 이 이름으로 불리는 일은 적고,

관리자인 혼슈 시코쿠 연락 고속도로에서조차 사용하고 있지 않다.

생략해서 아카시 대교라고 불리는 일도 있고, 고속도로 상의 안내 표지 등에서도

저 애칭이 쓰이는 경우가 있지만 아카시 대교는

아카시 시 아카시 강을 국도 2호선이 건너는 교량으로 이미 존재한다.


또한 아카시 대교라고는 불리지만, 효고 현 아카시 시와는 이어지지 않는다.

(글 자료 : 위키백과)
































오사카 남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