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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실 ■/스크랩 - 세계의 건축가

세계의 건축가 -092. 미노루 야마자키

 

1.  건축가 미노루 야마자키

 
山崎 實
1959년 야마사키
태어난  1912년 12월 1일
죽은  1986년 2월 6일 (73세)
모교 워싱턴 대학교
뉴욕 대학교
직종  건축가.


 
건물들설계
고딕 건축에서 영감을 받고 좁은 세로창을 사용한 뉴포멀리즘

 

야마사키 미노루(, 山崎 實야마사키 미노루, 1912년 12월 1일 ~ 1986년 2월 6일)는 일본계 미국인 건축가로, 뉴욕시의 

원래 세계 무역 센터와 다른 여러 대규모 프로젝트를 설계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야마사키는 20세기의 가장 유명한 건축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와 동료 건축가 에드워드 두렐 스톤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형식주의"의 두 명의 명 실천가로 여겨집니다.

30년의 경력 동안 그와 그의 회사는 250개가 넘는 건물을 설계했습니다.  그의 회사인 야마사키 앤 어소시에이츠는 2009년 12월 31일에 문을 닫았습니다.

초기 생활과 교육

야마사키는 1912년 12월 1일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일본계 이민자인 죤 츠네지로와 야마사키 하나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가족은 나중에 워싱턴주 오번으로 이사했고, 그는 시애틀의 가필드 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그는 1929년에 워싱턴 대학교 건축학과에 입학했고, 1934년에 건축학 학사(Barch of Architecture)로 졸업했습니다.  대학 시절, 그는 교직원 라이오넬 프리스로부터 강한 격려를 받았습니다. 그는 알래스카의 연어 통조림 공장에서 일하며, 다섯 번의 여름 동안 일하며 한 달에 50달러를 벌고, 시간당 25센트의 초과 근무 수당을 받으며 학비를 마련했습니다.

그는 반일 편견에서 벗어나기 위해 1934년 맨해튼으로 이주해 40달러를 벌었고 일자리 전망이 없었습니다.  그는 초안 작업자와 엔지니어로 일할 수 있을 때까지 수입 회사를 위해 접시를 포장했습니다.  그는 뉴욕 대학교에서 건축학 석사과정을 밟았고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디자이너인 건축회사 슈리브, 램 앤 하몬에 취직했습니다. 이 회사는 야마사키가 제2차 세계 대전 중 일본계 미국인으로 억류되는 것을 피하도록 도왔고, 그 자신도 뉴욕에서 부모님을 보호했습니다.  야마사키 씨는 정치적으로 초기에 특히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미국에서 국제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은 일본계 미국인들을 이주시키려는 노력에 적극적이었습니다.

Shreve, Lamb & Harmon을 떠난 후, Yamasaki는 Harrison Abramovitz와 Raymond Loewy에서 잠시 일했습니다. Harrison & Abramovitz와 함께 있는 동안, 재능 있는 수채화 화가인 Yamasaki는 Columbia University에서 그림을 가르치며 달빛을 비추었습니다.

1945년, 야마사키는 디트로이트로 이사를 가서 스미스, 힌치만 그리고 그릴스와 함께 수석 디자이너 자리를 얻었습니다.[11][14] 당시 스미스 앤 어소시에이츠는 디트로이트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 회사이자 가장 크고 권위 있는 건축 회사 중 하나였으며, 최근에 페놉스콧과 가디언 빌딩과 같은 디트로이트 랜드마크를 포함한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야마사키는 1949년 회사를 떠나 자신만의 파트너십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버밍엄과 트로이, 미시간에서 일했습니다. 그가 자신의 회사에서 설계한 첫 번째 프로젝트 중 하나는 디트로이트의 7마일 로드와 모니카 스트리트에 있는 Rulh's Bakery였습니다.

직업

 

프루이트-Igo 및 기타 초기 커미션

프루이트-1954년 Igoe housing project, St. Louis (1972-1976년 해체)

 

 

야마사키의 첫 번째 주요 프로젝트는 프루이트-는 세인트에 공공주택 프로젝트를 하러 갑니다. 1955년 루이. 일본의 전통적인 디자인과 장식에 대한 그의 사랑에도 불구하고 프루이트의 건물들은 –이고는 빡빡한 예산으로 인해 심하게 제약을 받는 삭막하고 모더니즘적인 콘크리트 구조물이었습니다. 이 주택 프로젝트는 곧 많은 문제를 겪었고, 완공된 지 20년도 채 되지 않은 1972년에 시작하여 철거되었습니다. 그것의 파괴는 건축사가 찰스 젠크에 의해 모더니즘 건축의 상징적인 끝이라고 여겨질 것입니다.

1950년대에 야마사키는 레이놀즈 회사로부터 "알루미늄으로 자동차 산업의 과거와 미래의 진보를 상징할" 알루미늄으로 포장된 건물을 설계해 달라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레이놀즈 메탈스사의 오대호 영업본부 건물로 알려진 알루미늄으로 감싼 3층 유리 건물도 회사의 주력 제품을 보강하고 강인함과 아름다움이라는 감탄할 만한 특성을 선보일 예정이었습니다.

 

1955년, 그는 램버트-세인트에 있는 "슬릭" 터미널을 디자인했습니다. 1959년 사우디아라비아의 다란 국제공항 설계를 의뢰한 루이스 국제공항. 다란 국제공항 터미널 건물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특히 좋은 반응을 얻었고, 하나의 리얄 지폐에 등장했습니다.

야마사키의 첫 번째로 널리 인정받은 디자인은 상징적인 레이시와 통풍이 잘 되는 장식 아치가 있는 태평양 과학 센터였습니다. 1962년 시애틀 세계 박람회를 위해 시애틀 시에 의해 건설되었습니다.  그 건물은 그의 대중적인 인지도를 너무 높여서 타임지의 표지에 실렸습니다

야마사키는 1961년 워싱턴 D.C.의 그랜드 애비뉴를 복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펜실베니아 애비뉴 위원회의 멤버였지만, 위원회의 접근 방식에 의한 디자인에 대한 의견 불일치와 환멸 끝에 사임했습니다.

레지나 대학의 캠퍼스는 서스캐처원주 레지나의 와스카나 호수 주변에 지어진 공원인 와스카나 센터에 대한 야마사키의 계획과 함께 설계되었습니다. 원래 캠퍼스 디자인은 1962년에 승인되었습니다. 야마사키는 1963년에서 1967년 사이에 지어진 최초의 세 개의 건물, 즉 교실 건물, 실험실 건물, 그리고 닥터 존 아처 도서관을 설계하는 계약을 받았습니다.

야마사키는 일리노이주 글렌코에 있는 노스쇼어 회당 이스라엘(1964년)과 미시간주 블룸필드 힐스에 있는 템플 베스 엘(1973년)이라는 두 개의 주목할 만한 유대교 회당을 디자인했습니다.

그는 1958년에서 1968년 사이에 미네소타주 노스필드에 있는 칼튼 칼리지의 디자인과 하와이주 호놀룰루에 있는 와이키키에 있는 빌딩을 포함하여 대학 캠퍼스에서 많은 빌딩을 디자인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웨인 주립 대학교의 캠퍼스에서 빌딩 디자인을 의뢰받았을 뿐만 아니라, 맥그리거 기념 컨퍼런스 센터, 사범대학 건물, 프렌티스 빌딩과 디로이 강당 단지 등이 포함됩니다.  Wayne State University의 건물들은 Yamasaki의 디자인에 특징적인 요소가 될 많은 건축적 모티브를 포함했습니다.

McGregor Memorial Conference Center와 관련하여, 이것은 건물의 존재감을 강조하기 위해 높은 기단 또는 받침대 위에 건물을 배치하고, 건물의 외부 정면에 반복적인 기하학적 패턴을 배치하는 것을 포함했습니다(이러한 외부 디자인 기능은 여러 번 작동하여 건물에 구조적 지지를 제공함). 그는 또한 흰색 대리석 타일과 기둥과 같은 이국적인 재료를 사용했고 건물의 길이를 가로지르는 스카이라이트를 포함했으며 건물 외부의 2차 공간을 광범위하게 사용했으며 반사 수영장, 좌석 공간, 녹지 및 조각품이 있는 광장을 건설했습니다.  사범대학 건물은 장식적이면서도 건물의 구조적 지지를 제공하는 고딕 양식의 아치를 건물 외부 곳곳에 반복적으로 배치한 것이 특징입니다.

세계무역센터

원래 세계 무역 센터(1973–2001)는 야마사키의 건물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곳입니다.

 

 

1962년에 야마사키와 그의 회사는 그의 가장 잘 알려진 프로젝트인 세계 무역 센터를 설계하도록 의뢰받았습니다. 그리고 에머리 로스 앤 선즈가 부건축가로 활동했습니다. 세계 무역 센터 타워는 현장의 많은 독특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시스템의 효과와 관련된 한 가지 특별한 설계 과제는 처음 서비스를 위해 개방되었을 때 세계적으로 독특해졌습니다. 야마사키는 분당 1,700피트(520m)의 속도로 달리는 가장 빠른 엘리베이터를 사용했습니다. 야마사키는 각 타워의 중심부에 전통적인 대규모 클러스터의 완전 높이 엘리베이터 샤프트를 배치하는 대신 트윈 타워의 "스카이로비"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Skylobby 설계는 선택된 층에 따라 건물의 서로 다른 구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3개의 분리되고 연결된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만들어 기존 샤프트에 필요했던 공간의 약 70%를 절약했습니다. 저장된 공간은 추가 사무실 공간에 사용되었습니다.  내부적으로 각 사무실 층은 지지 기둥의 영향을 받지 않는 광활한 열린 공간으로 세입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로 세분화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설계 과제로는 엄청나게 높은 타워를 맨해튼의 부드러운 토양 아래 약 80피트(24m)에 위치한 기반암에 고정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암반까지 큰 해구를 파면 인근 뉴욕항에서 침수될 위험이 있습니다. 야마사키와 그의 엔지니어 팀이 사용한 해결책은 슬러리 벽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폭이 약 3피트(0.91m)인 매우 좁은 참호를 파낸 다음 주변의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충분히 밀도가 높은 슬러리(점토와 물의 혼합물)를 채웠습니다. 그런 다음 파이프를 슬러리 트렌치로 내리고 콘크리트를 펌핑했습니다. 콘크리트는 슬러리보다 밀도가 높아 참호 바닥까지 가라앉아 슬러리를 지표면으로 밀어내고 배수된 암반까지 내려갔습니다. 이 과정을 현장의 전체 둘레에 반복하고 강철 케이블로 보강하여 발굴 현장을 둘러싼 수밀 콘크리트 욕조를 만들었습니다. 이 슬러리 벽 시스템은 이전에 미국에서 몇 번 사용된 적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렇게 큰 프로젝트에 사용된 적이 없습니다.

또 다른 설계 과제는 매우 높지만 상대적으로 가벼운 강철과 유리 구조물이 상부 수준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바람막이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현대식 고층 건물들은 중앙에 위치한 크로스 브레이킹 시스템을 사용했는데, 이 시스템은 상층부의 내부 핵심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나 Yamasaki와 구조 엔지니어 Fazlur Rahman Khan은 외부 트러스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타워 외부의 수직 및 수평 구조 요소 네트워크는 구조적 지지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외부 구조적 지지 시스템은 또한 내부 기둥의 큰 필요성을 감소시켰습니다. 외부 트러스 지지 시스템과 독특한 엘리베이터 구성으로 인해 세계 무역 센터에서 임대 가능한 공간이 늘어남으로써 소유주(뉴욕  뉴저지 항만청)의 10,000,000평방피트(930,000m2)의 사무실 공간에 대한 대규모 수요를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타워는 1970년에 완공되었습니다.  그의 많은 건물들은 고딕 건축의 뾰족한 아치에서 영감을 받은 표면적인 세부사항들을 특징으로 하며, 극도로 좁은 수직 창문을 사용합니다. 이 좁은 창문 스타일은 높이에 대한 그 자신의 개인적인 두려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Emery Roth and Sons와 세계 무역 센터의 설계에 대해 협력한 후, 워싱턴 D.C.의 볼링 공군 기지의 신축 건물을 포함한 다른 프로젝트들과 협력을 계속했습니다.

야마사키는 오클라호마 털사에 있는 BOK 타워를 세계 무역 센터와 비슷한 디자인으로 디자인했습니다. 그것은 1976년에 완공되었고 그 당시 오클라호마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습니다.

만년

시애틀에 있는 극적으로 캔틸레버 레이니어 타워(1977)에 대한 비판 이후, 야마사키는 경력의 마지막 10년 동안 자신의 디자인에서 덜 모험적이 되었습니다.

1978년, 야마사키는 버지니아주 리치몬드에 있는 연방준비은행 타워를 디자인했습니다. 이 작품은 좁은 울타리로 세계 무역 센터 단지와 비슷한 외관으로 설계되었으며 높이는 394피트(120m)입니다.

유산

그가 완공한 많은 건물들에도 불구하고, 야마사키의 명성은 20세기 말로 갈수록 모더니즘의 전반적인 쇠퇴와 함께 사라졌습니다. 그의 주요 프로젝트 중 두 개인 프루잇-이고 공공 주택 단지와 원래의 세계 무역 센터는 TV 생방송에 의해 녹화되는 동안 파괴된다는 의심스러운 상징적인 차이를 공유했습니다.  세계 무역 센터 타워는 데뷔 당시 일부 논평가들에게 호평을 받지 못했으며, 저명한 뉴욕 타임즈 건축 평론가인 에이다 루이스 헉스타블은 타워가 순수한 기술이며 로비는 순수한 슈말츠이며 110층 건물의 뉴욕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비판했습니다."순수한 추측"이며, 낮은 단계의 고딕 외부 지점을 "제너럴 모터스 고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여러 면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이 작품들은 야마사키 자신의 디자인 원칙에 반하는 것이었고, 그는 나중에 이 프로젝트들의 고객들에 의해 지시된 건축적 타협을 마지못해 받아들인 것을 후회했습니다.

 그의 다른 몇몇 건물들도 철거되었습니다.

야마사키는 존 스킬링(John Skilling), 레슬리 로버트슨(Leslie Robertson), 파즐루르 라만 칸(Fazlur Rahman Khan), 잭 5(Jack V)를 포함한 구조 공학자들과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Christiansen, 그의 혁신적인 건축 디자인 중 일부를 생산하기 위해.[11] 그는 인본주의적인 모더니즘 건물과 그 주변에서 "고요함, 놀라움, 기쁨"을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가 죽은 지 수십 년이 지난 후, 일부 건축 비평가들은 야마사키의 건물과 유산을 더 동정적으로 재평가했습니다. 그의 몇몇 건물들은 그의 원래 디자인에 따라 현재 복원되었고, 그의 맥그리거 기념 회의 센터는 2015년에 국립 역사적인 랜드마크 지위를 받았습니다.

명예

참고 항목

출처 - 무료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

 

 

 

 

 

 

 

 

2.  월드트레이드 센터 - 미국 역사상 최고의 비극의 그날

미래제국 2009. 3. 14. 14:01

 

 아름다운 미국 뉴욕시 하드슨강이 흐르는 강변에 월드트레이드 센터(쌍둥이 빌딩)가 1968년~1972년에 미노루 야마자키(일본)건축가에 의해서 설계되어 4년만에 완공된 건물이다. 높이는 417m 건물구조는 모노코 구조다

 

   오사마 빈라덴은 사우디 아라비아 백만장자로써 알카에다 테러조직을 통해 어떻게 하면 미국을 효과적으로공격할 까 연구 끝에 747점보제트기를 공중납치만 하면 폭탄없이도 비행기의 항공연료가 엄청남으로 충분히건물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정보를 바탕으로 자살 태러를 감행하여 이와같이 무너뜨렸다.

 

    

           2001년 9월11일은 미국 역사상 최고의 비극의 날!!!

 

1776년 7월4일 미국 독립 기념일 이후 남북전쟁이 있었지만 외부의 테러로 이렇게 많은 인명이 죽고 다친 날은 없을 것이다. 이 건물붕괴로 민간인희생자가 5.000명이 넘었다. 높이가 417m나되는 이 쌍둥이 빌딩 월드트레이드 센터(World Trade Center)는 일본인 건축가 미노루 야마자키가 설계한 모노코 구조로 1968년 공사를 시작하여 1972년 완공된 강철구조의 견고한 빌딩중의 빌딩이었다. 물론1993년 지하에서 폭탄테러가 발생하여 1,000명의 인명피해가 있었지만 건물이 워낙 견고해서 지하몇층만 부서지고 말았던 이렇게 다이아몬드처럼 튼튼한 건물이 한 순간에 무너져내린 것이다.

 

오사마 빈라덴은 사우디의 억만장자의 갑부로 알카에다 조직을 양성하는 보스인데 미국이 사사건건 자기의 사업에 간여하는 것을 못 마땅히 여겨서 효과적으로 이 건물을 폭파할 계획을 세우던 중 누군가가 이 건물을 무너뜨리려면 폭탄으로는 안 되고 747점보제트기 몇대만 공중납치하면 공중에서 비행기로 직접 건물에 충돌을 시키면 비행기에는 엄청난 연료가 실려있으므로 충분히 건물을 효율적을 폭파시킬 수 있다고 함으로 이 제안을 받아들이고 몇년간 훈련을 거쳐 실행에 옮김으로 빈라덴은 쾌재를 부르는 성과를 올렸다.

 

이날 비행기공격은 모두 4대로 2대로는 월드트레이드센터 쌍둥이 건물을 무너뜨리고 또 비행기 한대는 워싱톤 팬타곤 국방청사에 충돌했으며 또 한대는 어디론가 가려다가 승객들에 의해 저지당해 지상추락을 하므로 끝이났다. 이로 인하여 세계는 경악했고 드디어 미국과 탈레반과의 전쟁이 발발하게 되어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일어나 미국의 승리로 끝이났지만 테러리스트 빈라덴은 체포하지 못했다. 그것은 마지막 마무리 전쟁을 미국군 인명피해를 줄이고자 북부동맹이라는 아프가니스탄 독립군에게 맡겼다가 잡을 수 있었던 빈라덴을 놓치는 우를 범함으로 아직까지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끝이나지 않고 있다.

 

 하단의 주소를 클릭하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8252759&q=911%C5%D7%B7%AF+%B5%BF%BF%B5%BB%F3

출처 - 미국 역사상 최고의 비극의 그날 (tistory.com)

 

 

 

 

 

 

 

 

 

3.  [정달호 칼럼] '그라운드 지로' 쌍둥이 타워의 비극

  • 기자명 정달호 
  •  입력 2023.05.18 06:47
  •  

[정달호 타임 앤 타임]

얼마 전 티브이에서 우연히 뉴욕 월드트레이드센터(World Trade Center, WTC)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보게 되었습니다.

20여 년 전 거대한 '쌍둥이 타워(Twin Towers)'가 테러 공격으로 파괴되는 장면은 무수히 보아왔지만 그 건물 자체에 대해서는 별로 들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역사 채널(History Channel) 다큐를 통해 이 건물에 얽힌 생생한 이야기를 더 실감 나게 접할 수 있었으며 그때의 사건도 다시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납치된 두 비행기가 1분이 채 안 되는 시차로 두 쌍둥이 건물 각각에 충돌함으로써 상층부가 파괴되면서 비행기에 실린 대량의 연료가 함께 폭발하였습니다. 엄청난 화염으로 인해 철제 튜브 프레임들(framed tubes)이 녹아내림으로써 건물의 총체적인 붕괴를 가져온 것입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파괴와 살상이자 문명에 대한 거대하고 야만적인 도전의 현장이었습니다. 이 장면을 수없이 봐도 싫증이 나기보다는 볼 때마다 깊은 분노에 휩싸이게 됩니다. 불시에 일어난 파괴의 규모와 희생자의 수로는 여느 전쟁에 결코 뒤지지 않습니다. 전쟁은 발발 요인인 사건들이 축적되다가 어느 시점에 터지는 것이지만 9·11과 같은 테러 공격은 사전에 면밀히 계획한 후 예상치 못한 어느 순간에 터진다는 것 외에 서로 다를 것이 없습니다. 총 2,731명의 목숨이 희생되고 수많은 부상자가 났습니다. 두 건물이 완전히 파괴된 후, 집중적인 작업에도 불구하고 잔해 처리에 8개월이나 소요되었습니다. 당시 언론은 사건의 현장을 핵폭발의 원점에 빗대어 '그라운드 지로(Ground Zero)'로 불렀습니다. 지금도 그렇게 불리기도 하지만 그 당시 장기간의 구조작업에서는 단순히 '잔해더미(The Pile)'로 통하였습니다.

 

사진 JTBC 관련방송 화면캡쳐
 
 

여객기를 이용한 이런 복합적인 대규모 테러 공격은 새로운 형태의 전쟁입니다. 이는 미국 본토가 외부 세력으로부터 공격을 당한 최초의 사례로서 미국의 안보 개념을 바꾸게 했습니다. 제가 직접 강의를 들은 적도 있는 하버드대 새뮤얼 헌팅턴(Samuel P. Huntington, 1928~2008) 교수의 문명충돌론이 그 당시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었는데 이슬람 근본주의 세력이 자본주의 기독교국인 미국의 한복판에서 일으킨 이 테러 공격이야말로 그가 말한 문명충돌의 극적인 형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9·11 테러 발생 당시 유엔총회 참석차 맨하튼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매년 9월 두 번째 화요일에 열리는 총회에 우리 외교장관이던 한승수 씨가 총회의장을 맡아 개회식을 주재하도록 돼 있었습니다. 맨하튼 동부 28가의 호텔에 투숙하면서 아침에 유엔본부로 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을 때였죠. 8시 46분 첫 비행기가 쌍둥이 건물 북측 타워에 충돌하고 나서 바로 CNN에서 보도가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최초엔 가스 폭발을 의심할 정도였으니 테러 공격은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두 번째 비행기가 충돌하고부터는 실황이 계속 방영되어 보는 내내 공포와 분노로 숨을 죽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유엔본부로 걸어가는 길에는 벌써 연기가 날려 오고 있었습니다. 비상대피 훈련 등 극도의 긴장감과 상실감 속에서 유엔총회는 하루 지나 개막되었지만 모든 업무가 긴박하게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테러 상황에 따른 항공 통제로 인해 저는 사흘이나 뉴욕에 더 머물러야 했습니다. 머무르는 동안 허드슨 강을 넘어가 뉴저지쪽에서 페허가 된 맨하튼 남단을 바라보았습니다. 참담하고 허망하였습니다. 30년 가까이 뉴욕의 아이콘이었던 건물이 더 이상 그 자리에 없다는 게 실감이 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으로 월드트레이드센터(WTC)를 검색하면 'World Trade Center(1973~2001)'가 뜨는데 사람도 아닌 건물에 생몰 연도가 표기된 것이 이 건물 말고 달리 또 있을까 싶군요. 지은 지 28년 만에 사라진 이 멋진 건물을 비운의 건물이라 부르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9·11 이후 몇 번 뉴욕을 들를 때마다 그라운드 지로로 가서 당시의 사건을 되새기면서 쌍둥이 타워에 대한 기억을 새롭게 하기도 했습니다. 지하로 깊게 파진 건물의 터를 내려다보면서 테러로 인해 문명이 파괴되는 것에 대한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5만 명의 선남선녀가 일하고 살던 현대 문명의 한 상징이 허망하게 사라진 것입니다. 그것도 무고한 승객들이 탄 여객기를 납치하여 건물에 충돌하도록 한 기상천외의 악랄한 행위에 의해서 말입니다. 사건 당시에는 2만 명 가까운 사람들이 건물 내에 있었다고 합니다. 한 생존자에 의하면 첫 번째 건물이 파괴되면서 사람이 의자에 앉은 채로 공중으로 튕겨나가는 것이 목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아비규환의 상황에서 뭐라 외칠 수도 없이 모든 것이 찰나에 벌어진 것입니다.

 

WTC 건물은 9·11 이전에도 두어 차례 큰 수난을 당했습니다. 1975년 2월에 큰 화재가 있었고 1993년 2월에는 지하 주차장 폭발 사건이 있었습니다. 후자는 계획된 테러였는데 역시 이슬람 조직에 의한 것이니 8년 뒤에 일어난 9·11 테러 공격의 전조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카에다가 이 건물을 목표로 테러를 수년 간 계획한 것은 그만큼 이 쌍둥이 타워가 미국의 중심인 뉴욕의 랜드마크일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서방 세계의 문명을 대변하는 건물이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건물은 건축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으로서 세계화(globalization)와 이를 기반으로 한 미국의 경제력을 상징하였으며 건물이 건재할 동안 총 472편의 영화 촬영의 장소가 될 만큼 큰 인기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너무 높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기피하는 바람에 준공 직후 공실이 많아 고전하다가 1974년 8월 두 타워 사이를 잇는 세기적인 줄타기 해프닝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많이 소개가 되고 대중에게 친근감을 줌으로써 이후 공실률이 줄어들게 되었다고도 합니다.

월드트레이드센터 건설 전체 프로젝트는 뉴욕·뉴저지 항만청이 발주한 것이며 설계는 일본계 미국인인 야마자키 미노루(山崎 實, 1912~1986)가 맡아서 했습니다. 당초 설계는 각 타워에 엘리베이터 통행을 위한 6개의 큰 수직 공간이 바깥쪽으로 나도록 돼 있었는데 공간 활용 문제로 이를 3개로 줄이고 바깥이 아니라 건물 내부에 두도록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WTC 건물은 총 7개 동으로 구성돼 있었는데 남북으로 배치된 두 타워 (북측 타워 417미터, 남측 타워 415.1미터, 각 110층) 외에도 크고 작은 빌딩이 5개나 더 있었던 것이죠. 메인 빌딩인 트윈 타워가 붕괴되면서 주변의 다른 건물들도 다 영향을 받아 못 쓰게 됨으로써 전체적으로 다시 지어야 했습니다.

 

새로운 건설은 2006년 1월에 시작되어 메인 빌딩은 2013년에 완공되었으며 맨 마지막 건물(7 WTC)은 아직도 건설 중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 자리에 어떤 건물이 지어져서 9·11의 상처를 씻고 새로운 희망을 줄 것인가에 대해 늘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왔었습니다. 일단 두 개의 타워 대신 하나의 주 타워를 짓기로 하고 그 명칭을 프리덤타워(Freedom Tower)로 정했다고 해서 9·11테러를 극복한다는 의미로서 괜찮겠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이 명칭 대신 보다 중립적인 명칭인 'One World Trade Center'로 부르기로 했다고 합니다.

 

새 타워는 104층으로 층수는 이전 건물들보다 적지만 높이가 541미터로 전보다 더 높아졌으며 완공 당시 세계 최고의 층고였다고 합니다. 엘리베이터가 총 95개라고 하니 그 규모를 어느 정도 짐작할 만합니다. 이 새로운 단지(團地) 안에는 '국립 9·11추모시설/박물관'과 자유공원(Liberty Park)이 건립돼 있으며 옛 쌍둥이 건물 자리 두 곳에는 각각 본래의 면적과 같은 크기의 풀(Reflecting Pool)이 들어서 있습니다. 남북 두개의 거대한 풀에는 물을 깊이 채워서 검은 빛을 띠게 했으며 풀 가장자리에 세워진 물이 흐르는 사각형 벽을 따라 희생자들의 이름이 윗 면에 새겨져 있다 합니다. 참으로 숙연한 추모공간으로 보입니다.

 

새 건물들이 멋지게 들어서서 새롭게 자유와 자본주의의 상징으로서 위용을 자랑한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라운드 지로로 불리던 쌍둥이 타워를 쉬 잊지 못할 것입니다. 지금의 세계가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전체주의 독재 간의 첨예한 대결 속에 놓여 있어 이로 인한 대충돌이 우려되고 있지만 지구상에는 이 외에도 언제든지 대규모 폭력으로 발전할 수 있는 문명의 불연속선(fault lines)이 적지 않다고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외쳐봐도 평화는 인류의 꿈일 뿐이라는 허망한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후 HISTORY 채널에서 2011년 오사마 빈 라덴 체포·제거 작전 다큐멘터리를 우연히 또 보게 되었는데 9·11 이후 10년 만에 행해진 해군 네이비씰-CIA 합동 작전 성공 후의 한 에피소드가 특별히 기억납니다. 파키스탄 밖으로 공수돼온 빈 라덴의 시신 확인을 위해 작전대장이 한 대원에게 사체 옆에 누워보게 해서 두 사람의 키를 대조함으로써 193센티미터 키의 빈 라덴 본인임을 확인했다고 보고하자, 오바마 대통령은 한순간 침묵하다가 6천만 불짜리 블랙호크 헬기 한 대를 잃어버린 작전을 하면서 10불짜리 줄자 하나 안 가져갔냐고 농담을 했다고 합니다. 피 말리는 결단의 순간들을 겪은 군통수권자만이 할 수 있는 여유 있는 농담인 것 같아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출처 - [정달호 칼럼] '그라운드 지로' 쌍둥이 타워의 비극 < 핫이슈&뉴스 < 기사본문 - 논객닷컴 (nongaek.com)

 

 

 

 

 

 

 

 

4.  프루이트 아이고, 허울뿐인 건축

by전병훈Jul 30. 2022
 
 

하나 고백을 하자면, 저는 때때로 제 학부가 있는 미국의 미주리(Missouri) 주의 세인트루이스(St. Louis)는 그리 매력적인 도시가 아니라고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북미 야구 리그(MLB)를 좋아하시면 아실 법한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과거에 오승환과 김광현이 거쳐갔고, 현재는 유망주 조원빈이 있습니다)의 연고지이고, 버드와이저, 스텔라, 호가든 등의 맥주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맥주계의 재벌 앤하이저부시의 본사가 있는 (이 때문인지 세인트루이스에 수제 맥주 양조장이 꽤나 많습니다) 것을 빼고는 딱히 볼거리가 없는 동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저와 친구들은 학교 일과가 끝나면 시내로 나가기는커녕 보통 캠퍼스에 있거나 홈파티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방학이나 휴일에는 꼭 가까운 북부의 시카고나 날씨 좋은 서부의 로스앤젤레스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동부의 뉴욕으로 탈출하듯 떠나곤 했습니다. 그래도 세인트루이스는 걸을 수 있는 자연과 공원도 많으며, 야구 경기로 도시가 한층 들썩일 때도 있고, 매력적인 바비큐집과 맥주집이 오순도순 모여있으며 그 특유의 잔잔함과 여유로움으로 사람들을 감싸주곤 했습니다. 저도 그곳에 대한 좋은 추억을 간직하고 있고요. 하지만 아직은 미국의 주요 대도시라 일컫기엔 사회경제적 기반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그런데 이 도시가 사실 19세기 후반 및 20세기 초반만 해도 당시 가장 큰 도시였던 뉴욕, 시카고, 필라델리아와 더불어 미국의 4대 도시 위상을 가졌었고, 1904년에는 세계박람회(World Fair) 및 하계 올림픽을 동시 주최하여 수백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한 미국의 주요 도시였다는 사실을 아십니까(제 학부 운동장이 당시 올림픽 경기장으로 쓰였었고 아직도 입구에 올림픽 마크가 당당히 붙어있습니다)? 19세기 후반에는 특히 제조업 분야와 음악 산업이 발달해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모두 아우르며 활력이 넘치는 도시였습니다. 인구도 미국에서 네 번째로 가장 많은 도시였고요. 그랬던 도시가 왜, 어떻게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발전이 더디게 성장하게 되었는지는 아직도 논란과 연구의 대상입니다. 학계에서는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이 야기한 사회변화, 산업 구조 변화, 및 도시 재개발 및 도시재생 정책 실패 등의 요소가 더딘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수많은 요인이 있겠지만, 저는 이 중에서 도시재생 정책 요인에 집중하고자 하고, 이의 사례를 살피기 위하여 미국 도시 개발사 및 도시재생정책 분야에서 꼭 거론되고, 세인트루이스 쇠퇴의 가장 큰 상징이 된 '프루이트아이고' 프로젝트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프루이트아이고(Pruitt-Igoe)는 미국 연방정부의 보조금을 받아 세인트루이스 시정부가 주도하는 대단위 공공주택단지 개발 프로젝트였습니다. 1949년 미국 연방정부의 주택 정책안이 발표되자 시정부는 시내 북서측에 밀집되어 있는 흑인 저소득층 슬럼지역을 밀어버리고 모더니즘이라는 기치 아래 상징적인 건축물을 세우고자 했습니다. 1951년의 현상설계에서 일본계 미국 건축가인 야마자키 미노루의 안이 당선되었는데요, 이 분은 당시 모더니즘 건축의 아버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로 불리는 르 코르뷔지에의 영향을 받았었습니다. 르 코르뷔지에는 건축 또한 당시 첨단기계인 자동차를 만들 듯이 현대산업 기술을 이용해야 하며, 건축은 기능에 충실하고 사용하기 편해야 된다는 철학을 주장했었지요 (이 분의 이론에 대한 해석과 비판은 한 책을 써도 부족하고, 또한 이 분의 소위 '반대파'인 제인 제이콥스라는 거장도 있기에 나중에 따로 기회가 있으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선된 야마자키 미노루가 원래 계획한 프루이트아이고는 저층형과 고층형이 혼합되어 있고 지상에는 입주민 커뮤니티 시설과 부대시설, 그리고 녹지면적 또한 많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공사비를 부담하는 연방정부의 개입으로 모두 11층 높이의 중층형으로 건립하는 것으로 계획안이 변경되고 편의시설과 녹지 또한 예산을 이유로 결국 미미하게 계획되었습니다. 결국 1954년에 프루이트아이고는 완공되었으며, 11층 공공아파트 33동에 2,762세대, 12,000여 명의 주민이 이주하기로 계획되었습니다. 당시 많은 이들은 이 프로젝트가 르 코르뷔지에의 도시철학의 연장선으로 모더니즘의 발현이자 주택단지 설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했지요.

 

 

슬럼가에 지어진 프루이트아이고 (Source: "The Pruitt-Igoe Myth", 2011)

 

 

처음 1954년 입주가 시작되었을 때 열악한 환경의 슬럼에 익숙한 저소득층 입주민들은 새롭고 편리하고 깨끗한 주거시설과 넓은 옥외공간에 크게 만족해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빠르게 몰락의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졌는데요, 당시 1950년대 중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 및 산업구조가 급격히 변화하면서 도시 교외로의 인구이동이 잦았고, 인근에 경제 및 상업 기반이 없는 프루이트아이고는 거주단지로서의 매력이 떨어졌습니다. 또한 프루이트아이고의 주요 거주자는 극빈층 흑인이었는데요(흑인 비율 98%), 이들에게 있어 삶의 터전이자 놀이터는 집 앞의 거리, 골목, 그 사이사이에 교차되는 공간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삶의 방식을 무시하고 사진과 같이 저층 슬럼 단지 옆에 너무나도 반듯하고 정갈한 빌딩 단지로 지었으니, 기존 극빈층의 삶과 커뮤니티와는 단절이 되었지요. 또한 정부는 예산과 복지의 문제로 거주자의 삶을 제한했는데요, 복지 도움을 받고 있는 싱글맘 가구에 성인 남자는 같이 살 수 없었고, 아파트 내에 텔레비전과 전화를 비치하는 것도 금지되었었습니다. 사실상 밥 먹고 자는 것 외엔 아무 의미가 없는 공간이 되어버린 것이지요. 

 

단지의 입주율은 60%를 넘은 적이 없었으며, 1970년에 이르러서는 전체 건물 33개 동 중 27개 동이 빈집으로 전락했습니다. 이러한 빈 공간들에서는 범죄, 마약거래, 공공기물 파손 등 도시사회의 어두운 병폐들이 퍼지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외부인들이 단지로 침입하여 약탈 등의 범죄를 저질렀지만 외부 입장에서 봤을 때는 이 또한 거주민들이 한 행위로 일단락하여 오히려 범죄자 낙인을 찍고 이들을 차별 대우하곤 했습니다. 이런 냉혹한 상황에서 모든 것을 잃어버린 거주민들은 살아남기 위하여 실제로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게 될 수밖에 없게 되는 안타까운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들게 되었지요.

 

프루이트아이고의 실패 요인은 하나로만 집을 수 없습니다. 세인트루이스가 왜 쇠퇴의 과정을 겪었는지에 대한 주제만큼이나 복잡한 문제이지요. 그래도 저는 이 단락에서 질문하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루이트아이고는 왜 슬럼 구역을 밀어버리고 그곳에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도 않고 단절된 고층 아파트를 지으려고 했는가?

 

프루이트아이고는 주택 인근에 상업 및 경제 산업 기반 시설을 유치하거나, 또는 그 주변에 주택 단지 개발을 할 계획이 있었는가?

 

프루이트아이고는 단지에 있는 입주자들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과 녹지 시설을 예산 문제로 축소하면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프루이트아이고는 범죄 예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점을 방치하였는가?

 

프루이트아이고를 정부가 아닌 민간이 주도하였다면 어떤 결정을 내렸을까?

 

프루이트아이고는 사회경제적 계층 문제인가? 건축 설계의 문제인가? 도시정책의 문제인가?

 

이에 대한 답은 매우 어렵고, 복잡다단할 것이고, 지금도 알 수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들은 공간기획자라면 장차 있을 공간재생,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운영하면서 스스로 수없이 물어봐야 할 질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렇게 실패한 프로젝트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실패하는 요소를 고려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순식간에 도시파괴 프로젝트가 되겠지요.

 

오랫동안의 방치 속에 사실상 폐건물이 된 프루이트아이고는 결국 시정부가 1972년 7월 15일 오후 3시 22분 단지를 발파하면서 완전히 철거되었습니다. 프루이트아이고는 폭파되는 순간만큼은 말 그대로 가치가 없는 공간, 허울뿐인 건축이었습니다.

 

프루이트아이고 폭파 장면(Source: "The Pruitt Igoe Myth)

출처 - 프루이트아이고, 허울뿐인 건축 (brunch.co.kr)

 

 

 

 

 

5.  (배문호칼럼3)  깨진 유리창이론

배문호  0건 2018-01-05

Broken Window Theory


 배문호 도시계획학 박사
(주거복지연대 이사, LH 부장)

 
  미국 스탠퍼드대 필립 짐바르도 교수는 1969년에 하나의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슬럼가의 골목에 두 대의 중고자동차를 보닛을 열어 둔 채 놔두었다. 그 중 하나의 차량은 유리창이 약간 깨져 있었다. 뜻밖에도 일주일 후 두 대의 자동차 상태는 상이하였다. 보닛만 열어 놓은 차는 변화가 없었으나, 유리창을 깨둔 차는 엉망이었다. 나머지 유리창까지 깨진 것은 물론 차 전체에 낙서가 많이 되어 있었고 타이어, 배터리까지 누군가가 가져가 없어졌다. 단지 유리창 하나를 조금 깨놓았을 뿐인데 걷잡을 수 없는 파괴를 부른 것이다.
  이 실험결과를 착안하여 1982년  범죄심리학자 제임스 윌슨(James Wilson)과 조지 켈링(George Kelling)은 하나의 이론으로 정립하여 월간 잡지 《Atlanta》에 발표하였는 데 학계는 이를 ‘Broken Window Theory(깨진 유리창 이론)’이라 명명한다.

  도시관리 분야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다. 1950년대 중반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세워진 ‘Pruitt-Igoe(프루이트 - 이고)’라는 2,870호의 주거단지는 7만여 평의 땅 위에 11층 38개동의 대단지아파트가 균일하게 배치되어 있었다. 이 단지는 일본계 미국인 건축가 Minoru Yamasaki(미노루 야마자키-그는 2001년 테러로 무너진 뉴욕의 세계무역센타도 설계했다)의 설계로 당시 언론으로부터 최고의 아파트, ‘미래도시 하나의 모델’로써 인식되었다. 그러나 당초 계획에는 아프리카계 주민을 위한 ‘푸루이트’ 단지와 백인용 ‘이고’ 단지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마지막 계획에서는 통합되었다. 그 결과 백인들은 하나둘씩 다른 곳으로 이주했고, 결국 아프리카계 저소득층 주민들만이 거주하게 되었다. 또 건물관리상 문제도 생겨났다. 세탁이나 육아와 같은 공동의 공간은 환기와 채광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공동(空洞)의 공간이 되더니, 급기야 마약과 강간, 살인이 연이어 일어나고 말았다. 엘리베이터도 비용절감을 위해 3층마다 정지하도록 설계되어 사람들은 많은 불편을 겪었다. 할 수 없이 세인트루이스 시당국은 준공 후 20년도 되지 않아 1972년 다이너마이트로 이 단지전체를 폭발시켰다.

  ‘깨진 유리창 이론’은 깨진 유리창과 같은 일의 작은 부분이 도시를 무법천지로 만들 수도 있음을 뜻한다. 이는 우리의 도시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이론이다. 70년대와 80년대에 건축되기 시작한 서양식 단독주택들과 고층아파트들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거나 적기에 재건축이나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재생되지 않으면 슬럼화가 진행될 수 있다. 골목에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방치해 두면 금방 쓰레기 더미가 쌓이지만 도시디자인 개념을 도입하여 예술가들이 재능기부로 예쁜 벽화라도 그려놓으면 감히 거기에 쓰레기를 버리지 못 할 것이다.
  이제 곧 다가올 2015년 신춘을 맞이하여 우리 주변 도시환경을 한번 살펴보자. 골목을 정비하고 예쁜 벽화로 단장하는 등 우리들이 미처 손쓰지 못하는 도심 여러 곳곳을 잘 정비한다면  ‘깨진 유리창 이론’은 단지 학문적인 이론으로만 남게 되지 않을까?                                                                      〈2015.03.24〉
 
 

 

 
 
 
 

6.  시애틀 건축 여행, 미국 도시 건축 역사, 시애틀 부동산 부자는 누구?

- 미노루 야마사키 레이니어 타워.

 찌이 ・ 2022. 8. 10. 14:56
 
 

1910년대 시애틀 다운타운 모습

심심해서 시애틀 Art Walk 투어를 신청했다.

다운타운, 스페이스 니들을 걸어다니면서

옛 건축 역사, 공공예술작품들을 설명해주었다.

다른 멤버들이 노쇼를 해서 가이드랑 나랑 1:1 투어였다.

yay~!!

예전에 살면서 거의 매일

왔다갔다 했던 동네인데도,

동양인의 눈엔 다 거기서 거기인 서양식 건물이라

무심히 지나갔지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런데 투어를 들어보니 와우~

현대식 건물들 사이에 듬성듬성 남아있는

옛 건물들에 시애틀과 미국의 역사가 담겨 있었다.

미국 도시별 축제행사&투어&모임 정보 사이트


시애틀 타워

Seattle Tower

1928년에 세워진 시애틀 타워.

이 건물은 시애틀과 미국 서부 도시들의

뉴욕 등 동부 도시들에 대한 질투, 선망을

보여준다.

뒤늦게 개척되고 도시로 발전하던 서부 도시들은

뉴욕과 동부 도시들처럼 자기 도시들도

크게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그 노력들 중 하나는 동부 도시 건물들을

따라 짓는 것이었다.

시애틀도 뉴욕처럼 큰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뉴욕 건물 양식들을 따라 지었다.

뉴욕을 가본적이 없어서 잘은 모르겠는데,

건물을 다시 보니 영화나 미디어 속 뉴욕 느낌이긴 했다.

건물 색이 특히 그랬다.

건물을 자세히 보면,

피라미드처럼 층층히 계단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다 같은 갈색 벽돌이 아니다.

33개 종류의 갈색 벽돌로 건물을 지었다고 한다.

그래서 보면 건물 위에서 아래로 내려갈수록

벽돌 색이 진해지는 걸 볼 수 있다.

시애틀은 처음 목재산업으로 시작한 동네였다.

그러니깐 이곳은 원래 산, 큰 나무들로 울창한 곳이었다.

초창기 시애틀 주변 환경 컬러를 모티브로

건물에도 넣어 주변과 조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건물 입구에 건물이 세워진 시기,

건축 회사를 새겼다.

시애틀 타워는 일반 비즈니스 빌딩으로

쓰이고 있다.

꼭대기 층은 콘도라고 했던 것 같다..?

1층은 피아노 판매점이 들어와있다.

페어몬트 올림픽 호텔

Fairmont Olympic Hotel

이 호텔도 시애틀의 큰도시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이었다.

도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도시에 투자할 부자들을 데리고 와야 했다.

그래서 시애틀은 부자들을 유혹할 수 잇는

갬성있고 삐까뻔쩍한 최고급 호텔을 짓기로 했다.

1924년,

그렇게 세워진 페어몬트 올림픽 호텔이다.

시애틀 최초의 최고급 호텔이었다.

 
 

U자 모양의 호텔 건축은

George B. Post&Sons of New York이라고 하는

뉴욕 출신 건축가 회사에 맡겨졌다.

아버지와 아들들이 세웠다.

이 회사는 19세기, 20세기 미국 도시 주요 건축물들을

많이 지었다고 한다.

1924년 건축을 마친 호텔이 문을 열 때,

2천 여명의 손님들이 왔다.

화려한 호텔 건축과 디자인에 곧 올림픽 호텔은

시애틀 대표 여행지로 큰 인기를 끌었다.

5번가 극장

5th Avenue Theater

1308 5th Ave, Seattle, WA 98101 미국

1308 5th Ave, Seattle, WA 98101 미국

1925년에 세워진 극장, 5번가 극장.

정말 5번가에 있다. 극장이름을 이렇게

심플하게 퉁치다니!

뉴욕의 브로드웨이보다 먼저 작품들을

상영하기도 했다는!

현재 미국 대부분의 오랜 역사의 극장들은

애초부터 극장을 용도로 건물을 세우지 않고

나중에 극장으로 용도변경해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이 5번가 극장은 처음부터 '극장' 용도로

세워졌다고... 했다.

그런 점에서도 역사적 가치가 높다고..

(제대로 듣고 이해했는지 자신이 없네요..;;)

극장 입구 디자인을 보면 특이하다.

웬 동양풍인지.

당시 이 극장 건축 컨셉을

이상향, 한번도 가보지 못한 미지의 세계로

잡았다고 한다.

이상향, 미지의 세계, 즉 동양이었다.

아시아인이라면 익숙한 중국풍 이미지들을

볼 수 있다. 용, 신선, 구름 패턴, 당초문 등등..

19세기 말, 20세기 초에는

유럽, 미국에서 동양 스타일이 인기가 많아서

동양을 모티브로 한 건축들이 이외에도

많이 있다.

시애틀 미술관

Seattle Art Museum

1300 1st Ave, Seattle, WA 98101 미국

1300 1st Ave, Seattle, WA 98101 미국

1991년에 세워진 시애틀 미술관.

원래 시애틀 미술관은 다른 곳에 있었다.

1991년, 다운타운에 새 건물을 만들면서

이전했다.

원래 위치했던 미술관은 현재는

'시애틀 아시아 미술관'으로 쓰이고 있다.

 

저기 짙은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벽돌이

특이하다.

시애틀의 자연환경 컬러에서

따왔다고 한다.

벽돌 모양도 산과 숲, 강이 많은 시애틀

환경을 모티브로 하였다.

원주민 미술양식도 연상된다.

레이니어 타워

Rainier Tower

1977년,

일본 건축가 미노루 야마사키가 지은

레이니어 타워.

이 건축가는 뉴욕의 트레이드 센터를 짓기도 했다.

역피라미드가 특이한 건물이다.

이렇게 건물 하단이 좁다가

위에서 넓어진다.

볼 때마다 신기한 건물.

괜히 이렇게 지은 게 아니다.

건축가는 녹지가 많은 시애틀 다운타운 환경을

보존하고자 이렇게 건물 하단을 좁혀서 디자인했다.

그러나 이런 건축가의 배려가 무색하게

도시는 개발을 이유로 점점 녹색지대를 없애고 있다.

초창기에는 타워 아래 시민들이 쉴 수 있는

작은 공원이 있었는데 지금은 다른 조그만 건물들로

메꾸어져 있다.

레이니어 스퀘어 타워

Rainier Square Tower

레이니어 타워 바로 옆에 세워진

시애틀의 새로운 빌딩!

2021년에 완공되었다.

58층으로 시애틀에서 두번째로 높은

빌딩이다.

아래가 좁고 위에가 넓은 레이니어 타워와 반대로,

얘는 아래로 미끄럼틀처럼 떨어지며 넓어지는

구조다.

아마존이 이 건물에 들어갈거라고 했었는데

지금은 약속을 취소했다고? 하는 것 같다.

레이니어 타워랑

레이니어 스퀘어 타워 같이~


워싱턴대학교는 부동산 부자!

유니버시티 스트리트

위의 건물들은 유니버시티 스트리트 안에서

서로 1~2 블럭을 사이에 두고 밀집되어있다.

항상 왜 여기는 대학교도 없는데

길 이름이 유니버시티에 지하철 링크 역 이름도

유니버시티일까 궁금해했었다.

궁금했지만 찾아보진 않았다..ㅋㅋ

지금은 북쪽으로 이사한 워싱턴대학교UW가

1861년부터 1895년까지 원래 이 자리에 있어서였다.

대학교는 다른 곳으로 이전했지만 땅 주인은 여전히

워싱턴대학교 소유라고 한다!

대학교가 저 건물들 월세를 받고 있는 거다!

와.. 회사들 월세에, 국내 학생들 학비에,

국내 학생들 학비 3배가 넘는 국제학생들 학비에..

제일 부자세요💸

........

시애틀 다운타운 건축 이야기에서

부동산 부자 대학교로 부드러운 흐름..^^


시애틀 도시 역사

 

 

 

 

 

 

 

 

 

7.  용평리조트 프리미엄콘도 포레스트레지던스 79평형 - 미노루야마자키MYA그룹

(주)회원권뱅크 2023. 7. 7. 11:01

 

날씨도 덥고 어딘가 조용한 곳으로 떠나

쉬면서 힐링하고 싶은 생각이 많은 요즘!

주변에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도

많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용평리조트회원권 중

맑은공기를 마시며

프라이빗하게 조용하게 쉴 수 있는

용평리조트 프리미엄콘도 중

상위 0.1%를 위한 최고급 별장형리조트

용평포레스트레지던스회원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운영회사 : (주)HJ 메그놀리아용평호텔앤리조트
세대수 : 167세대
평형(단독형) - 1차 단독형 61실(86/108/109/118/152/160/235/237평형)
2차 단독형 22실, 빌라형 84실(79(빌라형)/104/118/156평형)
분양방식 : 지정객실(공유제)
이용요금 : 연간관리비
위치 : 용평콘도 뒷편

카드발급 : 정회원포함 20장
위치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용산리 139-1

설계는 미국건축가 미노루야마자키MYA그룹이

맡았습니다.

건물 외벽은 천연점토로 만든 벽돌과 적삼목을

이용했고 실내는 이탈리아에서 수입한

대리석으로 된 최고급 프리미엄콘도입니다.

 

 

 
 

용평포레스트레지던스 위치

 


용평리조트 내 빌라콘도, 그린피아, 타워,

프리미엄콘도 버치힐, 베르데힐 등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도 최고급 별장형 콘도인

용평포레스트레지던스는

79타입부터 230타입까지 단층 및 복층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입구쪽 보안초소를 지나 차를타고 올라가면

자연과 어우러진 멋드러진 모습의

용평리조트 포레스트레지던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79평형같은 경우 총 84가구가 분양되었고

A타입, B타입으로 구분되며

동향과 남동향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1층은 주차장으로 1세대 2대까지 주차가능하며

4가구가 모여있는 빌라형이고

방3+화장실3+다이닝룸+거실+테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용평리조트회원권가격

*포레스트레지던스79평형*


매매가 : 25억 5,000만원

**부대비용**

등기비용(취/등록세 포함)

명의변경료

수입인지

중개수수료

 

 

 
 

이용혜택

  • 용평리조트 리프트, 렌탈 30-50%
  • 스키시즌권 회원가 적용
  • 발왕산 관광케이블카, 마운틴코스터, 루지, 수영장, 사우나, 헬스장 할인가 적용
  • 용평9골프장 30%할인
  • 피크아일래드 30-50%할인
  • 직영 식, 음료 10% 할인
  • 비체펠리스 산토리노 스파 회원요금 우대
  • 디오션리조트 파라오션워터파크 및 사우나 50% 할인

출처 - 용평리조트 프리미엄콘도 포레스트레지던스 79평형 매물입니다.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