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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라가야 포트폴리오 ■/교육.연구시설

함안 00초등학교 공간혁신사업 사용자 참여설계 (2021.03.)

 

 

 

 

 

 

 

 

[ 사용자 참여설계 공간혁신사업 프로세스 ]

 

 

< 사용자 참여설계를 위한 워크숍 >

 

1. 1회차 워크숍 (2020.07.15.)

 

<진행목표> : 어떤 꿈을 담을 것인가?

 

<과 정>

- 우리 지역사회 다시 살펴보기

- 00초등학교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우리 지역과 학교의 역사 및 전통 재발견

- 학교 공간의 불편한 점과 문제점 파악

- 사용자 요구사항 파악 및 분석

 

2. 2회차 워크숍 (2020.07.22.)

 

<진행목표> : 칠원 무기연당 인싸이트 투어 진행

 

<과 정>

- 인사이트 투어 : 칠원 무기연당 탐방

- 지역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디자인 요소와 아이디어로서의

활용 가능성 여부 모색

- 학교공간의 개선점 및 가능성 도출

- 공간혁신 디자인 이슈 및 추진방향 모색

 

3. 3회차 워크숍 (2020.07.29.)

 

<진행목표> : 우리 동네, 학교의 보물을 디자인하라

 

<과 정>

- 공간혁신 디자인 개념 및 아이디어 도출

- 디자인게임 등 다양한 참여 기법 적용

- 학교공간에서의 실제 적용 가능성 파악

- 디자인카드와 모형재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이고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4. 4회차 워크숍 (2020.08.03.)

 

<진행목표> : 너의 꿈을 펼쳐 봐!

 

<과 정>

- 우리 지역과 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정리하여 현대적 재현

가능성 여부를 결정

- 아이디어 종합 및 구체화(모형제작 등)

- 모형으로 만들어 보고 의견 나누기

- 최종 디자인개념()도출

 

5. 전쳬 공유회 1차 (2020.09.02.)

 

<진행목표> : 최종 디자인개념(안) 보고 및 발표

 

(1) 다목적 교실
- 복합적인 학습공간의 다목적성과 편리성 확보
-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기능성 확보
(2) 조경쉼터
- 기존 학교시설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친화적 조경쉼터
- 원활한 동선의 흐름 유도와 접근성의 편리함 추구

 

6. 전체 공유회 2차 (2020.09.11.)

 

<진행목표> : 다목적교실 공간혁신 최종 디자인개념 확정

 

(1) 다목적 교실
- 교육과 휴게공간으로서의 복합용도의 조화 고려
- 외부공간으로의 확장 및 조화 고려
(2) 조경쉼터
- 쉼터 및 하교시 대기공간으로 활용

 

7. 공간 활용 및 용도 최종안 확정

 

(1) 다목적 교실

- 사용자 니즈가 반영된 디자인 및 기본설계

- 복합적인 학습공간의 다목적성과 편리성 확보

-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기능성 확보

- 교육과 휴게공간으로서의 복합용도의 조화 고려

- 외부공간으로의 확장 및 조화 고려

 

(2) 조경쉼터

- 기존 학교시설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친화적 조경쉼터

- 원활한 동선의 흐름 유도와 접근성의 편리함 추구

- 쉼터 및 하교시 대기공간으로 활용

 

 

< 공간혁신사업 공사기간 >

 

 - 2021. 01.01. ~ 2021.02.28.

 

 

 

 

 

( 공간혁신사업 - 공사전 )

 

 

 

 

 

 

 

( 공간혁신사업 - 공사중 )

 

 

 

 

 

( 공간혁신사업 - 공사후 )